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장 1-2절

1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본문에서 모세는 기적 속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는다. 모세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에는 특별함이 있다. 그러나 모세는 특별하지 않다. 더는 애굽의 왕자가 아니다. 혈기 왕성한 나이도 아니다. 최신의 학문으로 쌓았던 지식도 이제는 시간 속에 묻어 두고 산다. 이런 모세는 이날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집을 나선다. 그리고 장인인 이드로의 양 떼를 친다. 이는 모세가 양을 치는 일을 지속해서 해 왔음을 보여 준다. 이렇게 모세는 자기 일을 늘 성실하게 해온 사람이다. 

그는 양 떼와 함께 광야 서쪽에 있는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른다(1절). 특별한 것 없는 평범한 일상 그대로의 모습이다. 그런데 이러한 모세를 향해 하나님은 떨기나무를 통해 찾아오신다. 떨기나무는 애굽과 시내 반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무다. 특별한 것이 없는 나무에 불이 붙어도 타지 않는 기적으로 찾아오신다(2절). 이 떨기나무는 이스라엘을 상징한다. 떨기나무에 불이 붙는 특별한 사건은 애굽에서 고난을 겪는 이스라엘의 모습이다. 또한 불이 붙었음에도 타지 않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지켜 보호하심을 나타낸다. 애굽의 압제 속에서도 멸망 당하지 않게 하신다.

특별한 장소를 찾아야만, 특별한 일이 있어야만, 내가 특별해야만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분이 나를 만나주셔야 한다. 나는 평범하지만, 하나님은 특별한 방법으로 나를 찾아오신다. 

Similar Posts

  • 12월 30일 토요일 (대하35 계21 말3 요20)

    역대하 35장 1요시야가 예루살렘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켜 정월 십 사일에 유월절 어린 양을 잡으니라 2왕이 제사장들에게 그 직분을 맡기고 면려하여 여호와의 전에서 사무를 행하게 하고 3또 여호와 앞에 구별되어서 온 이스라엘을 가르치는 레위 사람에게 이르되 거룩한 궤를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건축한 전 가운데 두고 다시는 너희 어깨에 메지 말고 마땅히 너희 하나님 여호와와 그 백성 이스라엘을 섬길 것이라 4너희는 이스라엘 왕 다윗의…

  • 2월 23일 주일

    창세기 32장 13-32절 13야곱이 거기서 밤을 지내고 그 소유 중에서 형 에서를 위하여 예물을 택하니 14암염소가 이백이요 숫염소가 이십이요 암양이 이백이요 숫양이 이십이요 15젖 나는 낙타 삼십과 그 새끼요 암소가 사십이요 황소가 열이요 암나귀가 이십이요 그 새끼 나귀가 열이라 16그것을 각각 떼로 나누어 종들의 손에 맡기고 그의 종에게 이르되 나보다 앞서 건너가서 각 떼로 거리를 두게 하라 하고 17그가 또 앞선 자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 8월 13일 금요일

      회개에 관한 글 (샘 스톰즈) 나눕니다.    거룩한 신앙생활의 중심에는 회개가 있을 수밖에 없다. 회개란 하나님을 향해 처음으로 돌이킬 때 한 번 하고 마는 일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되는 습관적인 행동이자 자세이기 때문이다. 제임스 패커(J. I. Packer)는 경건 생활에 필수적이며 그로부터 분리되어서는 안 되는 영적 훈련이 회개라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회개란 과연 무엇인가?…

  • 1월 5일

    사도행전 2장 37-47절 37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38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39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40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가로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41그 말을 받는…

  • 8월 25일 목요일

      누가복음 18장 9-14절 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 6월 21일 금요일

    히브리서 11장 23-31절 23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 달 동안 숨겨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였으며 24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25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27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