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일 수요일 / 시편 44편 8절

우리가 종일 하나님을 자랑하였나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에 영원히 감사하리이다

이 고백은 형편이 좋을 때 나온 찬양이 아닙니다. 시편 44편은 오히려 패배와 수치, 설명되지 않는 고난 한가운데서 드려진 노래입니다. 그 자리에서 시인은 말합니다.
“우리는 오늘도 하나님을 자랑합니다.”

믿음은 상황 해석이 아니라 고백의 선택입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가 아니라, 변하지 않는 하나님을 붙드는 결단입니다.
찬송은 형편을 따라 생기는 감정이 아니라, 정체성을 따라 나오는 고백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자랑한다”는 말은
내 성취를 말하지 않고, 내 유능함을 드러내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증언하며 산다는 뜻입니다.
신앙은 성공한 인생의 장식이 아니라,
패배의 자리에서도 하나님을 자랑하는 생활의 방식입니다.

오늘 우리는 무엇을 자랑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입니까, 아니면 여전히 나 자신입니까?

믿음은 이것 하나로 분명해집니다.
형편이 어려울수록, 말은 더 단순해집니다.

“주님이 나의 자랑입니다.”

이 고백이 우리의 하루와 삶 전체를 지배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Similar Posts

  • 9월 6일 수요일 (삼상31 고전11 겔9 시48)

    삼상 31 장 1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치매 이스라엘 사람들이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여 길보아 산에서 엎드러져 죽으니라 2 블레셋 사람들이 사울과 그의 아들들을 추격하여 사울의 아들 요나단과 아비나답과 말기수아를 죽이니라 3 사울이 패전하매 활 쏘는 자가 따라잡으니 사울이 그 활 쏘는 자에게 중상을 입은지라 4 그가 무기를 든 자에게 이르되 네 칼을 빼어 그것으로…

  • 7월 20일 토요일

    에스겔 7장 1-13절 1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너 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땅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3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나타내어 네 행위를 심판하고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4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네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 8월 24일 토요일

    에스겔 27장 1-25절 1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인자야 너는 두로를 위하여 슬픈 노래를 지으라 3너는 두로를 향하여 이르기를 바다 어귀에 거주하면서 여러 섬 백성과 거래하는 자여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두로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 4네 땅이 바다 가운데에 있음이여 너를 지은 자가 네 아름다움을 온전하게 하였도다 5스닐의 잣나무로 네 판자를 만들었음이여 너를 위하여 레바논의 백향목을 가져다 돛대를 만들었도다 6바산의 상수리나무로 네 노를…

  • 10월 10일 월요일

      출애굽기 7장 8-12절 8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9 바로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이적을 보이라 하거든 너는 아론에게 말하기를 너의 지팡이를 들어서 바로 앞에 던지라 하라 그것이 뱀이 되리라 10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행하여 아론이 바로와 그의 신하 앞에 지팡이를 던지니 뱀이 된지라 11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 2월 5일

    사도행전 14장 1-18절 1이에 이고니온에서 두 사도가 함께 유대인의 회당에 들어가 말하니 유대와 헬라의 허다한 무리가 믿더라 2그러나 순종치 아니하는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의 마음을 선동하여 형제들에게 악감을 품게 하거늘 3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저희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거하시니 4그 성내 무리가 나뉘어 유대인을 좇는 자도 있고 두 사도를 좇는 자도 있는지라 5이방인과 유대인과 그 관원들이 두 사도를 능욕하며 돌로 치려고 달려드니 6저희가 알고…

  • 7월 22일 수요일 (느헤미야 7-9장)

      1.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큰 부흥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느헤미야 8장은 그 부흥의 장면을 상세하게 증언하고 있습니다. 부흥의 주인공은 말씀이었고, 통곡의 눈물이 있었으며 깨달음의 기쁨이 있었습니다. 진정한 부흥의 모습입니다. 말씀이 우리에게 임할 때, 우리에게는 회개의 눈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는 진정한 기쁨이 임합니다. 그 기쁨의 즐거움은 말씀을 올바로 깨달았기에 오는 것입니다. 말씀이 임한 진정한 증거, 그것은 회개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