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6장 13-16절

13   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

14   문짝이 돌쩌귀를 따라서 도는 것 같이 게으른 자는 침상에서 도느니라

15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16   게으른 자는 사리에 맞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느니라

지혜자는 푯대를 향하고, 표류하지 않는다. 게으름은 단순한 성향의 문제가 아니다. 게으름은 매일 바쁘게 살지만 정해진 일과에서 습관적으로 사는 사람도 포함된다. 뚜렷한 목적 없이 주어진 대로 산다면 ‘게으른 사람’이다. 

본문이 말하는 게으른 자의 특징이 있다. 첫째. 핑계가 많다. 도전을 하지 않고 안되는 이유만 늘어놓는다.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다. 사자가 길 한가운데 있으면 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핑계를 대며 미룬다. 둘째, 삶의 의미를 잃어버렸다. 돌쩌귀는 ‘회전축’을 뜻한다. 문은 움직이지만 회전축에 고정되어 그 자리를 벗어날 수 없다. 아무 변화없이 사는 인생이다. 셋째. 자기주장이 강하다. 신념과 고집은 다르다. 신념은 흔들리지 않는 굳게 믿는 마음이다. 고집은 의견을 바꾸지 않고 버티는 욕심이다. 게으른 자는 자신의 틀린 생각을 고치려는 생각이 없다.

육체적 게으름은 정신적 안일함을 지나서 영적 교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스도인은 미련함과 게으름에서 벗어나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일하는 자로 창조하셨고, 하나님도 여전히 일하고 계심을 기억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야 한다. 푯대를 향하면 표류하지 않는다. 푯대를 향하면 게으름을 벗어날 수 있다. 

Similar Posts

  • 6월 21일 수요일 (신26 시117,118 사53 마1)

    신 26 장 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실 땅에 네가 들어가서 거기에 거주할 때에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그 토지의 모든 소산의 맏물을 거둔 후에 그것을 가져다가 광주리에 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그것을 가지고 가서 3 그 때의 제사장에게 나아가 그에게 이르기를 내가…

  • 11월 25일 토요일 (대상21 벧전2 욘4 눅9)

    역대상 21장 1사단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2다윗이 요압과 백성의 두목에게 이르되 너희는 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이스라엘을 계수하고 돌아와서 내게 고하여 그 수효를 알게 하라 3요압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보다 백배나 더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내 주 왕이여 이 백성이 다 내 주의 종이 아니니이까 내 주께서 어찌하여 이 일을 명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이스라엘로 죄가 있게 하시나이까 하나…

  • 7월 29일

    열왕기하 6장 15-23절 15하나님의 사람의 사환이 일찍이 일어나서 나가보니 군사와 말과 병거가 성읍을 에워쌌는지라 그의 사환이 엘리사에게 말하되 아아, 내 주여 우리가 어찌하리이까 하니 16대답하되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 한 자가 그들과 함께 한 자보다 많으니라 하고 17기도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원하건대 그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옵소서 하니 여호와께서 그 청년의 눈을 여시매 그가 보니 불말과 불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

  • 4월 29일 월요일

    아가 7장 11절 – 8장 4절 11내 사랑하는 자야 우리가 함께 들로 가서 동네에서 유숙하자 12우리가 일찍이 일어나서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 움이 돋았는지, 꽃술이 퍼졌는지, 석류 꽃이 피었는지 보자 거기에서 내가 내 사랑을 네게 주리라 13합환채가 향기를 뿜어내고 우리의 문 앞에는 여러 가지 귀한 열매가 새 것, 묵은 것으로 마련되었구나 내가 내 사랑하는 자 너를 위하여 쌓아 둔 것이로다 1네가 내 어머니의 젖을 먹은…

  • 7월 12일 금요일

    에스겔 1장 1-14절 1서른째 해 넷째 달 초닷새에 내가 그발 강 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을 때에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모습이 내게 보이니 2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힌 지 오 년 그 달 초닷새라 3갈대아 땅 그발 강 가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부시의 아들 제사장 나 에스겔에게 특별히 임하고 여호와의 권능이 내 위에 있으니라 4내가 보니 북쪽에서부터 폭풍과 큰 구름이 오는데 그 속에서 불이 번쩍번쩍하여 빛이 그 사방에 비치며 그 불…

  • 5월 1일

    신명기 1장 1-18절 1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 2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3마흔째 해 열한째 달 그 달 첫째 날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렸으니 4그 때는 모세가 헤스본에 거주하는 아모리 왕 시혼을 쳐죽이고 에드레이에서 아스다롯에 거주하는 바산 왕 옥을 쳐죽인 후라 5모세가 요단 저쪽 모압 땅에서 이 율법을 설명하기 시작하였더라 일렀으되 6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