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09_se_m[1].gif

딸에게 언젠가 물어봤다. 아빠한테서 무슨 냄새 나냐고.

딸이 나에게 말한다. 아빠 냄새는 항상 좋다고. 아마도 매번 손을 씻을 때마다 바르는 로션 때문인가 보다.

그런데 사실 사람마다 고유의 냄새가 있다고 한다.

문제는 악취다. 입 냄새, 땀 냄새, 머리 냄새, 음식 냄새….

참 희한한 것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자신이 자신의 냄새에 둔하다는 것이다.

입 냄새가 유난히 심한 사람은, 자기에게서 냄새가 난다는 사실은 알지언정, 정작 남들과 대화할 때 남들만큼 민감하지는 않다.

친한 사이일수록 냄새가 난다고 말하면, 화를 내버리는 경우도 있다.

자기 냄새에 대해서는 관용과 용서가 한 없이 충만하다.

정말 기묘한 일이다. 우리 자신의 죄의 냄새도 마찬가지이기에 그렇다. 남들 냄새에는 먼거리에서도 질려 버리고 만다.

자기 냄새는 더 심한데 말이지. 아는데도 별로 고칠 생각이 없는 것이 더 문제다. 별 관심이 없다.

그런데… 그 냄새 좀 줄이기 위해 부지런히 샤워하고 양치질하고 로션도 바르고 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라고 말하는데 말이다.

양치질을 부지런히, 하루에 꼭 두 번 이상은 해야겠다.

Similar Posts

  • 하나님 나라

    요즈음 주일 예배 때에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연속 설교를 하고 있다. 참으로 어렵다.  첫째는, 나 자신이 힘들다. 하나님의 나라를 완벽하게 이해하기도 힘들고, 나 자신이 사탄의 나라에서 살 때가 많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이제 임할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의 믿음을 갖는 것 자체가 전폭적인 주님의 은혜가 아니고서는 힘들기 때문이다.  둘째는, 목회자로서의 안타까운 염려의 마음이 나를 힘들게…

  • 찬송의 역사 이야기 2

    찬송의 역사 이야기 2             성경시대 이후의 찬송은 교회음악의 변천사 속에 뚜렷이 남아 있습니다. 사도들과 그들의 제자들(교회사에서 이들을 ‘속사도‘라고 부릅니다)에 의해 세워지고 인도 되어졌던 시대를 우리는 초대교회 시대라 부르지요. 이러한 초기 초대교회의 사명은 말할 것도 없이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그의 교회를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교회의 찬송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노래하고 그 분이 우리를 위해 죽으시고…

  • 우리가 지켜내야 할 제자도

    우리가 믿고 따르는 이는 예수님이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이시요, 세상을 창조하신 신이십니다. 그분을 구원의 주로 믿고 그분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 우리가 가야 할 진정한 제자의 길입니다. 공부하는 학생이 자신의 먼 미래를 바라보며 선생을 따르는그런 것이 아닙니다. 영향력 있는 선배의 뒤에 줄서기를 원하는 약삭 빠른 후배의 모습도 아닙니다. 승진을 위해 상사에게 싫은 기색 내보이지 않고 무조건적인 충성을 다짐하는…

  • 찬양의 성경적 소고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나 야곱아 너는 나를 부르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아 너는 나를 괴롭게 여겼으며  (이사야 43:21-22)   1. 교회는 사람의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이다. 물론 그 사람 조차도 하나님의 것이지만 분명한 것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의 값진 피를 이 세상에 주고 사신 것이 곧 교회이다. 그 교회는 하나님의…

  • 자신만만한 베트남 아줌마

    자주 가는 쌀국수 집이 있다. 이유는 두 가지, 싸다. 싼 것 치고는 맛 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유가 있다면, 집에서 멀지 않다는 것이다. 그런 이유에서 더운 여름에도 별로 시원하게 에어콘을 틀어 주지 않은 그 집을 자주 찾곤 한다. 그런데 바로 며칠 전에, 다른 쌀국수 집을 찾았다. 값은 조금 비싸지만 집에서 멀지 않는 곳이었다. 주인 아줌마처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