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세아 6장 1절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호세아 선지자의 ‘여호와께 돌아가자’라는 말씀은 매우 신앙적이고 영적이다. 단순히 ‘예배 빠지지 말아야지’, ‘기도해야지’, ‘성경 읽어야지’라는 의미가 아니다. ‘여호와께 돌아가는 것’이 그런 것이라고 성경은 결코 말한 적이 없다.

구약을 통해 여러 선지자들이 ‘여호와께 돌아갈 것’을 외칠 때마다 공통적으로 ‘고아와 과부를 돌아보라’, ‘정의를 지키며 살아라’, ‘가난한 자를 억압하는 일에서 돌이켜라’라는 명령을 함께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궁극적인 목적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그 곳에서 그분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임을 강조한 것이다. 그렇게 살지 못했다면 그분 앞에 애통하며, 회개의 길로 가야 마땅하다. 결코 하나님 눈앞에서 ‘눈 가리고 아웅’하듯 신앙생활을 해서는 안 된다.

교회는 세상의 것을 얻으려고 다니는 곳이 아니다. 교회는 사랑하려고 다니는 곳이어야 하고, 하나님의 정의를 그 땅 가운데서 이루기 위해 다니는 곳이어야 한다. 하나님을 더 사랑하고, 그분의 정의를 더 나타내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호세아 선지자가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라고 선포하는 이유를 헤아려 보자. 항상 자신을 돌아보고, 회개하고, 돌이키는 삶이 ‘그리스도인의 삶’이 되길 바란다. 오늘 그런 삶이 시작되기를 간절히 원한다.

Similar Posts

  • 3월 10일

    사도행전 27장 27-44절 27열 나흘째 되는 날 밤에 우리가 아드리아 바다에 이리 저리 쫓겨 가더니 밤중쯤 되어 사공들이 어느 육지에 가까와지는 줄을 짐작하고 28물을 재어보니 이십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 29암초에 걸릴까 하여 고물로 닻 넷을 주고 날이 새기를 고대하더니 30사공들이 도망하고자 하여 이물에서 닻을 주려는체하고 거루를 바다에 내려 놓거늘 31바울이 백부장과 군사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들이 배에 있지 아니하면 너희가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 2월 28일 금요일

    창세기 35장 23절 – 36장 8절 23레아의 아들들은 야곱의 장자 르우벤과 그 다음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이요 24라헬의 아들들은 요셉과 베냐민이며 25라헬의 여종 빌하의 아들들은 단과 납달리요 26레아의 여종 실바의 아들들은 갓과 아셀이니 이들은 야곱의 아들들이요 밧단아람에서 그에게 낳은 자더라 27야곱이 기럇아르바의 마므레로 가서 그의 아버지 이삭에게 이르렀으니 기럇아르바는 곧 아브라함과 이삭이 거류하던 헤브론이더라 28이삭의 나이가 백팔십 세라 29이삭이 나이가 많고 늙어 기운이 다하매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니 그의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장사하였더라 1에서 곧 에돔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2에서가 가나안 여인 중 헷…

  • 7월 25일 화요일 (삿8 행12 렘21 막7)

    삿 8 장 1 에브라임 사람들이 기드온에게 이르되 네가 미디안과 싸우러 갈 때에 우리를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우리를 이같이 대접함은 어찌 됨이냐 하고 그와 크게 다투는지라 2 기드온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이제 행한 일이 너희가 한 것에 비교되겠느냐 에브라임의 끝물 포도가 아비에셀의 맏물 포도보다 낫지 아니하냐 3 하나님이 미디안의 방백 오렙과 스엡을 너희 손에 넘겨 주셨으니…

  • 11월 15일 화요일

      시편 28편 7절 여호와는 나의 힘과 나의 방패이시니 내 마음이 그를 의지하여 도움을 얻었도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크게 기뻐하며 내 노래로 그를 찬송하리로다   우리의 마음이 주님만을 의지하길 기도합니다. 도움을 주시는 주님을 체험하길 기도합니다.  그래서 기뻐하며 찬양하는 우리 교회 되길 기도합니다. 

  • 12월 21일 월요일

    베드로후서 1장 1-11절   1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 8월 15일 목요일

    에스겔 22장 1-16절 1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인자야 네가 심판하려느냐 이 피흘린 성읍을 심판하려느냐 그리하려거든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그들이 알게 하라 3너는 말하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자기 가운데에 피를 흘려 벌 받을 때가 이르게 하며 우상을 만들어 스스로 더럽히는 성아 4네가 흘린 피로 말미암아 죄가 있고 네가 만든 우상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혔으니 네 날이 가까웠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