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5장 1-4절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4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말 속에 뼈가 있고, 때로 날카로운 가시도 있다. 예로부터 내려오는 속담 중에는 말과 관련된 속담이 많다. 그만큼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말을 중요하게 인식해 왔다. 오늘 본문에서도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자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말’을 제시하고 있다. 

지혜로운 자는 유순한 말을 한다. ‘유순하다’라는 의미는 ‘부드럽다’라는 뜻이다. 여기서 ‘부드럽다’라는 것은 말의 내용만 뜻하는 것이 아니다. 말의 내용만큼이나 말하는 태도도 중요함을 이야기한다. 상대가 나를 향해 화를 뿜어낼지라도, 내가 부드럽게 받아들이고 말할 때 상대의 분노는 사그라든다. 그러나 과격한 말을 과격한 말로 되받으면 갈등과 다툼으로 이어질 뿐이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고 했다. 유순한 말로 상대를 배려할 때 나도 유순한 말로 배려받을 수 있다.

또한, 지혜로운 자는 살리는 말을 한다.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라고 말씀한다. 여기서 ‘온순한’은 ‘치료하다’라는 단어로부터 유래했다. 따라서 ‘온순한 혀’는 상대방의 마음을 치료하고 살리는 혀이다. 반면, 미련한 자는 상처를 주는 말로 마음을 상하게 한다.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고 했다. 한마디의 말을 하더라도 살리는 말을 해야 한다.

Similar Posts

  • 8월 22일 주일

      하나님의 능력과 기도에 관한 글 (제리 브리지스) 나눕니다.    귀신들린 소년을 치유하신 사건(마 17:14-20)은 언뜻보면 마태복음에 기록된 여러 치유 기적들 중의 하나일 뿐인 것 같다. 하지만 이 사건은 예수님이 치유의 과정에서 믿음의 역할을 강조한 점이 좀 독특하다. 마태복음 9장에 기록된 기적들 중에서는 믿음이 현저하게 나타나지만, 17장에서는 예수님이 강조하신 그 믿음이 모자라게 나타난다.   마태가…

  • 5월 24일 월요일

      귀한 글을 나눕니다.    소망의 샘을 충전하라 / 마샬 시걸   어쩌면 우리 중에는 인간관계에서 이미 탈진한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소망의 샘이 말라 누군가를 사랑하기엔 지쳐 버린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바울이 우리를 위해 남긴 기도와 격려를 그에게 전달해 주고 싶다.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 3월 15일

    예레미야애가 2장 1-10절 1슬프다 주께서 어찌 그리 진노하사 처녀 시온을 구름으로 덮으셨는고 이스라엘의 아름다운 것을 하늘에서 땅에 던지셨음이여 진노하신 날에 그 발등상을 기억지 아니하셨도다 2주께서 야곱의 모든 거처를 삼키시고 긍휼히 여기지 아니하셨음이여 노하사 처녀 유다의 견고한 성을 헐어 땅에 엎으시고 나라와 방백으로 욕되게 하셨도다 3맹렬한 진노로 이스라엘 모든 뿔을 자르셨음이여 원수 앞에서 오른손을 거두시고 맹렬한 불이 사방으로 사름 같이 야곱을 사르셨도다 4원수 같이 활을 당기고 대적처럼 오른손을 들고…

  • 1월 23일

    사도행전 9장 19b-31 사울이 다메섹에 있는 제자들과 함께 며칠 있을쌔 20즉시로 각 회당에서 예수의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전파하니 21듣는 사람이 다 놀라 말하되 이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이 이름 부르는 사람을 잔해하던 자가 아니냐 여기 온 것도 저희를 결박하여 대제사장들에게 끌어 가고자 함이 아니냐 하더라 22사울은 힘을 더 얻어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명하여 다메섹에 사는 유대인들을 굴복시키니라 23여러 날이 지나매 유대인들이 사울 죽이기를 공모하더니 24그 계교가 사울에게 알려지니라 저희가 그를 죽이려고 밤낮으로…

  • 3월 23일 토요일

    마태복음 19장 13-30절 13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14예수께서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 하시고 15그들에게 안수하시고 거기를 떠나시니라 16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 11월 5일 화요일

    시편 136편 16-26절 16그의 백성을 인도하여 광야를 통과하게 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7큰 왕들을 치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8유명한 왕들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19아모리인의 왕 시혼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0바산 왕 옥을 죽이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1그들의 땅을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2곧 그 종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3우리를 비천한 가운데에서도 기억해 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