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7일 월요일 / 골로새서 1장 15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우리가 하나님의 속성, 신적 이름, 그리고 창조주를 묘사하는 비유들을 공부해 나가는 가운데, 오늘은 성경에서 명확하게 가르치는 또 하나의 속성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바로 하나님의 ‘보이지 않음’에 관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질에는 필연적으로 보이지 않는 속성이 포함됩니다. 결국, 우리는 무한한 실체를 온전히 볼 수 없으며, 영 또한 일반적으로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신적 본질은 볼 수 없는 것이며,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본질은 물질이 아니라 영이기 때문에 우리의 오감으로 접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경에 나타난 신현(하나님이 나타나심)에서 사람들은 하나님의 본성을 직접 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시기 위해 사용하신 창조된 현상을 본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모세가 불타는 떨기나무를 보았을 때(출애굽기 3:1-2), 그는 실제로 하나님을 본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의 임재를 나타내시기 위해 주신 환상을 본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관련해서는 조금 다르게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육체를 보았고,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시기에, 그분을 본 것은 곧 하나님을 본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신성을 지닌 채 인성을 취하셨으며, 실제로 인간의 몸을 가지셨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성육신 조차도 하나님의 본질 자체를 우리에게 보이게 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성경은 언젠가 우리가 하나님의 얼굴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요한계시록 22:4). 우리는 정확히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그것이 우리를 완전히 만족시킬 것임은 확실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보게 될 그날을 기다리면서, 하나님의 보이지 않음이 우리를 겸손하게 만들고,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것 이상을 말하지 않도록 경계하게 해야 합니다.

그리스도(말씀)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의, 선하심, 지혜, 능력, 즉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

  • 5월 2일 화요일 (민9 시45 아7 히7)

    민 9 장 1 애굽 땅에서 나온 다음 해 첫째 달에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그 정한 기일에 지키게 하라 3 그 정한 기일 곧 이 달 열넷째 날 해 질 때에 너희는 그것을 지키되 그 모든 율례와 그 모든 규례대로 지킬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유월절을 지키라…

  • 5월 16일 토요일

    시편 16편 1-11절   1하나님이여 나를 지켜 주소서 내가 주께 피하나이다 2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3땅에 있는 성도들은 존귀한 자들이니 나의 모든 즐거움이 그들에게 있도다 4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는 자는 괴로움이 더할 것이라 나는 그들이 드리는 피의 전제를 드리지 아니하며 내 입술로 그 이름도 부르지 아니하리로다 5여호와는 나의 산업과 나의 잔의 소득이시니…

  • 2025년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5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주님이 사랑하는 사람은 승리의 순간순간을 보냅니다. 찬양으로 시작하는 아침에 승리하고 온갖 게으름과 싸우는 대낮에 승리하며 그리고 감사하기 위해 하나님을 묵상하는…

  • 10월 25일 주일

    시편 35편 1-18절   1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2방패와 손 방패를 잡으시고 일어나 나를 도우소서 3창을 빼사 나를 쫓는 자의 길을 막으시고 또 내 영혼에게 나는 네 구원이라 이르소서 4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하게 하소서 5그들을 바람 앞에 겨와 같게 하시고 여호와의 천사가 그들을 몰아내게 하소서 6그들의 길을 어둡고…

  • 7월 2일 토요일

      시편 5편 10절 하나님이여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그 많은 허물로 말미암아 그들을 쫓아내소서 그들이 주를 배역함이니이다   목적이 분명하지 않으면 우왕좌왕하게 되고, 우왕좌왕하다 보면 길을 잃는다. 다윗은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 상대를 향하여 원수라고 말한다. 그리고 하나님께 원수들을 정죄해 달라고 요청한다. 다윗의 정죄 요청은 악인들을 단순히 정죄하는 것으로 그치지 말고 심판에까지 처해 달라는…

  • 2월 22일 수요일 (출5 눅8 욥22 고전9)

    출애굽기 5 장 1 그 후에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가서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기를 내 백성을 보내라 그러면 그들이 광야에서 내 앞에 절기를 지킬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2 바로가 이르되 여호와가 누구이기에 내가 그의 목소리를 듣고 이스라엘을 보내겠느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하니 이스라엘을 보내지 아니하리라 3 그들이 이르되 히브리인의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셨은즉 우리가 광야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