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9장 45-46절

45 성전에 들어가사 장사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46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 하시니라

청소보다 중요한 것은 청결 유지다. 성전에 가까이 오시며 예수님이 우신다. 예수님이 우신 것은 소리를 내어 통곡하는 것을 표현한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를 아신다. 사람들의 찬양 소리가 얼마 후에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으라는 외침으로 바뀔 것이다. 그리고 예루살렘 성전은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을 심판을 받게 된다. 사랑이신 예수님의 통곡은 우리를 향한 애통의 통곡이다. 

성전에 부패의 냄새가 난다. 백성들은 희생 제사를 드리기 위해 멀리서 제물을 끌고 여러 날이 걸려 예루살렘으로 온다. 그러다 보니 정결했던 제물에 흠이 생긴다. 성전 안의 장사꾼들은 흠 없는 제물을 이방인의 뜰에서 매매하여 폭리를 취한다. 순례객들에게 성전세를 내도록 환전하게 하고 이익을 취한다. 의도가 어떠하였든 이는 하나님의 이름을 이용한 유대인 지도자들의 부정한 사업이다. 예수님은 이러한 자들을 모두 내쫓으신다.

성도는 성전이다. 예수님은 성전을 내 집이라고 하신다. 성전은 기도하는 집이다. 성도에게 기도가 없다면 강도의 소굴을 만들게 된다. 예수님은 오늘도 친히 우리의 마음을 청소하여 주신다. 성전 정화를 마친 예수님은 그곳에서 말씀을 가르치신다. 헛된 것들로 가득했던 자리에 진리이신 예수님의 말씀으로 채워주신다. 성도는 죄의 악한 것들이 자신을 점령하지 못하도록 기도하며 말씀으로 충만해야 한다. 

Similar Posts

  • 11월 10일 화요일

    역대하 8장 1-16절   1솔로몬이 여호와의 전과 자기의 궁궐을 이십 년 동안에 건축하기를 마치고 2후람이 솔로몬에게 되돌려 준 성읍들을 솔로몬이 건축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거기에 거주하게 하니라 3솔로몬이 가서 하맛소바를 쳐서 점령하고 4또 광야에서 다드몰을 건축하고 하맛에서 모든 국고성들을 건축하고 5또 윗 벧호론과 아랫 벧호론을 건축하되 성벽과 문과 문빗장이 있게 하여 견고한 성읍으로 만들고 6또 바알랏과 자기에게 있는 모든 국고성들과 모든 병거성들과 마병의 성들을 건축하고 솔로몬이 또 예루살렘과 레바논과 그가 다스리는 온 땅에 건축하고자 하던…

  • 6월 28일 월요일

      디모데후서 2장 8절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예배를 드릴 때 올바른 예배의 마음으로 주님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것도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의 필요와 간구가 예배의 마음을 앞설 때가 많기 때문이다. 필요를 채워주심으로 말미암는 우리의 기쁨은 필요만큼이나 잠시이다. 하지만 구원의 주님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의 기쁨은 영원하며 한…

  • 2025년 9월 10일 수요일 / 신명기 30장 11-14절

    9월 10일 수요일 / 신명기 30장 11-14절 하나님의 말씀은 멀리 있는 이상적인 요구가 아니라, 이미 우리의 마음속에 들어와 있고 입술에 담겨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말씀을 마음에 두고 산다는 것은, 매일의 작은 선택 속에서 말씀의 가치가 드러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화가 치밀 때 말씀은 “온유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한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하고, 내 입술은 불평…

  • 6월 13일 화요일 (신18 시105 사45 계15)

    신 18 장 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2 그들이 그들의 형제 중에서 기업을 가지지 않을 것은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심이니 그들에게 말씀하심 같으니라 3 제사장이 백성에게서 받을 몫은 이러하니 곧 그 드리는 제물의 소나 양이나 그 앞다리와 두 볼과…

  • 9월 3일 토요일

      누가복음 21장 20-24절 20 너희가 예루살렘이 군대들에게 에워싸이는 것을 보거든 그 멸망이 가까운 줄을 알라 21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갈 것이며 성내에 있는 자들은 나갈 것이며 촌에 있는 자들은 그리로 들어가지 말지어다 22 이 날들은 기록된 모든 것을 이루는 징벌의 날이니라 23 그 날에는 아이 밴 자들과 젖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니…

  • 12월 25일 금요일

    베드로후서 3장 1-7절   1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 2곧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3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4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