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9장 3-4절

3.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4. 앞으로 달려가 보기 위하여 뽕나무에 올라가니 이는 예수께서 그리로 지나가시게 됨이러라

 

오늘 말씀 3절의 한국어 성경은 삭개오가 예수님이 어떠한 분인지 ‘보고자 하였다’라고 기록하지만, 헬라어로는 ‘갈망했다’라고 표기되어 있다. 그렇다. 삭개오는 단순히 궁금한 정도를 넘어 예수님을 갈망했고, 그 열망 때문에 기를 쓰고 나무에 올라간 것이다. 그리고 그의 바람대로 주님을 만났다.

삭개오의 이야기는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남긴다. 과연 누가 주님을 만날까? 주님을 만나기를 갈망하는 사람, 그분을 애타게 찾는 사람이 예수님을 만난다. 바로 삭개오처럼 말이다. 또한 주님을 만난 사람은 그 한 번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그분을 갈망하는 법이다. 그런데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대가가 필요하다. 우리는 무언가를 값없이 얻으면 감사함을 잊곤 한다. 예를 들어, 부모님의 은혜에 얼마나 감사하며 살고 있는가?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종종 하나님에 대해 관심이 없는 이유는 그분이 은혜를 거저 주셨기 때문이다. 오늘의 본문은 삭개오가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어떠한 대가를 치루었는지 보여 준다. 그는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신체적 약점을 드러내야했고, 또한 그들의 수군거림과 손가락질을 감수해야 했다. 사람들이 자신을 미워하고 비난할 것을 알면서도 그는 예수님께 나아가고가 모든 사람이 다 볼 수 있는 나무 위로 올라갔다. 그리고 그 용기와 갈망 덕분에 삭개오는 주님을 만날 수 있었다. 자신의 수치심이 드러나는 상황, 세리장은 죄인이라고 손가락질 당하는 상황 앞에 서야 했지만, 그는 너무나 주님이 너무나 보고 싶었기에 용기를 냈다.

주님을 만나고자 하는 우리의 열망이 삭개오의 마음 못지 않기를 소원한다. 비록 당신을 주저하게 만드는 장애물이 있더라도, 그것을 넘어 주님과 만나는 자리로 나아가기를 바란다.

Similar Posts

  • 11월 21일 화요일 (대상16 약3 옵1 눅5)

    역대상 16장 1하나님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 두고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 앞에 드리니라 2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3또 이스라엘 무리의 무론 남녀하고 매 명에 떡 한 덩이와 고기 한 조각과 건포도병 하나씩 나누어 주었더라 4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며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5그 두목은 아삽이요 다음은 스가랴와 여이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맛디디아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이라 비파와 수금을 타고 아삽은 제금을 힘있게 치고 6제사장 브나야와 야하시엘은 항상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나팔을 부니라 7그 날에 다윗이 아삽과 그 형제를…

  • 1월 27일 주일

    마태복음 7장 1-12절 1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2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3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5외식하는…

  • 9월 15일 금요일 (삼하11 고후4 겔18 시62,63)

    삼하 11 장 1 그 해가 돌아와 왕들이 출전할 때가 되매 다윗이 요압과 그에게 있는 그의 부하들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니 그들이 암몬 자손을 멸하고 랍바를 에워쌌고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더라 2 저녁 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옥상에서 거닐다가 그 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워 보이는지라 3 다윗이 사람을 보내…

  • 7월 18일 주일

      트레빈 왁스 목사님의 글을 소개합니다. 귀한 도전을 줍니다.    나는 상담을 하며 두 부류의 사람을 만난다. 한 부류의 사람은 자기가 참 성도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그들은 복음이 주는 도전을 받아야 한다. 다른 부류의 사람은 자기가 참 성도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성도이다. 그들은 복음이 주는 위로를 받아야 한다. 어떤 형제의 이야기 샘(Sam)은 최근 사업…

  • 6월 24일 월요일

    히브리서 12장 14-29절 14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따르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15너희는 하나님의 은혜에 이르지 못하는 자가 없도록 하고 또 쓴 뿌리가 나서 괴롭게 하여 많은 사람이 이로 말미암아 더럽게 되지 않게 하며 16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음식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 자가 없도록 살피라 17너희가 아는 바와 같이 그가 그…

  • 3월 17일 목요일

      창세기 45장 7절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    삶의 모든 시간 속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해야 한다. 앞장 창세기 44장에서 요셉은 자신을 애굽으로 팔았던 형들의 마음을 시험하고자 했다. 그래서 요셉은 청지기를 시켜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에 넣었다. 아무것도 모른 채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는 형제들은 베냐민의 자루에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