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7일 금요일 / 출애굽기 3장 13-14절

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어제, 하나님의 완전성을 묵상하면서, 하나님께서는 완전하기 위해서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생각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조차도 자신의 외부에있는 것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이 자존하신다는 성경적 진리를 고백합니다.

창조의 모든 것은 그 존재를 위해 외부의 무언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부모님이 우리를 생각하고 어머니의 뱃속에서 영양을 공급 받았기 때문에 존재하며, 우리가 살기 위해서는 무엇인가를 계속해서 먹어야 하고. 식물은 햇빛, 물 및 광합성을 더 활성화하기 때문에 음식을 생산합니다. 가장 큰 하나님의 음식의 선물이라고 하는 물은 수소와 산소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지지요. 창조물은 그 어떤 것도 자존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반면에, 하나님은 자신의 존재를 위해 자신의 외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우리를 포함한 그의 창조물은 그분,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공급하고 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자신 안에 있는 전지전능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라고 하나님 자신을 소개한 것은 참으로 많은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우리가 오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무엇인가 일을 해드리기를 바라지 않으십니다. 하나님 스스로의 영광이 모자라서 우리의 사역을 통해 영광을 구하시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이미 홀로 완전하시며 절대적이시며 이미 그분의 영광은 충만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 자신의 모습(영광)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부한 삶이면 마음이 편하고, 조금이라도 더 건강하면 행복해지고, 조금이라도 자녀들이 더 성공하면 기쁘고… 이러한 것에 익숙해 있는 우리로서는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지만, 부함과 건강 그리고 성공과는 관계 없이, 내가 하나님의 사람이라는 것이 마음이 편하고 행복하고 그리고 기쁘기를 축복합니다.

Similar Posts

  • 7월 5일 수요일 (수7 시137,138 렘1 마15)

    수 7 장 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2 여호수아가 여리고에서 사람을 벧엘 동쪽 벧아웬 곁에 있는 아이로 보내며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올라가서 그 땅을 정탐하라 하매 그 사람들이 올라가서 아이를 정탐하고 3 여호수아에게로…

  • 3월 24일 금요일 (출35 요14 잠11 엡4)

    출 35 장 1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사 행하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2 엿새 동안은 일하고 일곱째 날은 너희를 위한 거룩한 날이니 여호와께 엄숙한 안식일이라 누구든지 이 날에 일하는 자는 죽일지니 3 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4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 2025년 5월 16일 금요일 / 예레미야 23장 5-6절

    5월 16일 금요일 / 예레미야 23장 5-6절 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6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우리는 하나님의 의로우심(또는 공의로우심)을 이해하려고 할 때, 보응(잘한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잘못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 10월 12일

    예레미야 23장 23-40절 23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는 가까운 데에 있는 하나님이요 먼 데에 있는 하나님은 아니냐 24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25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의 말에 내가 꿈을 꾸었다 꿈을 꾸었다고 말하는 것을 내가 들었노라 26거짓을 예언하는 선지자들이 언제까지 이 마음을 품겠느냐 그들은 그 마음의 간교한 것을 예언하느니라 27그들이 서로 꿈 꾼 것을…

  • 5월 10일 금요일

    역대상 12장 1-40절 1다윗이 기스의 아들 사울로 말미암아 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에 그에게 와서 싸움을 도운 용사 중에 든 자가 있었으니 2그들은 활을 가지며 좌우 손을 놀려 물매도 던지며 화살도 쏘는 자요 베냐민 지파 사울의 동족인데 그 이름은 이러하니라 3그 우두머리는 아히에셀이요 다음은 요아스이니 기브아 사람 스마아의 두 아들이요 또 아스마웻의 아들 여시엘과 벨렛과 또 브라가와 아나돗 사람 예후와 4기브온 사람 곧 삼십 명 중에 용사요 삼십 명의 우두머리가 된 이스마야이며 또 예레미야와 야하시엘과 요하난과 그데라 사람 요사밧과 5엘루새와 여리못과 브아랴와 스마랴와 하룹 사람 스바댜와 6고라 사람들 엘가나와 잇시야와 아사렐과…

  • 6월 13일 주일

      말씀을 대할 때 어떤 기도를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바로 이 시편이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잘 들을 수 있을지에 관해서, 우리는 119편에서 다음 일곱 가지 기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하나님, 내 마음이 당신을 향해 커지게 하소서 “내 마음을 주의 증거들에게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하지 말게 하소서”(시 119:36). “주께서 내…

One Comment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