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화요일 / 고린도후서 11장 31절

주 예수의 아버지 영원히 찬송할 하나님이 내가 거짓말 아니하는 것을 아시느니라

우리는 지금 하나님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들과 하나님의 이름, 성품들을 공부한 것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하나님의 성품 중에서도 여러 진리를 요약해주는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그중 첫 번째로 “하나님의 복되심”에 대해 시작합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11장 31절에서 하나님은 “영원토록 찬송을 받으실 분”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복되심이란 무엇일까요? 17세기 개혁주의 신학자 페트루스 반 마스트리히트 같은 신학자들은 성경을 연구하며 하나님의 복되심에 대해 정의해 왔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복되심이란 “하나님이 자신을 완전히 아시는 지식(롬 11:34; 고전 2:11)뿐 아니라, 자신 안에서 누리는 충만함과 안식, 기쁨(잠 8:30; 마 17:5) 속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즉, 하나님의 복되심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아시는 지식(전지하심),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일 속에서 누리는 기쁨과 안식, 그리고 하나님의 본성(영원하심, 스스로 계심, 초월하심)과 성부, 성자, 성령 사이의 완전한 사랑과 교제 속에서 누리는 기쁨을 포함합니다. 결국, 하나님의 복되심 안에는 하나님의 모든 성품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복되심은 하나님이 자신과 자신의 일들을 기뻐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잘 마쳤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나 자랑스러움과는 다릅니다. 우리는 잘한 일에도 부족함을 느끼거나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그분의 기쁨에는 후회나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완전하시고 충만하시기에 그 기쁨이 줄거나 늘어나지도 않습니다(신 32:4).

우리는 피조물이라서 우리 자신이나 우리의 일들을 완전하게 즐기면 교만이나 죄가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항상 더 나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므로 자신을 완전하게 기뻐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신 안에서 완전한 기쁨을 누리시지만, 우리도 그 기쁨에 참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창조된 목적입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을 기뻐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기쁨과 평안을 놓치고 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하나님과 그분의 일들을 기뻐하는 삶을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시편 37:4).

Similar Posts

  • 12월 6일 수요일 (대하6:12-42, 요일5 합1 눅20)

    역대하 6장 12-42절 12솔로몬이 여호와의 단 앞에서 이스라엘의 회중을 마주 서서 그 손을 펴니라 13솔로몬이 이왕에 놋으로 대를 만들었으니 장이 다섯 규빗이요 광이 다섯 규빗이요 고가 세 규빗이라 뜰 가운데 두었더니 저가 그 위에 서서 이스라엘의 회중 앞에서 무릎을 꿇고 하늘을 향하여 손을 펴고 14가로되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여 천지에 주와 같은 신이 없나이다 주께서는 온 마음으로 주의 앞에서 행하는 주의 종들에게 언약을 지키시고 은혜를 베푸시나이다 15주께서 주의 종 내…

  • 5월 4일 토요일

    역대상 5장 1절 -6장 81절 1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도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가서 족보에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되지 못하였느니라 2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으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3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4요엘의 아들은 스마야요 그의 아들은 곡이요 그의 아들은 시므이요 5그의 아들은 미가요 그의 아들은 르아야요 그의 아들은 바알이요 6그의 아들은 브에라이니 그는 르우벤 자손의 지도자로서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사로잡힌 자라 7그의 형제가 종족과 계보대로 우두머리…

  • 10월 2일 월요일 (왕상4,5 엡2 겔35 시85)

    열왕기상 4장 1솔로몬 왕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고 2그의 신하들은 이러하니라 사독의 아들 아사리아는 제사장이요 3시사의 아들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이요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밧은 사관이요 4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군사령관이요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이요 5나단의 아들 아사리아는 지방 관장의 두령이요 나단의 아들 사붓은 제사장이니 왕의 벗이요 6아히살은 궁내대신이요 압다의 아들 아도니람은 노동 감독관이더라 7솔로몬이 또 온 이스라엘에 열두 지방 관장을 두매 그 사람들이 왕과 왕실을 위하여 양식을 공급하되 각기 일 년에 한 달씩 양식을 공급하였으니 8그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에브라임 산지에는 벤훌이요 9마가스와 사알빔과 벧세메스와 엘론벧하난에는 벤데겔이요 10아룹봇에는 벤헤셋이니 소고와 헤벨 온 땅을…

  • 2월 5일 수요일

    창세기 24장 50-67절 50라반과 브두엘이 대답하여 이르되 이 일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았으니 우리는 가부를 말할 수 없노라 51리브가가 당신 앞에 있으니 데리고 가서 여호와의 명령대로 그를 당신의 주인의 아들의 아내가 되게 하라 52아브라함의 종이 그들의 말을 듣고 땅에 엎드려 여호와께 절하고 53은금 패물과 의복을 꺼내어 리브가에게 주고 그의 오라버니와 어머니에게도 보물을 주니라 54이에 그들 곧 종과 동행자들이 먹고 마시고 유숙하고 아침에 일어나서 그가 이르되 나를 보내어…

  • 1월 3일 금요일

    창세기 1장 26절 – 2장 3절 26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27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28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 4월 5일 수요일 (레8 시9 잠23 살전2)

    레 8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함께 그 의복과 관유와 속죄제의 수송아지와 숫양 두 마리와 무교병 한 광주리를 가지고 3 온 회중을 회막 문에 모으라 4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매 회중이 회막 문에 모인지라 5 모세가 회중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행하라고 명령하신 것이 이러하니라 하고 6 모세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