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2장 21-23절

21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

22 인자는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하시니

23 그들이 서로 묻되 우리 중에서 이 일을 행할 자가 누구일까 하더라

같은 곳에 있다고,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니다. 예수님께서 떡과 잔을 나누시며, 구원 사역의 마무리를 하고 계신다. 사도들은 식사 자리에 함께 모여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인다. 그러나 그 공간에 단 한 명 가룟 유다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그것을 알아챈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 위에 있도다’(21절). 주님을 팔기 위한 마음을 먹었지만, 그의 손은 주님과 함께 있다는 것이다. 3년간의 공생애 기간에 가룟 유다는 항상 함께였다. 그러나 그는 결국 주님과 한마음을 품지는 못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은 선택을 한 가룟 유다에게 주님께서 마지막 기회를 주신다. ‘이미 작정된 대로 가거니와 그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22절). 주님께서는 가룟 유다가 팔지 않아도 계획된 구원 사역은 종지부를 찍게 된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니 가룟 유다는 주님을 팔아 화를 입지 말라는 말씀이다. 마지막으로 돌이킬 기회를 주신다. 그러나 가룟 유다는 같은 마음을 갖지 못하고, 결국 주님을 팔아 화를 입는다. 

그리고 마지막 구절에 ‘그들이 서로 묻되 우리 중에서 이 일을 행할 자가 누구일까 하더라’(23절)라고 기록한다. 주님을 제외한 누구도 가룟 유다의 선택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이 말씀을 대하는 우리도 언제 가룟 유다와 같은 선택을 하게 될지 모른다. 

교회라는 같은 공간에 머무르고 있지만, 다른 마음을 품고 있다면 우리도 가룟 유다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우리는 한마음을 품어야 한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2:5). 모일 때마다 주님의 몸과 보혈을 기념하는 자가 얻게 되는 마음이다.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어 항상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Similar Posts

  • 8월 28일

    열왕기하 23장 21-30절 21왕이 뭇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이 언약책에 기록된 대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하매 22사사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시대부터 이스라엘 여러 왕의 시대와 유다 여러 왕의 시대에 이렇게 유월절을 지킨 일이 없었더니 23요시야 왕 열여덟째 해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이 유월절을 지켰더라 24요시야가 또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보이는 신접한 자와 점쟁이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거하였으니…

  • 2025년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5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주님이 사랑하는 사람은 승리의 순간순간을 보냅니다. 찬양으로 시작하는 아침에 승리하고 온갖 게으름과 싸우는 대낮에 승리하며 그리고 감사하기 위해 하나님을 묵상하는…

  • 1월 13일 주일

    시편 122편 1-9절 1사람이 내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집에 올라가자 할 때에 내가 기뻐하였도다 2예루살렘아 우리 발이 네 성문 안에 섰도다 3예루살렘아 너는 잘 짜여진 성읍과 같이 건설되었도다 4지파들 곧 여호와의 지파들이 여호와의 이름에 감사하려고 이스라엘의 전례대로 그리로 올라가는도다 5거기에 심판의 보좌를 두셨으니 곧 다윗의 집의 보좌로다 6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예루살렘을 사랑하는 자는 형통하리로다 7네 성 안에는 평안이 있고 네 궁중에는 형통함이 있을지어다 8내가 내 형제와 친구를 위하여…

  • 10월 16일

    예레미야 25장 30-38절 30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 모든 말로 예언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높은 데서 포효하시고 그의 거룩한 처소에서 소리를 내시며 그의 초장을 향하여 크게 부르시고 세상 모든 주민에 대하여 포도 밟는 자 같이 흥겹게 노래하시리라 31요란한 소리가 땅 끝까지 이름은 여호와께서 뭇 민족과 다투시며 모든 육체를 심판하시며 악인을 칼에 내어 주셨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2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재앙이 나서 나라에서 나라에 미칠 것이며…

  • 3월 26일 금요일

      시편 40편 / 삶에 기쁨이 없을 때   1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 5월 11일 화요일

      시편 1편 6절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우리 모두는 각자 좋아하는 인생의 여행 길에 있다. 이 여행에는 출발점은 다 달라도 종착지는 같다. 하나님 나라다. 하나님 나라에 도착하기 위해 각자가 좋아하는 노선과 여행 방법을 선택해서, 지금도 부지런히 그곳을 향해 가고 있다.  조금은 힘들고, 조금은 멀게 느껴질지라도, 곧 종착지에 도착할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