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장 21-22절

21.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22.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간사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길을 가는 속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21절에서 ‘정직한 자’는 내면적 성향이 어그러지거나 굽혀지지 않고 바로 선 자를 의미한다. ‘완전한 자’는 완전하신 하나님의 뜻에 충실히 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정직과 완전은 지혜자로서의 삶의 가장 기본적인 태도이다.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은 어디에서나 환영한다. 그러한 사람은 상황과 환경에 지배받지 않는다.

22절에서는 악인이 땅과 관련하여 겪게 될 비극을 다룬다.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주신 선물이며 축복 그 자체이다. 이런 땅에서 끊어지고 뽑히게 되는 것은 비극이다. 그래서 솔로몬은 의인의 길, 정직하고 온전한 삶을 살아가기를 권면하고 있다. 

때로는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할 때가 있다. 그러나 악인의 최후는 멸망이다. 나 자신은 선하고 의로운 길을 가고 있는가? 악인의 형통함을 부러워하고 있는가?

Similar Posts

  • 10월 21일 수요일 (이사야 46-48장)

      1. 마음이 완악하여 공의에서 멀리 떠난 너희여 내게 들으라 (46:12) 주님의 말씀을 받지 못하는 것의 이유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마음의 완악함입니다. 이것은 더럽고 추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어두운 회색지대의 모습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얼마나 똑똑해 보이는지요. 또한 얼마나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보이는지요. 말씀을 받지 않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절대자 앞에서 교만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것이…

  • 10월 10일 목요일

    여호수아 23장 1-16절 1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 2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 곧 그들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나이가 많아 늙었도다 3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 4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 2025년 6월 30일 월요일 / 로마서 2장 12-16절

    6월 30일 월요일 / 로마서 2장 12-16절 (새번역)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모르고 사는 사람들도 양심을 통해 옳고 그름을 어느 정도 압니다. 바울은 율법이 없던 이방인도 때로는 율법의 요구를 자연스럽게 행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사람의 마음에 기본적인 도덕법을 새겨 주셨기 때문입니다. 모든 인간은 창조주 앞에서 책임이 있으며, 양심이 증인이 되어 그들의 생각을 고발하거나 변명하게 됩니다. 우리는…

  • 2025년 3월 27일 목요일 / 시편 57편 2절

    3월 27일 목요일 / 시편 57편 2절 내가 지존하신 하나님께 부르짖음이여 곧 나를 위하여 모든 것을 이루시는 하나님께로다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지존하신 하나님)이라는 이름은 창세기 14:17–24에서 처음 등장하며, 여기에서 우리는 멜기세덱이 하나님의 제사장으로 섬기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멜기세덱이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섬겼다는 사실은 고대 가나안의 이교적 환경 속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당시 가나안 사람들은 많은 다른…

  • 8월 20일 목요일 (시편 50-53편)

      1. 이르시되 나의 성도들을 내 앞에 모으라 그들은 제사로 나와 언약한 이들이니라 하시도다 (50:5) 하나님께서 언약의 도구로 우리에게 제사를 하게끔 하셨습니다. 이것은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기념하며 감사하는, 하나님이 주신 언약을 늘 되새김질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영원토록 드려야 할 제사를 단번의 피의 제사로 대신하셨습니다. 그것을 나을 위한 주님의 은혜로 믿는 것이 우리의…

  • 3월 31일 수요일

      창세기 3장 1-5절   1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