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1일 목요일 / 시편 86편 4절

주여 내 영혼이 주를 우러러보오니 주여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

다윗의 기도에는 내 영혼을 기쁘게 하소서라는 표현이 참 많습니다. 정작 기뻐하는 것은 다윗 자신인데 말이지요. 다른 사람이 나 자신에게 기뻐하라고 부탁하거나 혹은 권면을 준다하면, 그저 기뻐할 수 있나요? 기쁨이야 누가 명령하지 않아도 기쁜 일이 생기면 저절로 기뻐하는 것이 아닌가요?

차라리 주여 나에게 기쁜 일이 있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기도하면 오히려 더 가깝고 또한 이해가 쉽지 않을까요? 왜 굳이 마치 기계 스윗치를 누르면 자연스럽게 기계가 돌아가는 것 같은 느낌을 주듯이, 나의 솔직한 기분과 상관 없이 내 영혼을 기쁘게 해주실 것을 기도하고 있을까요?

다윗 스스로의 감정 혹은 의지를 자신이 조절할 수 없고 절제할 수 없기 때문임을 고백하는 기도입니다. 불평, 불만이 있고 분노와 혐오가 가득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하나님의 원하심을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과 정말 친하고 싶었습니다. 머리로만 그분의 뜻을 아는 것으로는 친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그분의 원하심을 살고 싶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렇게 사는 것조차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다윗은 알았기에 도움을 간절히 요청한 것이지요.

어려울 때 기뻐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다윗은 철저히 그분과 동행하길 원했기에 기뻐할 수 없을 때 기뻐할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기쁨은 오로지 주님의 것이며 우리의 기도로 말미암는 주님의 선물이요 응답입니다. 그 기쁨은 하나님의 나라이기에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Similar Posts

  • 5월 19일 금요일 (민28 시72 사19,20 벧후1)

    민 28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내 헌물, 내 음식인 화제물 내 향기로운 것은 너희가 그 정한 시기에 삼가 내게 바칠지니라 3 또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가 여호와께 드릴 화제는 이러하니 일 년 되고 흠 없는 숫양을 매일 두 마리씩 상번제로 드리되 4 어린 양 한 마리는 아침에…

  • 1월 17일 금요일

    창세기 12장 10-20절 10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11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12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13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14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 1월 2일 토요일

    전도서 8장 11절   악한 일에 관한 징벌이 속히 실행되지 아니하므로 인생들이 악을 행하는 데에 마음이 담대하도다   우리는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누리며 살아야 한다. 인격적인 관계라는 것은 한 인격과 또 다른 한 인격과의 교제를 의미한다. 양쪽 둘 다 살아있는 호흡과 다양한 감정의 변화와 그리고 주고 받는 상호적 역동의 힘이 있어야 비로소 인격적 관계가 이루어진다. 과연…

  • 5월 28일 주일 (신1 시81,82 사29 요삼1)

    신 1 장 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2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3 마흔째 해 열한째 달 그 달 첫째 날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렸으나 4 그…

  • 9월 14일 수요일

      어느 한 선교사님의 글을 나눕니다.    펜을 내려놓았다. 심호흡을 했다. 속이 매스꺼웠다. 아내와 내가 집을 막 샀을 무렵이었다. 정말 그때는 기뻤다. 그런데 내 안에서 이 질문을 떨쳐버릴 수가 없었다. 우리를 팔아버린 건 아닐까? 이렇게 미국에 뿌리를 내려 타협하고 마는 것인가?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는 해외에 살면서 예수를 전하고 여러 문화권을 넘나들며 그리스도의…

  • 6월 11일 주일 (신16 시103 사43 계13)

    신 16 장 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함께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