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3장 8절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선물은 거저 받는 것이다. 복음도 죄 사함의 은혜로 구원받는 것이다. 신약 시대, 이스라엘 땅은 혼란스러웠다. 로마의 통치 아래 파견된 사람들의 눈치를 보아야 했다. 본문은 이런 혼란한 배경을 먼저 밝히며, 로마 파견자들의 이름을 나열하고 있다. 그러나 복음은 이런 시대의 상황에 눈치를 보지 않는다. 하나님의 때가 되면 일을 시작한다. 이제 그때가 되어, ‘주의 길을 예비하라’라는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을 선포한다. 

그렇다면 복음은 어떤 일을 하는가? 우리 인간의 죄를 해결하는 일을 한다. 예수님은 이 복음의 주인이며, 인간의 죄를 해결하시는 주체이다. 이로써 골짜기가 메워지고 산은 낮아지며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게 된다. 이제 이스라엘 사람들이 복음을 듣고 믿음을 고백해야 할 순간이다. 그러나 그들은 듣지 않는다. ‘독사의 자식들’이라는 거친 표현은 복음의 주인이신 예수님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를 말해 준다. 그들은 왜 복음을 듣지 않았을까? 변질한 복음을 먼저 들었기 때문이다. 세례 요한은 이 복음을 선포하면서 복음의 목적도 정확하게 소개한다. 예수님도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복음의 목적을 강조하신다. 그러나 마귀는 돌이 떡이 되는 기적을 행하라고 요청하며 복음의 목적을 변질시킨다. 

복음은 인간에게 기적을 행하기 위해 선포되지 않았다. 복음은 우리를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한다. 죄의 지배 아래 있던 우리를 은혜의 지배 안에 거하도록 인도한다. 만약, 우리가 복음을 듣지 않으면 하나님은 능히 돌들이라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실 것이다. 그 정도로 복음의 목적은 분명하다. 

Similar Posts

  • 4월 12일 주일

    마가복음 16장 1-20절 1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2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3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4눈을 들어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5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청년이…

  • 8월 6일 주일 (삿20 행24 렘34 시5,6)

    삿 20 장 1 이에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와 길르앗 땅에서 나와서 그 회중이 일제히 미스바에서 여호와 앞에 모였으니 2 온 백성의 어른 곧 이스라엘 모든 지파의 어른들은 하나님 백성의 총회에 섰고 칼을 빼는 보병은 사십만 명이었으며 3 이스라엘 자손이 미스바에 올라간 것을 베냐민 자손이 들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 악한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 11월 2일

    예레미야 33장 1-13절 1예레미야가 아직 시위대 뜰에 갇혀 있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두 번째로 임하니라 이르시되 2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3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4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무리가 이 성읍의 가옥과 유다 왕궁을 헐어서 갈대아인의 참호와…

  • 4월 18일 목요일

    마태복음 27장 27-44절 27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28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29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30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31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32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 5월 7일 주일 (민15 시51 사5 히12)

    민 15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는 내가 주어 살게 할 땅에 들어가서 3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사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을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 4 그러한 헌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에 기름 사분의 일 힌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 10월 16일 주일

      출애굽기 12장 37-42절 37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 38 수많은 잡족과 양과 소와 심히 많은 가축이 그들과 함께 하였으며 39 그들이 애굽으로부터 가지고 나온 발교되지 못한 반죽으로 무교병을 구웠으니 이는 그들이 애굽에서 쫓겨나므로 지체할 수 없었음이며 아무 양식도 준비하지 못하였음이었더라 40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