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화요일 / 이사야 45장 15절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니이다

하나님의 이름, 비유, 속성에 대한 지난 몇 주간의 공부가 창조주 하나님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제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 계속해서 배우기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진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은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분”이라는 사실입니다.

기독교 신학자들은 예로부터 성경 말씀에 따라 ‘하나님은 이해할 수 없는 분’이라고 고백해 왔습니다.
신학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말은 하나님에 대해 아무것도 알 수 없다는 뜻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다 이해할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에 대해 의미 있고 정확한 이해를 가질 수는 있지만, 그분의 모든 것을 완전히 아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결국,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알게 하시지만, 완전히 다 드러내시지는 않습니다.
신명기 29장 29절에서도 말하듯, 하나님은 어떤 것은 우리에게 숨기시며, 우리가 알 수 있도록 하신 것만 보여 주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무한하신 분이고, 우리는 유한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그분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면, 감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진정으로 “하나님의 위대하심은 헤아릴 수 없습니다”(시편 145:3).

성경은 여러 곳에서 하나님의 ‘이해할 수 없음’을 말합니다.
오늘 본문 이사야 45장 15절에서는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라 하십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신의 무한하심과 지혜로우심으로 인해, 모든 것을 다 드러내시지 않으십니다.

이 진리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서 겸손해지게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드러내신 것 이상을 말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는 자세를 갖게 합니다.
우리는 유한한 존재이며,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으로 만족해야 합니다.

교회의 많은 오류는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 하나님이 말씀하시지 않은 것까지 말하려고 할 때 생깁니다.
사실, 에덴동산에서 인류 최초의 죄도 하나님이 말씀하지 않으신 것을 알고자 했던 욕망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창세기 3:1–6).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해 말할 때, 오직 그분이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만을 따라 말하려고 힘써야 합니다.

Similar Posts

  • 12월 27일 주일

    시편 40편 1-17절   1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5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 2월 10일 목요일

      고린도후서 1장 6절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그 누구나 인생에 고난이 없는 이가 없다. 성경에 등장하는 주요한 주인공들마저도 그 고난 가운데 살지 않은 인물이 한…

  • 8월 24일 토요일

    에스겔 27장 1-25절 1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인자야 너는 두로를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으라 3너는 두로를 향하여 이르기를 바다 어귀에 거주하면서 여러 섬 백성과 거래하는 자여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두로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 4네 땅이 바다 가운데에 있음이여 너를 지은 자가 네 아름다움을 온전하게 하였도다 5스닐의 잣나무로 네 판자를 만들었음이여 너를 위하여 레바논의 백향목을 가져다 돛대를 만들었도다 6바산의 상수리나무로 네 노를…

  • 가장 위험한 거짓말은 내가 나에게 하는 말이다 / 2026년 1월 12일 월요일 / 야고보서 1장 22절

    가장 위험한 거짓말은 내가 나에게 하는 말이다 1월 12일 월요일 / 야고보서 1장 22절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야고보는 순종하지 않는 사람을 먼저 책망하지 않습니다.그는 훨씬 더 깊은 문제를 지적합니다.“자기를 속인다.” 말씀을 듣고도 행하지 않는 상태는 단순한 미완성의 신앙이 아닙니다.야고보에게 그것은 왜곡된 자기 인식입니다.나는 여전히 주님 앞에…

  • 10월 8일 목요일 (이사야 4-7장)

      1. 시온에 남아 있는 자,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곧 예루살렘 안에 생존한 자 중 기록된 모든 사람은 거룩하다 칭함을 얻으리니 (4:3) 시온에 남아 있는자, 즉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는 자, 생존한 자, 이들은 바벨론과의 전쟁에서 살아남은 자들을 말합니다. 즉 마지막 심판의 날에 살아 남는 자들을 비유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은 냉철합니다. 오직 영원한 말씀을 따라 순종하며…

  • 5월 29일

    신명기 14장 22-29절 22너는 마땅히 매년에 토지 소산의 십일조를 드릴것이며 23네 하나님 여호와 앞 곧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의 십일조를 먹으며 또 네 우양의 처음 난 것을 먹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이니라 24그러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이 네게서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 그 풍부히 주신 것을 가지고 갈 수 없거든 25그것을 돈으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