기도에 관한 성경적 사실을 알려주는 귀한 글 (조 카터) 나눕니다. 

 

성경에서 기도에 대하여 몇 번이나 언급하고 있을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경우에 기도가 응답 받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을까? 우리는 기도에 관하여 성경에서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지 궁금해 한다. 성경에서 언급하는 기도에 관한 9가지 사실들을 살펴보자.  

1. 성경에는 기도에 대한 언급이 650번 나온다.

2. 그중 응답받은 기도는 약 450번 기록되어 있다.

3. 성경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기도는 창세기 4장 26절이다(하나님이 이에 앞서 인간에게 직접 대화를 시도하시는 예도 있다. 창 3:8-13; 4:9).

4. 성경에는 예수님이 지상 사역 동안에 기도하신 사실이 25번 기록되어 있다.

5. 성경에서 바울은 기도를 41번이나 언급한다(기도, 기도 보고, 기도 요청, 기도에 대한 권고).

6. 어떤 자세로도 기도를 할 수 있지만, 성경은 5가지 특정한 자세를 언급한다. 앉아서(삼하 7:18), 서서(막 11:25), 무릎을 꿇고서(역 6:13; 단 6:10; 눅 22:41; 행 7:60; 9:40; 20:35; 21:5; 엡 3:14), 얼굴을 땅에 대고(마 26:39; 막 14:35), 손을 들고(딤전 2:8) 하는 기도 자세들이다.

7.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의 모범을 보이면서(눅 11:1-4), 기도의 5가지 영역을 가르쳐주신다. 하나님의 영원한 영광에 초점을 두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기 위한 기도(“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의 영원한 뜻에 초점을 두고 하나님 나라가 임하기를 구하는 기도(“나라가 임하옵시며”), 우리의 현재에 초첨을 두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공급해 주시기를 간구하는 기도(“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며”), 우리의 과거에 초점을 두고 하나님의 용서를 구하는 기도(“우리가 우리에게 지은 죄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의 미래에 초점을 두고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하는 기도(“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8. 성경은 적어도 9가지 기도 유형을 언급하고 있다. 믿음 기도(약 5:15), 공동 기도(행 2:42), 간구 기도(빌 4:6), 감사 기도(시 95:2-3), 경배 기도(행 13:2-3), 헌신 기도(마 26:39), 도고 기도(딤전 2:1), 토설 기도(시 69), 성령 기도(고전 14:14-15).

9. ‘아멘’이라는 말은 ‘진정으로 그렇게 되기를 원합니다’라는 뜻으로 성경에서는 민수기 5장 22절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구약에서는 백성들이 죄나 질병의 문제를 하나님의 대리자인 제사장에게 가져오게 하였는데, 이 구절에서는 제사장의 판단 결과를 인정하는 의미로 백성들에게 아멘이라고 말하도록 명하고 있다.        

Similar Posts

  • 1월 22일 금요일

    시편 119편 97절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시요, 참 진리인 것을 우리가 잘 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말씀으로 우리가 구원을 얻고 말씀을 통해 거룩을 이룰 수 있음 또한 잘 알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영을 부어주셨고 그것을 믿고 확증하길 원하신다. 시험하여 보자….

  • 3월 12일 토요일

      질투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귀한 글 (메튜 베렡) 연재해 나눕니다.    요즘 문화에서는 ‘질투’라는 단어가 부정적인 뉘앙스를 지닌다. 왜냐하면 화를 못 이긴 남자 친구의 거친 행동을 묘사한다든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욕심의 눈으로 바라볼 때, 그 단어를 흔히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질투한다는 말은, 다른 사람이 가진 무엇인가를 시기하고 탐내는 마음을 가리키게 되었다. 즉, 이제 이 단어의…

  • 7월 20일 토요일

    에스겔 7장 1-13절 1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너 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땅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3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나타내어 네 행위를 심판하고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4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네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 10월 14일

    예레미야 25장 1-14절 1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 곧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 원년에 유다의 모든 백성에 관한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라 2선지자 예레미야가 유다의 모든 백성과 예루살렘의 모든 주민에게 말하여 이르되 3유다의 왕 아몬의 아들 요시야 왕 열셋째 해부터 오늘까지 이십삼 년 동안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기로 내가 너희에게 꾸준히 일렀으나 너희가 순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종 선지자를 너희에게 끊임없이 보내셨으나 너희가 순종하지 아니하였으며 귀를…

  • 11월 1일 주일

    역대하 1장 1-17절   1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하여 가며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사 심히 창대하게 하시니라 2솔로몬이 온 이스라엘의 천부장들과 백부장들과 재판관들과 온 이스라엘의 방백들과 족장들에게 명령하여 3솔로몬이 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 산당으로 갔으니 하나님의 회막 곧 여호와의 종 모세가 광야에서 지은 것이 거기에 있음이라 4다윗이 전에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장막을 쳐 두었으므로 그 궤는 다윗이 이미 기럇여아림에서부터 그것을 위하여 준비한 곳으로 메어 올렸고 5옛적에 훌의 손자…

  • 7월 24일 토요일

      하나님을 멀리 하라   진정성 있고 깊은 회개를 회피하고 싶다면 하나님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을 바라보면 우리 자신의 참모습이 드러나 버리기 때문이다. 우리가 결국 옳다는 착각 속에 계속 살고 싶다면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다윗은 만약 죄를 시인한다면, 하나님께 가는 것이 ‘안전한’ 길임을 확신하게 되었다.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