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9일 수요일 / 시편 11편 7절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의 얼굴을 뵈오리로다

우리 하나님은 의로우십니다. 그분의 본성이 의로우시며, 그 본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우리도 의롭게 되기를 원하시는 것이지요. 우리의 의지와 힘으로는 그렇게 될 수 없는 것을 아셔서,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시고 우리의 의롭지 못한 죄악을 대신 지시게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것이 바로 그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수를 믿음으로 의롭다 칭함을 받은 주의 백성들은 의로움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 말씀의 힘을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이지요.

주님께서는 늘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우리 안에 있는 의롭지 못한 옛 모습을 발견하고 그것과 싸우라고 말하십니다. 옛 모습을 인정하고 버리기 위해 열심을 내는 것이 바로 오늘 시편 기자, 다윗이 말하는 ‘정직’입니다.

다윗은 아마도 하나님 앞에서 정직한 모습을 보이기 위해 자신과 부단히도 많이 싸웠을 것입니다. 온갖 불평, 불신, 의심, 시기, 질투, 헛된 야망들이 자신의 마음에 있는 것들을 짓누르기 위해 먼저 전심전력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에 하나님께 기도할 때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뵈었을 것입니다.

우리를 의로운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의롭지 못한 추악한 것들과 싸우는 것도 참으로 복된 경건의 훈련이지만, 오늘 다윗의 시는, 의롭고 깨끗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것이 얼마나 귀한 복인지를 가르쳐 줍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만나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우리를 부르신 자리, ‘의로움’으로 나가기 위해 의롭지 못함과 싸우면 하나님의 영광이 보입니다.

Similar Posts

  • 5월 2일 화요일 (민9 시45 아7 히7)

    민 9 장 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 7월 4일 화요일 (수6:6-27 시135,136 사66 마14)

    수 6:6-27  6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제사장들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언약궤를 메고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나아가라 하고 7 또 백성에게 이르되 나아가서 그 성을 돌되 무장한 자들이 여호와의 궤 앞에서 나아갈지니라 하니라 8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치매 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 앞에서 나아가며 나팔을 불고…

  • 11월 30일 수요일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의 글입니다.   로마서 1장 21, 25절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 이는 그들이 하 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신을 섬긴다는 것이 무엇인가? 또는 누군가의 신이란 무엇인가? 우리가 추 구하는 좋은 것과, 어려움에 처했을 때…

  • 12월 17일 목요일

    역대하 34장 14-33절   14무리가 여호와의 전에 헌금한 돈을 꺼낼 때에 제사장 힐기야가 모세가 전한 여호와의 율법책을 발견하고 15힐기야가 서기관 사반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하였노라 하고 힐기야가 그 책을 사반에게 주매 16사반이 책을 가지고 왕에게 나아가서 복명하여 이르되 왕께서 종들에게 명령하신 것을 종들이 다 준행하였나이다 17또 여호와의 전에서 발견한 돈을 쏟아서 감독자들과 일꾼들에게 주었나이다 하고 18서기관 사반이 또 왕에게 아뢰어 이르되 제사장 힐기야가 내게 책을 주더이다 하고…

  • 4월 6일 목요일 (레9 시10 잠24 살전3)

    레 9 장 1 여덟째 날에 모세가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 장로들을 불러다가 2 아론에게 이르되 속죄제를 위하여 흠 없는 송아지를 가져오고 번제를 위하여 흠 없는 숫양을 여호와 앞에 가져다 드리고 3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속죄제를 위하여 숫염소를 가져오고 또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되고 흠 없는 송아지와 어린 양을 가져오고 4 또…

  • 2월 15일 화요일

      빌립보서 1장 12절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바울이 감옥에 갇혔다. 사람들은 그의 사역이 이제 끝났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바울은 자신의 상황을 그렇게 해석하지 않았다. “형제자매 여러분, 내게 일어난 일이 도리어 복음을 전파하는 데에 도움을 준 사실을, 여러분이 알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말 ‘도리어’는 헬라어 ‘에르코마이’를 옮긴 것이다. 이…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