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장 28-32절

28 그가 노하여 들어가고자 하지 아니하거늘 아버지가 나와서 권한대

29 아버지께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여러 해 아버지를 섬겨 명을 어김이 없거늘 내게는 염소 새끼라도 주어 나와 내 벗으로 즐기게 하신 일이 없더니

30 아버지의 살림을 창녀들과 함께 삼켜 버린 이 아들이 돌아오매 이를 위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으셨나이다

31 아버지가 이르되 얘 너는 항상 나와 함께 있으니 내 것이 다 네 것이로되

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돌아오는 방법은 한 가지다. 돌이키고, 돌아서면 된다. 탕자는 회개를 통하여 주님께 돌아올 수 있다. 우리가 잘 아는 탕자의 이야기는 둘째 아들이 회개하고 돌아온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죄인이 하나님께 나올 방법이 회개임을 강조하고 있다.

탕자의 이야기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는 둘째 아들의 방탕과 궁핍이 그 이야기다. 둘째 아들은 자기 몫을 챙겨 아버지의 집을 멀리 떠난다. 그리고 모든 재산을 방탕한 생활로 탕진한다. ‘허랑방탕하여’는 ‘구원받지 못할’, ‘낭비하는’, ‘품행이 불량한’이란 뜻이다. 그래서 둘째 아들은 돼지 치는 일을 하며 돼지의 먹이까지 먹기도 한다. 이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상태를 보여준다. 인간들은 하나님 없이 행복할 수 있다고 하지만, 허무와 절망의 상태로 빠질 수밖에 없다.

둘째는 둘째 아들의 회개와 아버지의 용서 이야기다. 그는 궁핍한 상황에서 자신의 잘못을 깨닫고 회개하기로 하고 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온다.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모습은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을 보여준다. 즉, 죄악의 길에서 돌이키기를 하나님은 언제나 기다리고 계신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얻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죄인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회개할 때, 그분의 자비와 용서를 경험할 수 있다.

셋째는 맏아들의 불평과 아버지의 사랑의 내용이다. 맏아들은 아버지가 동생이 돌아온 것을 기뻐하며 잔치를 베푸는 것에 분노한다. 그리고 자신은 한 번도 받아 본 적이 없는 대접을 동생이 받은 것을 불평한다. 첫째의 모습은 아버지 집에 있지만, 아버지를 떠난 또 다른 탕자의 모습이다. 

Similar Posts

  • 4월 29일 수요일

    에스겔 47장 1-12절 1그가 나를 데리고 성전 문에 이르시니 성전의 앞면이 동쪽을 향하였는데 그 문지방 밑에서 물이 나와 동쪽으로 흐르다가 성전 오른쪽 제단 남쪽으로 흘러 내리더라 2그가 또 나를 데리고 북문으로 나가서 바깥 길로 꺾여 동쪽을 향한 바깥 문에 이르시기로 본즉 물이 그 오른쪽에서 스며 나오더라 3그 사람이 손에 줄을 잡고 동쪽으로 나아가며 천 척을 측량한 후에 내게 그 물을 건너게 하시니 물이 발목에 오르더니…

  • 1월 26일 수요일

      시편 106편 4-5절 4여호와여 주의 백성에게 베푸시는 은혜로 나를 기억하시며 주의 구원으로 나를 돌보사 5내가 주의 택하신 자가 형통함을 보고 주의 나라의 기쁨을 나누어 가지게 하사 주의 유산을 자랑하게 하소서 기도가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다.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할지도 모르고, 또 기도할 것을 알고 있더라도 자신 없이 말을 더듬을 때도 많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를 도움 없이…

  • 7월 16일 목요일

    이사야 5장 18-30절   18거짓으로 끈을 삼아 죄악을 끌며 수레 줄로 함 같이 죄악을 끄는 자는 화 있을진저 19그들이 이르기를 그는 자기의 일을 속속히 이루어 우리에게 보게 할 것이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는 자기의 계획을 속히 이루어 우리가 알게 할 것이라 하는도다 20악을 선하다 하며 선을 악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으며 광명으로 흑암을 삼으며 쓴 것으로 단 것을 삼으며 단 것으로…

  • 1월 3일 월요일

      에베소서 1장 18-19절 18.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19. 그의 힘의 위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떠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바울의 기도는 받기 위한 요구가 아니라 알기 위함이었다. 바울은 에베소 교인들이 세 가지 지식을 알게 해 주시기를…

  • 9월 22일 화요일

    창세기 49장 1-12절   1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2너희는 모여 들으라 야곱의 아들들아 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에게 들을지어다 3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내 능력이요 내 기력의 시작이라 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4물의 끓음 같았은즉 너는 탁월하지 못하리니 네가 아버지의 침상에 올라 더럽혔음이로다 그가 내 침상에 올랐었도다 5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6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 2025년 6월 2일 월요일 / 히브리서 1장 14절

    2025년 6월 2일 월요일 / 히브리서 1장 14절 모든 천사들은 섬기는 영으로서 구원 받을 상속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냐 사람들은 오랫동안 천사에 대해 관심을 가져왔고, 세계 여러 문학 작품에서도 천사나 천사와 비슷한 존재들이 등장합니다. 하지만 천사에 대한 진실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있습니다. 히브리서 1장 14절은 천사와 그 역할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그들은 구원을 상속받을 자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을 받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