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9장 5-10절

5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사 쳐다 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6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영접하거늘

7 뭇 사람이 보고 수군거려 이르되 저가 죄인의 집에 유하러 들어갔도다 하더라

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절이나 갚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 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10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얻고자 하면 잃게 되고, 잃고자 하면 얻게 된다. 예수님은 삭개오를 애정 어린 눈으로 바라보시고 그의 이름을 부르신다. 삭개오를 부르시면서 속히 내려오라고 명령하신다. 예수님은 자신을 찾는 자를 찾으시는 분이시다.

삭개오는 평생 사람들의 비난과 죄책감 속에서 살아왔다. 죄에서 벗어나 구원자를 만나기를 열망하였다. 삭개오는 예수님을 먼저 초청하지 않았다. 그런데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고 말씀하신다. 

아무도 상대해 주지 않았던 삭개오에게 예수님이 다가오신다. 그 이름을 불러 주신다. 삭개오는 예수님의 사랑 앞에 부끄러운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용서함을 받고 새로운 삶을 결단한다. 삭개오는 성도의 삶이 어떠해야 하는지 실례를 보여 준다.

예수께서 삭개오가 진정으로 회개하였음을 확인하신다. 삭개오와 그 가정에 구원이 임하였음을 선포하신다. 개인의 회개는 그의 가정에도 구원을 가져온다. 삭개오는 예수님의 구원 선포로 죄인의 신분에서 해방된다.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선언하신다. 이를 통해 참된 믿음을 소유한 자임을 드러내신다.

인생에서 만남은 중요하다. 예수님을 만나면 죄책감에 사로잡힌 모습에서 당당한 모습으로 변화된다. 신분이 바뀌게 된다.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기 위해서이다. 삭개오는 불의한 재물 외에 모든 것을 상실했던 자였다. 그러나 주님의 은혜로 잃어버렸던 소중한 것들을 되찾았다.

Similar Posts

  • 1월 7일 월요일

    시편 119편 97-112절 97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98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99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100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 101내가 주의 말씀을 지키려고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102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 8월 3일 목요일 (삿17 행21 렘30,31 막16)

    삿 17 장 1 에브라임 산지에 미가라 이름하는 사람이 있더니 2 그의 어머니에게 이르되 어머니께서 은 천백을 잃어버리셨으므로 저주하시고 내 귀에도 말씀하셨더니 보소서 그 은이 내게 있나이다 내가 그것을 가졌나이다 하니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내 아들이 여호와께 복 받기를 원하노라 하니라 3 미가가 은 천백을 그의 어머니에게 도로 주매 그의 어머니가 이르되 내가 내 아들을…

  • 6월 15일 화요일

      마태복음 16장 23절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하루하루를 사는 우리들이다. 수많은 생각을 하며 살면서도 그 생각들을 곧 잊어버리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리에서 지워지지 않는 생각들도 꽤 많다.  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결정을…

  • 7월 12일 주일

    이사야 2장 1-22절   1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2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 6월 18일 토요일

      잠언 30장 7-9절  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 11월 25일 수요일

    역대하 20장 1-19절   1그 후에 모압 자손과 암몬 자손들이 마온 사람들과 함께 와서 여호사밧을 치고자 한지라 2어떤 사람이 와서 여호사밧에게 전하여 이르되 큰 무리가 바다저쪽 아람에서 왕을 치러 오는데 이제 하사손다말 곧 엔게디에 있나이다 하니 3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4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 5여호사밧이 여호와의 전 새 뜰 앞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중가운데 서서 6이르되 우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