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일 수요일 / 창세기 3장 15절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에덴동산에서의 타락 이후, 하나님께서는 죄 가운데 빠진 인류를 향해 심판만을 선포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죄와 사망의 세력 위에 하나님의 구속 계획을 드러내셨습니다. 이 구절은 흔히 ‘원시 복음’이라 불리는데, 성경에서 처음으로 메시아의 오심과 구속 사역을 암시하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여자의 후손”은 단순히 인류를 가리키는 동시에, 장차 오실 메시아를 지칭합니다. 그는 뱀, 곧 사탄의 머리를 상하게 함으로써 결정적 승리를 이루실 분입니다. 반면 사탄은 그 발꿈치를 상하게 하지만, 이는 일시적이고 제한적인 상처에 불과합니다.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하신 고난은 바로 그 ‘발꿈치의 상함’이었으나, 부활을 통해 사탄의 권세를 완전히 깨뜨리심으로 ‘머리를 상하게 하는’ 승리를 거두셨습니다.

이 말씀은 타락 이후 절망 가운데 있는 인류에게 주어진 첫 번째 희망의 약속입니다. 하나님은 죄로부터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고, 반드시 구원의 길을 예비하셨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여전히 사탄과 죄의 세력과 싸우지만, 이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가 보장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구절은 우리에게 소망의 확신과 믿음의 담대함을 줍니다.

Similar Posts

  • 6월 28일 금요일

    시편 124편 1-8절 1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어떻게 하였으랴 2사람들이 우리를 치러 일어날 때에 여호와께서 우리 편에 계시지 아니하셨더라면 3그 때에 그들의 노여움이 우리에게 맹렬하여 우리를 산 채로 삼켰을 것이며 4그 때에 물이 우리를 휩쓸며 시내가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며 5그 때에 넘치는 물이 우리 영혼을 삼켰을 것이라 할 것이로다 6우리를 내주어 그들의 이에…

  • 11월 16일 금요일

    예레미야 42장 1-14절 1이에 모든 군대의 지휘관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호사야의 아들 여사냐와 백성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다 나아와 2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의 탄원을 듣고 이 남아 있는 모든 자를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해 주소서 당신이 보는 바와 같이 우리는 많은 사람 중에서 남은 적은 무리이니 3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보이시기를 원하나이다 4선지자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 2025년 8월 14일 목요일 / 이사야 53장 5절

    8월 14일 목요일 / 이사야 53장 5절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예수님이 받으신 고난은 단순히 세상의 악인들이 의인을 박해한 사건이 아니라, 나의 허물과 죄 때문이었습니다. 이 말씀 앞에서 우리는 ‘예수님이 세상을 위해 죽으셨다’는 일반적인 진술에서 멈추지 말고, “예수님이 내 죄 때문에…

  • 2025년 3월 5일 수요일 / 신명기 6장 5-9절

    3월 5일 수요일 / 신명기 6장 5-9절 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5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6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8 너는 또…

  • 1월 10일 화요일

      위로와 힘이 되는 글 나눕니다.    내가 옳지 않은 일을 하려고 들거나 문제가 있는 대학에 간다면? 그러면 안 될 때인데도 이사를 간다면? 문제가 있는 교회에 등록하거나 나쁜 사람과 결혼한다면?  하나님께서 나를 위해 세워 두신 계획을 내가 뜻하지 않게 바꾸게 되면 어떡하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우리 삶이 마치 외줄타기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우리가…

  • 가장 위험한 거짓말은 내가 나에게 하는 말이다 / 2026년 1월 12일 월요일 / 야고보서 1장 22절

    가장 위험한 거짓말은 내가 나에게 하는 말이다 1월 12일 월요일 / 야고보서 1장 22절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야고보는 순종하지 않는 사람을 먼저 책망하지 않습니다.그는 훨씬 더 깊은 문제를 지적합니다.“자기를 속인다.” 말씀을 듣고도 행하지 않는 상태는 단순한 미완성의 신앙이 아닙니다.야고보에게 그것은 왜곡된 자기 인식입니다.나는 여전히 주님 앞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