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7일 화요일 / 고린도후서 11장 31절

주 예수의 아버지 영원히 찬송할 하나님이 내가 거짓말 아니하는 것을 아시느니라

우리는 지금 하나님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들과 하나님의 이름, 성품들을 공부한 것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하나님의 성품 중에서도 여러 진리를 요약해주는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그중 첫 번째로 “하나님의 복되심”에 대해 시작합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후서 11장 31절에서 하나님은 “영원토록 찬송을 받으실 분”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복되심이란 무엇일까요? 17세기 개혁주의 신학자 페트루스 반 마스트리히트 같은 신학자들은 성경을 연구하며 하나님의 복되심에 대해 정의해 왔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복되심이란 “하나님이 자신을 완전히 아시는 지식(롬 11:34; 고전 2:11)뿐 아니라, 자신 안에서 누리는 충만함과 안식, 기쁨(잠 8:30; 마 17:5) 속에 있다”고 설명합니다.

즉, 하나님의 복되심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아시는 지식(전지하심),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일 속에서 누리는 기쁨과 안식, 그리고 하나님의 본성(영원하심, 스스로 계심, 초월하심)과 성부, 성자, 성령 사이의 완전한 사랑과 교제 속에서 누리는 기쁨을 포함합니다. 결국, 하나님의 복되심 안에는 하나님의 모든 성품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복되심은 하나님이 자신과 자신의 일들을 기뻐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잘 마쳤을 때 느끼는 만족감이나 자랑스러움과는 다릅니다. 우리는 잘한 일에도 부족함을 느끼거나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완전하시기 때문에 그분의 기쁨에는 후회나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완전하시고 충만하시기에 그 기쁨이 줄거나 늘어나지도 않습니다(신 32:4).

우리는 피조물이라서 우리 자신이나 우리의 일들을 완전하게 즐기면 교만이나 죄가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항상 더 나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한히 완전하시므로 자신을 완전하게 기뻐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신 안에서 완전한 기쁨을 누리시지만, 우리도 그 기쁨에 참여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창조된 목적입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을 기뻐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주시는 참된 기쁨과 평안을 놓치고 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하나님과 그분의 일들을 기뻐하는 삶을 살도록 힘써야 합니다 (시편 37:4).

Similar Posts

  • 5월 23일 목요일

    역대상 22장 1-19절 1다윗이 이르되 이는 여호와 하나님의 성전이요 이는 이스라엘의 번제단이라 하였더라 2다윗이 명령하여 이스라엘 땅에 거류하는 이방 사람을 모으고 석수를 시켜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돌을 다듬게 하고 3다윗이 또 문짝 못과 거멀 못에 쓸 철을 많이 준비하고 또 무게를 달 수 없을 만큼 심히 많은 놋을 준비하고 4또 백향목을 무수히 준비하였으니 이는 시돈 사람과 두로 사람이 백향목을 다윗에게로 많이 수운하여 왔음이라 5다윗이 이르되 내 아들 솔로몬은 어리고…

  • 1월 4일 토요일

    창세기 2장 4-25절 4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5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6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7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8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9여호와…

  • 11월 14일 화요일 (대상3,4 히9 암3 시148)

    역대상 3장 1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이 이러하니 맏아들은 압논이라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이요 둘째는 다니엘이라 갈멜여인 아비가일의 소생이요 2세째는 압살롬이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의 아들이요 네째는 아도니야라 학깃의 아들이요 3다섯째는 스바댜라 아비달의 소생이요 여섯째는 이드르암이라 다윗의 아내 에글라의 소생이니 4이 여섯은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자라 다윗이 거기서 칠년 육개월을 치리하였고 또 예루살렘에서 삼십 삼년을 치리하였으며 5예루살렘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 6또 입할과 엘리사마와 엘리벨렛과 7노가와 네벡과 야비야와 8엘리사마와 엘랴다와 엘리벨렛 아홉 사람은 9다 다윗의 아들이요 저희의 누이는 다말이며 이 외에 또 첩의 아들이 있었더라…

  • 6월 24일 수요일 (역대상 7-9장)

        1. 역대상 7장에는 잇사갈, 베냐민, 납달리, 므낫세, 에브라임, 아셀 등 이스라엘 6지파의 족속이 나옵니다.  2. 7장에 기록한 베냐민 족속의 족보를 8장에서 더욱 상세히 보완하여 기록하고 있습니다. 3. 역대상 9장에는 바벨론의 포로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족보가 나옵니다. 뿐만 아니라, 그들의 거주지와 더불어 직무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상세하신 하나님의 성품을 읽을 수 있는 귀한…

  • 1월 22일 토요일

      잠언 19장 21절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하나님의 주권을 옳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행위는 지극히 합리적일 뿐 아니라 마음에 많은 위로를 준다. 우리는 스스로의 연약함과 유한성을 의식할 때,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의 뜻만이 이루어지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 우리는 쉽지 않은 삶 속에서 오늘과 같은 말씀을 읽으며 위로를 찾아야 한다. 더불어 우리가…

  • 2월 24일 금요일 (출7 눅10 욥24 고전11)

    출 7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너를 바로에게 신 같이 되게 하였은즉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니 2 내가 네게 명령한 바를 너는 네 형 아론에게 말하고 그는 바로에게 말하여 그에게 이스라엘 자손을 그 땅에서 내보내게 할지니라 3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