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일 화요일 / 요한계시록 12장 9절

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기독교 신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사탄을 타락한 천사로 보아 왔습니다. 이것은 요한계시록 12장과 욥기 1장 같은 성경 말씀에서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사탄이 정확히 언제, 왜 타락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말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 모든 것을 무(無)에서 창조하시고, 창조 첫 주간 동안 모든 것을 “심히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창세기 1장, 히브리서 11:3). 따라서 우리는 사탄도 처음에는 선한 존재였으나, 나중에 죄에 빠졌다는 사실만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교회 역사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사탄이 하나님보다 높아지려다가 타락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이는 이사야 14:3–23을 근거로 한 것이지만, 사실 이 말씀은 바벨론 왕의 몰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사탄의 타락과 연결된다고 해도 부차적인 암시 정도일 뿐입니다. 또 다른 관련 구절인 누가복음 10:18도 사탄이 하늘에서 떨어졌다고 말하지만, 이 말씀은 사탄이 처음 죄를 지은 사건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72명의 제자들을 전도와 치유 사역에 보내셨을 때 일어난 영적 승리를 묘사한 장면입니다.

성경은 사탄의 기원보다는 그의 전략과 활동에 대해 더 많이 알려줍니다. 사탄은 믿는 자들의 죄를 고발하고, 예수님의 의로 덮인 우리 정체성을 잊게 하며, 자책감 속에 빠지게 만듭니다 (스가랴 3:1–5). 우리가 특히 기억해야 할 점은, 사탄은 거짓말쟁이이고 속이는 자이며, 때로는 빛의 천사처럼 보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고린도후서 11:14). 그는 교묘하게 다가와 겉으로는 선하고 경건한 모습을 하고, 때로는 성경 말씀까지 인용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악은 항상 악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사탄은 죄를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여서 우리가 쉽게 넘어가도록 만듭니다. 우리는 그의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기 위해 항상 깨어 있어야 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사탄의 속임수를 분별할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

  • 11월 21일 토요일 (에스겔 13-15장)

      1. 2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의 예언하는 선지자들에게 경고하여 예언하되 자기 마음대로 예언하는 자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3 주 여호와의 말씀에 본 것이 없이 자기 심령을 따라 예언하는 어리석은 선지자에게 화가 있을진저 4 이스라엘아 너의 선지자들은 황무지에 있는 여우 같으니라 (13:2-4) 거짓된 잘못된 리더들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자기 확신과 자기 주장이 강한 것입니다….

  • 11월 23일 화요일

      거룩한 습관에 관한 글 (다릴 데쉬) 나눕니다.    2020년이 끝났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기뻐했는지 기억하는가?  2021년이 끝나가는 지금, 그런 설렘은 이제 순진하게만 보인다. 팬데믹은 사라지지 않는다. 양극화는 여전히 높고, 사람들은 피곤하다. 많은 교회가 정상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몇몇 보고서에 따르면 사임할 준비를 하는 목회자가 적지 않다.  장기 계획이 차질을 빚는 걸 즐길 사람은…

  • 12월 9일 금요일

      베드로후서 3장 17-18절 17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것을 미리 알았은즉 무법한 자들의 미혹에 이끌려 너희가 굳센 데서 떨어질까 삼가라 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성도는 doing이 아니라, being이 중요하다. 마지막 날에 구원받는 조건은 ‘무엇을 했는가'(doing)에 달려있지 않고, ‘어떠한…

  • 12월 15일 토요일

    요한일서 2장 1-11절 1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2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 뿐 아니요 온 세상의 죄를 위하심이라 3우리가 그의 계명을 지키면 이로써 우리가 그를 아는 줄로 알 것이요 4그를 아노라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는 자는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가 그 속에…

  • 3월 31일 주일

    마태복음 22장 15-22절 15이에 바리새인들이 가서 어떻게 하면 예수를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할까 상의하고 16자기 제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말하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진리로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며 아무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심이니이다 17그러면 당신의 생각에는 어떠한지 우리에게 이르소서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아니하니이까 하니 18예수께서 그들의 악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외식하는 자들아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 8월 24일 수요일

      누가복음 17장 5-6절 5 사도들이 주께 여짜오되 우리에게 믿음을 더하소서 하니 6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믿음이 이긴다. 믿음은 더 크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일이다. 제자들은 믿음을 더해 달라고 요청하였다. 제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믿음, 더 큰 믿음이 아니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