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1장 10-12절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지혜의 사람이 세상을 복되게 한다. 그가 있는 곳에는 아름다운 생기가 넘치기 때문이다. 오늘 말씀의 주인공인 ‘현숙한 여인’은 중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말 그대로 지혜롭고 능력 있는 여인을 가리킨다. 아울러 모든 하나님의 사람이 갖추어야 할 지혜를 의인화한 것이기도 하다. 현숙한 여인의 가치는 진주보다 더하다. 지혜로운 여인은 남편에게 믿음을 주고 남편의 하는 일을 복되게 한다. 그녀는 남편을 잘 받들고 선대하는 아름다운 인격을 가진다.

지혜로운 여인은 반듯하게 가정을 돌본다. 부지런히 일하여 집안사람들을 먹이고 입히는 일에 힘쓴다. 때로는 먼 곳에서 양식을 가져오기도 한다. 새벽에 일찍 일어나 가족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집안일을 챙긴다. 밭을 일구고 포도원을 돌보는 노동을 기쁨으로 감당한다. 가정을 위해 헌신하는 책임감 강한 사람이다.

지혜로운 여인은 자신과 가정만 챙기는 이기적인 사람이 아니다.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고 궁핍한 자에게 손을 내민다.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한다. 타인의 아픔에 민감하고 돕고 위로하는 일을 즐거워하는 넉넉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이처럼 지혜는 엄청난 힘과 선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삶을 풍요롭게 하고 영적으로 지혜롭게 한다. 지혜는 하나님의 사람들이 가정과 세상에 대해 어떻게 지혜롭게 행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는 유익한 교훈이다.

Similar Posts

  • 7월 11일 토요일

    이사야 1장 21-31절   21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22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23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 24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25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 8월 7일 주일

      누가복음 11장 20절 20 그러나 내가 만일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말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실행력이 없으면, 말의 가치는 사라진다. 20절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손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여기서 ‘하나님의 손’이란 실제의 손이 아니다. 하나님의 능력 또는 성령을 의미한다. 한글 개역 성경에서는 ‘다크튈로’를 ‘손’으로 번역했다….

  • 9월 9일 월요일

    여호수아 5장 13절 – 6장 7절 13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칼을 빼어 손에 들고 마주 서 있는지라 여호수아가 나아가서 그에게 묻되 너는 우리를 위하느냐 우리의 적들을 위하느냐 하니 14그가 이르되 아니라 나는 여호와의 군대 대장으로 지금 왔느니라 하는지라 여호수아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절하고 그에게 이르되 내 주여 종에게 무슨 말씀을 하려 하시나이까 15여호와의…

  • 12월 10일 목요일

    역대하 30장 1-12절   1히스기야가 온 이스라엘과 유다에 사람을 보내고 또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편지를 보내어 예루살렘 여호와의 전에 와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니라 2왕이 방백들과 예루살렘 온 회중과 더불어 의논하고 둘째 달에 유월절을 지키려 하였으니 3이는 성결하게 한 제사장들이 부족하고 백성도 예루살렘에 모이지 못하였으므로 그 정한 때에 지킬수 없었음이라 4왕과 온 회중이 이 일을 좋게 여기고 5드디어 왕이 명령을 내려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온 이스라엘에…

  • 4월 1일 목요일

      마태복음 5장 44-48절   4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주심이라 46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1월 15일 수요일

    창세기 11장 10-30절 10셈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셈은 백 세 곧 홍수 후 이 년에 아르박삿을 낳았고 11아르박삿을 낳은 후에 오백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2아르박삿은 삼십오 세에 셀라를 낳았고 13셀라를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4셀라는 삼십 세에 에벨을 낳았고 15에벨을 낳은 후에 사백삼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6에벨은 삼십사 세에 벨렉을 낳았고 17벨렉을 낳은 후에 사백삼십 년을 지내며 자녀를 낳았으며 18벨렉은 삼십…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