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목요일 / 시편 111편 4절

그의 기적을 사람이 기억하게 하셨으니 여호와는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도다

우리는 하나님의 ‘전적인 선하심’, 즉 완전한 선하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그 하나님의 선하심을 특별히 잘 보여주는 한 가지 성품인 ‘은혜’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성경 말씀인 시편 111편 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도다.”

가장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의 은혜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어떤 복이나 선한 것을 베풀어 주실 때마다 드러납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시고 우리는 피조물이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에게 어떤 좋은 것도 주실 의무나 책임이 없습니다. 인간이 죄를 짓기 전에도, 하나님은 인간과 관계를 맺으실 그 어떤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분이 그렇게 하신 것은 순전히 은혜 때문입니다.

죄를 지은 이후에는, 사람들은 심판과 진노를 받아 마땅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죄인들을 살게 하시고, 필요를 채워주시며, 의로운 사람과 악한 사람 모두에게 비를 내려 주십니다 (마태복음 5:43–45). 그래서 은혜란 고전적으로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어지는 호의”라고 정의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보여주시는 모든 선하심은 하나님의 은혜이며, 신학자들은 이것을 ‘일반 은혜’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생각하는 은혜는 보통 ‘특별 은혜’를 뜻합니다. 특별 은혜는 구원의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단순히 우리가 받을 자격이 없다는 차원을 넘어서, 우리가 받을 자격이 전혀 없는 존재라는 사실 속에서 더욱 빛납니다.

결국, 하나님의 특별 은혜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가장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요한복음 1장 1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이는 예수님 이전에 하나님께서 은혜로우시지 않았다는 뜻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나님의 은혜를 가장 온전히 보여주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가장 어려운 진리 중 하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어떤 선한 것도 받을 자격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제대로 깨달을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비로소 알게 됩니다. 우리의 죄와 무가치함을 정확히 볼 때, 하나님의 은혜는 더욱 밝게 빛납니다.


Similar Posts

  • 11월 10일 수요일

      소망에 관한 귀한 글 (폴 트립) 나눕니다.    내가 조앤(Joan)을 만나기 수년 전에, 그녀는 신앙을 가지게 되었고 성공해서 부유한 크리스천 사업가인 헨리(Henry)를 만나 결혼했다. 그들은 교외에 여유롭게 맨션을 짓고, 훌륭한 크리스천 친구들을 사귀었으며, 몇몇 흥미진진한 사역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수년이 훌쩍 지나, 조앤은 건강한 자녀를 셋이나 낳았다. 전반적으로 조앤에게 부족한 것은 거의 없었다. 처음에는 큰…

  • 7월 28일 화요일 (욥기 5-8장)

      1. 6장에 나오는 욥의 말은 그의 솔직한 마음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렇게도 처절한 상황 속에서 기뻐한다라는 말이 나올 수 있을까요? 하나님을 두려워했고 말씀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음을 고백하는 것은 그래도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기쁨’이라는 단어를 쓴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것입니다. 자신의 의를 교만하게 표현하는 것이든 아니면 말씀과 동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을 진실하게 표현하는…

  • 12월 5일 주일

      베드로전서 2장 9-12절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 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 4월 3일 월요일 (레6 시5,6 잠21 골4)

    레 6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누구든지 여호와께 신실하지 못하여 범죄하되 곧 이웃이 맡긴 물건이나 전당물을 속이거나 도둑질하거나 착취하고도 사실을 부인하거나 3 남의 잃은 물건을 줍고도 사실을 부인하여 거짓 맹세하는 등 사람이 이 모든 일 중의 하나라도 행하여 범죄하면 4 이는 죄를 범하였고 죄가 있는 자니 그 훔친 것이나 착취한 것이나 맡은…

  • 5월 29일

    신명기 14장 22-29절 22너는 마땅히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것이며 23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우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 24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25그것을 돈으로…

  • 11월 18일 주일

    예레미야 43장 1-13절 1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 곧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를 보내사 그들에게 이르신 이 모든 말씀을 말하기를 마치니 2호사야의 아들 아사랴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오만한 자가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네가 거짓을 말하는도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는 애굽에서 살려고 그리로 가지 말라고 너를 보내어 말하게 하지 아니하셨느니라 3이는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너를 부추겨서 우리를 대적하여 갈대아 사람의 손에 넘겨 죽이며 바벨론으로 붙잡아가게 하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