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7장 1절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제육이 집에 가득하고도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편안과 평안은 같지 않다. 편안이 주는 것은 가짜 복, 평안이 주는 것이 진짜 복이다. 세계 각국의 행복도 조사를 살펴보면 선진국이라고 모두가 행복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오히려 후진국 국민들이 더 큰 행복과 만족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다.

이는 가정에서도 동일하다. 마른 떡 한 조각만 있는 화목한 가정, 먹을 것이 넘치지만 다툼이 있는 가정이다. 마른 떡 한 조각만 있는 가정은 극심한 가난을 겪고 있는 가정이다. ‘마른’은 ‘불모의, 황폐한’이라는 의미다. 그나마 남아 있는 떡 한 조각을 서로에게 양보하느라 말라비틀어진 것이다. 서로를 위하는 사랑이 흘러넘친다.

반면, 제육이 가득한 집은 다툼이 흘러넘친다. 게다가 이 집은 어엿한 신앙생활을 하는 가정이다. 제육은 제사의 고기를 말한다. 화목제물을 바치고 난 이후 가족들이 나눠 먹는 그 고기다. 화목제물을 바치는 믿음이 있기는 하지만 정작 가정 안에는 화목이 아닌 다툼이 넘쳐난다. 배부르고 편안한 것이 진정한 화목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진정한 평안은 어디에서 오는가? 오직 예수님만이 주신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요14:27).

Similar Posts

  • 6월 13일 월요일

      잠언 27장 2절  타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하지 말며 외인이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하지 말지니라   내일 일은 하나님만 아신다. 내일은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을 떠벌리는 일은 피해야 한다. 쉽게 내뱉은 말은 결국 자신의 올무가 될 수 있다.  ‘고지론’이라는 선교 전략이 있었다. 복음의 영향력을 위해 사회적으로 높은…

  • 10월 19일

    예레미야 27장 1-11절 1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이 다스리기 시작할 때에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예레미야에게 임하시니라 2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내게 말씀하시되 너는 줄과 멍에를 만들어 네 목에 걸고 3유다의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도 그것을 주어 에돔의 왕과 모압의 왕과 암몬 자손의 왕과 두로의 왕과 시돈의 왕에게 보내며 4그들에게 명령하여 그들의 주에게 말하게 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너희의 주에게 이같이…

  • 1월 14일 금요일

      시편 32편 1-2절 1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2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바울은 로마서 4장에서 시편 32편 1-2절을 인용하여 율법의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고 가르쳤다. 그는 그리스도의 의가 죄인에게 전가되면, 죄인의 죄가 그의 죄로 간주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사람은 모두 하나님…

  • 8월 6일

    열왕기하 10장 1-17절 1아합의 아들 칠십 명이 사마리아에 있는지라 예후가 편지들을 써서 사마리아에 보내서 이스르엘 귀족들 곧 장로들과 아합의 여러 아들을 교육하는 자들에게 전하니 일렀으되 2너희 주의 아들들이 너희와 함께 있고 또 병거와 말과 견고한 성과 무기가 너희에게 있으니 이 편지가 너희에게 이르거든 3너희 주의 아들들 중에서 가장 어질고 정직한 자를 택하여 그의 아버지의 왕좌에 두고 너희 주의 집을 위하여 싸우라 하였더라 4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두 왕이…

  • 9월 1일 수요일

      하나님 나라에 관한 글 (제레미 트리트) 나눕니다.    “예수님이 자신의 온 생애를 통해 가르치신 내용 중에 가장 중요한 주제는 무엇일까요?” 그 설교자는 이 주제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듯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이들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나는 정답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았다. 기독교를 통틀어 가장 핵심적인 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매주 교회에서 배우며 자랐기 때문이었다. 가장 중요한 주제,…

  • 2월 25일 목요일

      아모스 5장 6절   너희는 여호와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완전한 하나님 나라를 믿고 소망하여, 그 하나님 나라를 훈련하는 것이 우리의 현재의 삶이다. 완전히 사는 것은 우리의 믿음과 소망이요, 주님의 임재를 찾는 것이 우리의 사랑이다. 현재의 삶이 우리의 소망을 이루어가기에 믿음 소망 사랑 중에 사랑이 제일인 것이다.  주님을 찾는 생활에 전심전력하자. 그것은 첫째 주님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