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4장 15-16절

15.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 교회는 혼자 이루는 것이 아니라, 같이 이뤄가는 것이다. “그에게서 온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세우느니라’는 건축용어로 ‘건물을 세우다’라는 뜻이다. 웅장하고 멋진 건물로 세워지기 위해서는 서로 연결되고 결합되어야 한다. 서로 지탱해야 한다. 자신이 돋보이려고 균형을 깨는 순간 건물은 무너진다.

교회를 건물에 비유했지만, 교회는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교회는 예수님을 닮아가는 온전한 성도이다. 교회는 성숙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함께’ 지어져 가야 한다.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참된 것을 하여’는 ‘진리를 말하다’라는 뜻이다. 진리를 방향으로 삼고 아가페를 동력으로 삼아 함께 자라갈 때 교회가 교회다워진다.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성장 과정에서 성도는 어린아이를 벗어나 장성한 분량에 이른다. 어린 신앙은 간사한 속임수와 세상의 교훈과 풍조에 밀려 요동한다. 그러나 장성한 신앙은 어떤 상황에서도 요동하지 않는다. 어디서든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반응하며, 함께한 사람과 하나님의 뜻을 같이 이뤄간다. 

Similar Posts

  • 2025년 11월 10일 월요일 / 사도행전 6장 1-7절

    11월 10일 월요일 / 사도행전 6장 1-7절 초대교회 안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헬라파 과부들이 구제에서 소외되자 불만이 생겼습니다. 사도들은 이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자신들은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고 구제는 믿음직한 일꾼들이 맡도록 했습니다. 서로의 역할을 구분하되, 함께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 지혜로운 결정이었습니다. 사도들은 일꾼을 세울 때 능력보다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고 평판이 좋은 사람들을 찾았습니다. 단순히 봉사하는 일이…

  • 10월 17일

    예레미야 26장 1-15절 1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이 다스리기 시작한 때에 여호와께로부터 이 말씀이 임하여 이르시되 2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는 여호와의 성전 뜰에 서서 유다 모든 성읍에서 여호와의 성전에 와서 예배하는 자에게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게 한 모든 말을 전하되 한 마디도 감하지 말라 3그들이 듣고 혹시 각각 그 악한 길에서 돌아오리라 그리하면 내가 그들의 악행으로 말미암아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려 하던 뜻을…

  • 10월 4일 수요일 (왕상7 엡4 겔37 시87,88)

    열왕기상 7장 1솔로몬이 자기의 왕궁을 십삼 년 동안 건축하여 그 전부를 준공하니라 2그가 레바논 나무로 왕궁을 지었으니 길이가 백 규빗이요 너비가 오십 규빗이요 높이가 삼십 규빗이라 백향목 기둥이 네 줄이요 기둥 위에 백향목 들보가 있으며 3기둥 위에 있는 들보 사십오 개를 백향목으로 덮었는데 들보는 한 줄에 열 다섯이요 4또 창틀이 세 줄로 있는데 창과 창이 세 층으로 서로 마주 대하였고 5모든 문과 문설주를 다 큰 나무로 네모지게 만들었는데 창과 창이 세 층으로 서로 마주 대하였으며 6또 기둥을 세워 주랑을…

  • 2025년 4월 9일 수요일 / 호세아 2장 14-23절

    4월 9일 수요일 / 호세아 2장 14-23절 14그러므로 보라 내가 그를 타일러 거친 들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15거기서 비로소 그의 포도원을 그에게 주고 아골 골짜기로 소망의 문을 삼아 주리니 그가 거기서 응대하기를 어렸을 때와 애굽 땅에서 올라오던 날과 같이 하리라 16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 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일컫고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17내가 바알들의 이름을 그의 입에서 제거하여 다시는 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부르는…

  • 3월 3일 금요일 (출14 눅17 욥32 고후2)

    출 14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돌이켜 바다와 믹돌 사이의 비하히롯 앞 곧 바알스본 맞은편 바닷가에 장막을 치게 하라 3 바로가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말하기를 그들이 그 땅에서 멀리 떠나 광야에 갇힌 바 되었다 하리라 4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즉 바로가 그들의 뒤를 따르리니 내가 그와 그의 온…

  • 2025년 1월 29일 수요일 / 마가복음 12장 18-27절

    1월 29일 수요일 / 마가복음 12장 18-27절 18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19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0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21 둘째도 그 여자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22 일곱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