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2장 1-2절

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더 공급받지 못하면, 성장은 멈춘다. 본문은 거듭난 성도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에 관하여 권고한다. 거듭난 성도, 공동체가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다룬다. 먼저 거듭난 사람은 거듭나기 이전의 생활 태도를 벗어 버려야 한다.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성도는 악의를 품는 것, 타인을 기만하는 것, 시기, 비방하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백성이 추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공동체 안에서 영적 성숙을 향해 성장해야 한다. 마치 갓난아기가 어머니의 젖을 먹고 자라 장성하듯 말이다. 본문에서 베드로는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2절)라고 말한다. 

여기서 ‘신령한’에 해당하는 헬라어 ‘로기콘’은 말씀, 이성, 교리 등으로 해석되는 ‘로고스’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따라서 ‘신령한 젖’은 말씀을 의미한다. 베드로는 성도의 영적 성숙을 위해 말씀을 사모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 이유는 성도들은 구원과 동시에 성화의 과정에 있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아들여 구원에 이른 자는 구원의 완성에 이르기까지 계속 자라가야 한다. 성도는 하나님의 신령한 말씀을 통해서만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성도는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성도는 그리스도와 연합하고,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생겨난 공동체의 일원이다. 베드로는 예수를 ‘산 돌’에 비유한다. 예수는 사람에게는 버림받았으나 하나님께는 택하심을 입은 보배로운 산 돌이시다. 이 예수는 믿음의 공동체의 기초가 되신다. 외견상으로는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버려진 돌 같으나, 믿는 성도들에게는 모퉁잇돌이 되신다. 성도는 교회의 머리 되시는 예수와 연합하여 거룩한 공동체를 완성해야 한다. 

나는 ‘신령한 젖’인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는가? 자신의 영적 성숙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공급받고 있는가?

Similar Posts

  • 2월 19일 주일 (출2 눅5 욥19 고전6)

    출애굽기 2 장 1 레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어 2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나 3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 가 갈대 사이에 두고 4…

  • 7월 16일 토요일

      누가복음 6장 12-13절 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13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선택 받은 자가 선택된 존재다. 성도가 선택받은 증거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내포한 두렴움이다.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제자 무리 속에서 특별히 열두 제자를 선택하셨다. 그리고 그 택하신 제자들에게 ‘사도’라는 직책을…

  • 4월 25일 주일

      빌립보서 1장 6절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   바울이 말하는 ‘착한 일’이란 구원을 말한다. 즉 믿음을 주심으로 구원의 은혜를 시작하신 주님께서 마지막 날까지 온전한 구원을 이루실 것을 확신한다는 이야기다. 참 이상하고 웃기기까지 한 바울 아닌가! 자기 자신의 구원도 두려운 마음으로 최선의 순종의 삶을 통해 이루기를 원한다는,…

  • 3월 29일

    마태복음 26장 47-57절 47말씀하실 때에 열 둘 중에 하나인 유다가 왔는데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에게서 파송된 큰 무리가 검과 몽치를 가지고 그와 함께 하였더라 48예수를 파는 자가 그들에게 군호를 짜 가로되 내가 입맞추는 자가 그이니 그를 잡으라 하였는지라 49곧 예수께 나아와 랍비여 안녕하시옵니까 하고 입을 맞추니 50예수께서 가라사대 친구여 네가 무엇을 하려고 왔는지 행하라 하신대 이에 저희가 나아와 예수께 손을 대어 잡는지라…

  • 5월 7일 주일 (민15 시51 사5 히12)

    민 15 장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라 너희는 내가 주어 살게 할 땅에 들어가서 3 여호와께 화제나 번제나 서원을 갚는 제사나 낙헌제나 정한 절기제에 소나 양을 여호와께 향기롭게 드릴 때에 4 그러한 헌물을 드리는 자는 고운 가루 십분의 일에 기름 사분의 일 힌을 섞어 여호와께 소제로 드릴 것이며…

  • 11월 25일 수요일

    역대하 20장 1-19절   1그 후에 모압 자손과 암몬 자손들이 마온 사람들과 함께 와서 여호사밧을 치고자 한지라 2어떤 사람이 와서 여호사밧에게 전하여 이르되 큰 무리가 바다저쪽 아람에서 왕을 치러 오는데 이제 하사손다말 곧 엔게디에 있나이다 하니 3여호사밧이 두려워하여 여호와께로 낯을 향하여 간구하고 온 유다 백성에게 금식하라 공포하매 4유다 사람이 여호와께 도우심을 구하려 하여 유다 모든 성읍에서 모여와서 여호와께 간구하더라 5여호사밧이 여호와의 전 새 뜰 앞에서 유다와 예루살렘의 회중가운데 서서 6이르되 우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