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2장 1절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탐욕의 우상 숭배자는 두려움의 지배를 받는다. 이스라엘은 어떤 욕심을 내었을까? 그것은 바로 ‘안심’의 욕심이다. 1절에서 ‘더딤을 보다’에서 사용된 히브리어 ‘보쉐스’는 ‘당황하다’라는 의미다. 그들은 크게 당황했다. 반면, 자신들을 안심시켜 줄 무엇인가가 필요했다. 그래서 안심할 수 있는 증거물을 눈으로 확인하고자 했다. 하나님 앞에서도 안심의 증거물을 끊임없이 찾았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 증거물을 자신들이 만들어냈다. 결국, 금을 모아서 송아지 형상을 만들었다. 그들은 애굽에서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섬겼을 것이다. 늘 눈으로 보던 그 형상을 다시 만들면 익숙하기에 마음에 평안이 찾아오리라 생각했다. 나름 하나님을 생각하며 만들었다는 변명이 있었지만 철저하게 자신들의 마음을 위한 결과물이었다. 

그러면 우리 믿는 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평소에 내 마음을 안심시켜 주던 세상의 것들에 눈을 돌리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오직 말씀의 은혜로 평안을 얻을 수 있다. 더 나아가 고난 중에도 오직 말씀을 통해 위로받을 수 있다. 세상은 당장에 안심을 주는 것 같지만 반드시 썩어 없어진다. 그리고 마음에 두려움은 다시 찾아온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과 위로는 영원하다. 우리 영혼을 다시 소생시킨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든 사건은 바로 우리가 마음에 두려움이 있을 때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주는 사건이다. 지금 나의 신앙에 이런 금송아지가 있는지를 살펴보자. 우리는 힘들고 지칠 때 무엇을 찾고 있는가? 세상의 많은 유희와 쾌락, 거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내게 익숙한 무엇인가를 찾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마음이 있는 곳이 아니라면 부질없고 헛된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마음이 고통스러울 때나 고난을 겪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을 찾는가?  

 

 

 

Similar Posts

  • 11월 15일 월요일

      말씀에 관한 귀한 글 (스카트 허바드) 나눕니다.    “요한복음 15장 2절에 나오는 단어, 프룬(prune) 즉 ‘제거해버리다’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의미와 다릅니다.” 목사님은 요한복음 15장 1절에서 11절까지를 본문으로 포도나무와 가지에 대해 설교하고 있었다. 영어 성경으로 번역된 걸 보면 프룬(prune)이라는 단어는 제거해버린다(가치를 친다)는 의미지만, 실제로 역사적인 맥락과 원어의 의미를 보면 다른 해석을…

  • 11월 14일 목요일

    시편 144편 1-15절 1나의 반석이신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그가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며 손가락을 가르쳐 전쟁하게 하시는도다 2여호와는 나의 사랑이시요 나의 요새이시요 나의 산성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방패이시니 내가 그에게 피하였고 그가 내 백성을 내게 복종하게 하셨나이다 3여호와여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알아 주시며 인생이 무엇이기에 그를 생각하시나이까 4사람은 헛것 같고 그의 날은 지나가는 그림자 같으니이다 5여호와여 주의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며 산들에 접촉하사 연기를 내게…

  • 2025년 7월 17일 목요일 / 요한복음 12장 27절

    7월 17일 목요일 / 요한복음 12장 27절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인간적인 고통과 신적인 사명의 긴장 사이에서 탄식하시는 모습입니다. ‘내 마음이 괴로우니’라는 표현은 십자가를 앞두고 느끼신 깊은 고뇌를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하나님이시면서도 완전한 사람이셨기에, 이 길이…

  • 7월 16일 화요일

    에스겔 3장 16-27절 16칠 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7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세웠으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18가령 내가 악인에게 말하기를 너는 꼭 죽으리라 할 때에 네가 깨우치지 아니하거나 말로 악인에게 일러서 그의 악한 길을 떠나 생명을 구원하게 하지 아니하면 그 악인은 그의 죄악 중에서 죽으려니와 내가 그의 피…

  • 3월 11일

    사도행전 28장 1-15절 1우리가 구원을 얻은 후에 안즉 그 섬은 멜리데라 하더라 2토인들이 우리에게 특별한 동정을 하여 비가 오고 날이 차매 불을 피워 우리를 다 영접하더라 3바울이 한뭇 나무를 거두어 불에 넣으니 뜨거움을 인하여 독사가 나와 그 손을 물고 있는지라 4토인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달림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원을 얻었으나 공의가 살지 못하게 하심이로다 하더니 5바울이 그 짐승을 불에…

  • 11월 21일 주일

      히브리서 3장 1절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생각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생각이 되어지는 것이 있고 생각을 훈련하는 것이 있다. 아플 때에 아픈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좋은 일이 있을 때는 기쁜 생각에 웃음이 절로 난다. 물론 슬플 때는 눈물을 흘릴 정도로 생각이 두뇌를 자극한다. 뿐만 아니라, 분노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