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4장 25-27절

25 수많은 무리가 함께 갈새 예수께서 돌이키사 이르시되

26 무릇 내게 오는 자가 자기 부모와 처자와 형제와 자매와 더욱이 자기 목숨까지 미워하지 아니하면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고

27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능히 내 제자가 되지 못하리라

참 제자는 스승에게 참으로 반응한다. 예수의 제자는 결단만 해서는 안 된다. 자기 부모와 처와 형제와 자매를 미워해야 한다. 또한, 자기 목숨까지도 미워해야 한다. ‘미워하라’는 상대적인 말이다(26절). 가족을 미워하라는 것은 고대 근동 당시의 비교 과장법에 해당한다.

부모, 처자, 형제, 자매, 자기 목숨은 소중하다. 그래서 사랑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제자는 누구보다 예수를 사랑하는 것을 최우선에 두는 자이다. 그렇지만 주님의 일을 한다는 명목으로 가정을 돌보지 않는 행위는 합당치 못하다. 왜냐하면, 자신과 가족과 형제를 사랑하지 못하는 자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 본문은 사랑의 우선순위에 관한 일이다. 즉, 예수의 사랑을 삶에서 가장 첫 번째에 두라는 명령이다.

무엇보다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지 않는 자는 제자가 될 수 없다. 당시 십자가의 형벌을 선고받은 사람은 처형 장소까지 자기 십자가를 지고 갔다.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힘들고 수치스러운 일이다.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무엇일까? 첫째, 자기 부정이다. 자기를 부인하는 자는 주권이 하나님께 있다고 고백하는 자이다. 자신에 대한 신뢰를 포기하고 오직 하나님만 신뢰하는 자이다. 그래서 십자가를 진다는 것은 자아 부정의 극치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십자가는 날마다 져야 한다. 가끔이 아니다. 매일 육체의 정욕과 세상의 안위와 쾌락을 버리고 주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한다. 그것이 십자가의 길이다.

Similar Posts

  • 11월 3일 화요일 (예레미야 16-18장)

      1.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 조상들이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따라서 그들을 섬기며 그들에게 절하고 나를 버려 내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였음이라 (16:11) 하나님께서는 예레미야에게 세가지의 행동강령을 내림으로 이스라엘에 향한 심판의 말씀을 내리십니다. 가족을 두지 말며, 상가집에 출입하지 말며 그리고 혼가집에도 출입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내리신 가장 큰 복이요 특권을(가정의 복, 남을…

  • 1월 14일

    사도행전 7장 1-16절 1대제사장이 가로되 이것이 사실이냐 2스데반이 가로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3가라사대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4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 아비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시방 거하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5그러나 여기서 발 붙일만큼도 유업을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 11월 22일 금요일

    요한계시록 1장 9-20절 9나 요한은 너희 형제요 예수의 환난과 나라와 참음에 동참하는 자라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를 증언하였음으로 말미암아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더니 10주의 날에 내가 성령에 감동되어 내 뒤에서 나는 나팔소리 같은 큰 음성을 들으니 11이르되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12몸을 돌이켜 나에게 말한 음성을 알아 보려고 돌이킬 때에 일곱 금 촛대를 보았는데 13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 12월 29일 수요일

      데살로니가후서 2장 13절 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촬스 스펄전 목사님의 글 입니다.  형제들이여, 늘 그리스도를 닮아 가십시오. 사람들 앞에서 그분을 닮아 가십시오. 우리는 대부분 어느 정도는 자신을 선전하며 살아갑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날마다 동료들…

  • 2월 6일 월요일 (창39 막9 욥5 롬9)

    창세기 39 장 1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4 요셉이 그의…

  • 7월 30일 화요일

    에스겔 14장 1-23절 1이스라엘 장로 두어 사람이 나아와 내 앞에 앉으니 2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3인자야 이 사람들이 자기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었으니 그들이 내게 묻기를 내가 조금인들 용납하랴 4그런즉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 중에 그 우상을 마음에 들이며 죄악의 걸림돌을 자기 앞에 두고 선지자에게로 가는 모든 자에게 나 여호와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