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1일 수요일 / 신명기 29장 29절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새번역성경) 이 세상에는 주 우리의 하나님이 숨기시기 때문에 알 수 없는 일도 많습니다. 그것은 주님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뜻이 담긴 율법을 밝히 나타내 주셨으니, 이것은 우리의 것입니다. 우리와 우리의 자손은 길이길이 이 율법의 모든 말씀에 순종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려면, 먼저 하나님은 우리가 참되게 알 수는 있지만,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는 분이라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사실은 우리가 하나님의 또 다른 속성인 ‘그분의 뜻’을 이해하는 데 오히려 도움을 줍니다.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뜻에 대해 여러 방식으로 말하고 있고, 그 뜻의 많은 부분은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감추어진 뜻 (주권적인 뜻, 비밀의 뜻, 작정의 뜻 등)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향해 미리 세우신 계획으로, 반드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에베소서 1:11은 하나님이 모든 일을 자신의 뜻에 따라 정확하게 이루어 가신다고 말합니다. 이 뜻은 역사의 흐름, 나라의 흥망, 심지어 수명이 몇 시간밖에 되지 않는 벌레까지 포함하여 모든 피조물의 삶과 죽음에 이르기까지 세세한 것을 포함합니다.
하나님의 감추어진 뜻은 말 그대로 감춰져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파헤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우리는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선하게 이루어 가신다는 사실을 믿고 신뢰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