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월요일 / 요한복음 3장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선하시기 때문에 사랑이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사랑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랑 그 자체이지만, 모든 대상에게 똑같은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시지는 않습니다.

하나님의 자유로운 사랑 중에서도, 우리는 “하나님의 일반적인 사랑”과 “하나님의 구원의 사랑”을 구분해야 합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을 향해 베푸시는 일반적 사랑을 보여주는 구절이 여럿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 5:44–45에서는 하나님이 의로운 사람과 악한 사람 모두에게 비를 내려주신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원수들까지도 돌보시며 그들의 필요를 채워 주십니다. 우리도 그와 같은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필요한 것들을 주시는 것을 ‘하나님의 일반 은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요한복음 3:16, 초반절에도 하나님의 일반적인 사랑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다”고 하셨습니다. 이 구절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구원받는다고 말하지만, 누가 믿게 될지, 왜 믿게 되는지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구원의 사랑”과 관련이 있으며, 다음에 따로 다룰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은 세상을 향해 큰 관심과 사랑을 가지셨기 때문에 구원의 길을 마련하셨다는 것입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세상에 대한 아무런 사랑도 없으셨다면, 구원을 계획하시지도 않았을 것입니다.

Similar Posts

  • 8월 13일 목요일 (시편 21-25편)

      1.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21:1) 다윗의 시입니다. 그는 전쟁에서 많은 승리를 거둔 사람입니다. 그에게는 ‘하나님 앞에서’의 믿음이 늘 있었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할 때마다 그 승리의 원인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믿고 감사했습니다. 그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보통 일이 잘 되었을 때, 그냥 잘 되어서 안도하고 기분이 좋고…

  • 8월 26일

    열왕기하 22장 1-20절 1요시야가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팔 세라 예루살렘에서 삼십일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여디다요 보스갓 아다야의 딸이더라 2요시야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더라 3요시야 왕 열여덟째 해에 왕이 므술람의 손자 아살리야의 아들 서기관 사반을 여호와의 성전에 보내며 이르되 4너는 대제사장 힐기야에게 올라가서 백성이 여호와의 성전에 드린 은 곧 문 지킨 자가 수납한 은을 계산하여 5여호와의 성전을 맡은 감독자의 손에 넘겨 그들이 여호와의 성전에…

  • 8월 10일 월요일 (시편 6-10편)

      1. 여호와여 내가 수척하였사오니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여호와여 나의 뼈가 떨리오니 나를 고치소서 (6:2) 다윗의 또 다른 처절함의 고백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이런 표현으로 기도하기까지는 정말 얼마나 힘이 들었을까요? 뼈가 떨린답니다. 도대체 뼈가 떨리는 것은 뭘까요? 뼈는 사람을 지탱해 주는, 몸의 귀중한 부분입니다. 아무리 근육이 발달해도 뼈가 없으면 서지도 못할 뿐더러 움직일 수조차 없습니다. 즉 고통의…

  • 7월 25일 월요일

      은혜에 관한 귀한 글 나눕니다.   은혜란 무엇인가? 신약에서 은혜는 사랑과는 정반대되는 것을 받아 마땅한 사람들을 향해 하나님이 행동으로 베푸시는 사랑을 의미한다. 은혜란 자신을 구원하고 싶어도 손가락 하나 까딱할 수 없는 죄인들을 향해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움직이시는 것을 의미한다. 은혜란 우리 죄인들이 하나님과 화목을 이루고 하늘 나라에 받아들여지게 하기 위해, 하나님이 자신의 독생자를 십자가로…

  • 4월 22일 수요일

    에스겔 38장 1-23절   1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인자야 너는 마곡 땅에 있는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곧 곡에게로 얼굴을 향하고 그에게 예언하여 3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로스와 메섹과 두발 왕 곡아 내가 너를 대적하여 4너를 돌이켜 갈고리로 네 아가리를 꿰고 너와 말과 기마병 곧 네 온 군대를 끌어내되 완전한 갑옷을 입고 큰 방패와 작은 방패를 가지며 칼을 잡은 큰 무리와 5그들과 함께 한 방패와 투구를 갖춘 바사와 구스와 붓과 6고멜과 그 모든 떼와 북쪽 끝의 도갈마 족속과 그 모든 떼…

  • 11월 23일 목요일 (대상18 약5 욘2 눅7)

    역대상 18장 1이 후에 다윗이 블레셋 사람을 쳐서 항복받고 블레셋 사람의 손에서 가드와 그 동네를 빼앗고 2또 모압을 치매 모압 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3소바 왕 하닷에셀이 유브라데강 가에서 자기 권세를 펴고자 하매 다윗이 저를 쳐서 하맛까지 이르고 4그 병거 일천승과 기병 칠천과 보병 이만을 빼앗고 그 병거 일백승의 말만 남기고 그 외의 병거의 말은 다 발의 힘줄을 끊었더니 5다메섹 아람 사람이 소바 왕 하닷에셀을 도우러 온지라 다윗이 아람 사람 이만 이천을 죽이고 6다메섹 아람에 수비대를 두매 아람 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7다윗이 하닷에셀의 신복들의 가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