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1일 월요일 / 출애굽기 15장 22-27절

22모세가 홍해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매 그들이 나와서 수르 광야로 들어가서 거기서 사흘길을 걸었으나 물을 얻지 못하고

23마라에 이르렀더니 그 곳 물이 써서 마시지 못하겠으므로 그 이름을 마라라 하였더라

24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이르되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 하매

25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가리키시니 그가 물에 던지니 물이 달게 되었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6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27그들이 엘림에 이르니 거기에 물 샘 열둘과 종려나무 일흔 그루가 있는지라 거기서 그들이 그 물 곁에 장막을 치니라

오늘 성경 말씀은 하나님이 우리를 고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히브리어로 “야훼 라파”는 “우리의 치유자 되시는 주님”이라는 뜻입니다. 이 이름은 매우 적절한데, 왜냐하면 모든 건강과 회복은 결국 하나님께로부터 오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처음에 모든 것을 온전하고 건강하게 창조하셨고, 질병이나 결함이 없었습니다. 처음 세상은 “심히 좋았더라”(창세기 1:31)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죄가 세상에 들어오면서 죽음과 병이 생겼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여전히 이 세상을 보존하시고 여러 방법으로 사람들의 건강을 회복시키십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모세가 나무를 물에 던지자 쓴 물이 단물로 바뀌는 기적을 보이십니다. 또한 예수님이 병든 자들을 만지심으로써 건강을 회복시킨 많은 기적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의사나 약과 같은 도구를 통해서도 우리를 고치십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배 아픔을 위해 포도주를 조금 마시라고 권했습니다. 하나님은 의사와 약을 사용할 때도 역사하시며, 모든 일 가운데 섭리로 일하십니다.

물론, 하나님은 많은 경우 우리를 고쳐주시지만, 지금 이 세상에서 완전한 건강을 약속하신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뜻에 따라 고치시기도 하고, 때로는 그렇지 않으시기도 합니다. 새 하늘과 새 땅이 올 때에는 병이나 고통, 죽음이 전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때까지는 우리와 우리 가족이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하나님께 병을 고쳐달라고 기도해야 하며,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사용하여 건강을 회복시키시기도 하십니다.

우리는 건강이 결국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며, 하나님의 치유의 손길이 건강을 주고 유지시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선하시며, 그분의 뜻에 따라 자기 백성에게 건강을 주십니다.

Similar Posts

  • 2025년 5월 26일 월요일 / 이사야 40장 28-29절

    5월 26일 월요일 / 이사야 40장 28-29절 28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성경은 분명하게 하나님께서 선택하신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하나님은 어떤 일들은 원하시고, 어떤 일들은 원하지 않으십니다 (예: 신명기 7:6). 하나님은 반드시 자신의 선하심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 12월 14일 토요일

    요한계시록 16장 1-9절 1또 내가 들으니 성전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일곱 천사에게 말하되 너희는 가서 하나님의 진노의 일곱 대접을 땅에 쏟으라 하더라 2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3둘째 천사가 그 대접을 바다에 쏟으매 바다가 곧 죽은 자의 피 같이 되니 바다 가운데 모든 생물이 죽더라 4셋째 천사가 그 대접을 강과 물 근원에 쏟으매 피가 되더라 5내가 들으니 물을 차지한 천사가…

  • 1월 14일 월요일

    마태복음 1장 1-17절 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9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0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 10월 23일 금요일 (이사야 52-54장)

      1. 보라 내 종이 형통하리니 받들어 높이 들려서 지극히 존귀하게 되리라 (52:13) 본래 여기서 말하는 ‘내 종’이란,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을 가르킵니다. 즉 예수님께서 고난과 죽음 뒤에 부활과 승천을 통해 존귀케 되시는 것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 모두 또한 예수님처럼 존귀케 될 것입니다.  2. 이사야 53장은 예수님이 고난에 대한 전격적인 예언 선포의 말씀입니다. …

  • 7월 30일 금요일

      요한복음 15장 16절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우리는 종종 오해하는 때가 있는 것 같다. 고민하듯 생각해서가 아니라 우리의 행동과 선입견이 우리가 오해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우리가 하나님을…

  • 3월14일 화요일 (출25 요4 잠1 고후13)

    출 25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내게 바치는 모든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3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4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5 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6…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