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7장 6-9절

6. 내가 내 집 들창으로, 살창으로 내다 보다가 

7. 어리석은 자 중에, 젊은이 가운데에 한 지혜 없는 자를 보았노라 

8. 그가 거리를 지나 음녀의 골목 모퉁이로 가까이 하여 그의 집쪽으로 가는데 

9. 저물 때, 황혼 때, 깊은 밤 흑암 중에라 

지혜의 울타리 밖을 나서면, 반드시 여우와 같은 야생 음녀를 만난다. 지혜의 울타리에 머무를 것을 당부한 저자는 울타리 밖을 나선 어리석은 젊은이를 소개한다. 그리고 이 젊은이를 지혜 없는 자라고 말한다. 지혜의 울타리 안에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오히려 깊은 밤 흑암 중에 음녀의 골목 모퉁이에 있는 음녀의 집으로 향하는 중이다. 지혜의 울타리 안은 낮이고 빛이다. 모든 어두운 것이 사라진 공간이다. 그러나 울타리 밖은 밤이며 어둠이다. 가야 할 곳과 가지 말아야 할 곳을 구분하기 어렵다. 어느덧 우리의 걸음은 음녀의 집 앞에 도착하게 된다.

지혜의 울타리 밖은 위험하다. 지혜와 함께할 때 우리는 안전함을 보장받지만, 지혜의 곁을 떠날 때 우리는 위험하다. 음녀는 우리를 죄의 자리에 머무르게 하는 자다. 지혜의 울타리로 돌아가지 못하게 붙잡는다. 그곳이 전부인 듯, 그곳이 안전한 듯 속삭인다. 한번 들어가면 돌아 나오기 쉽지 않은 곳이 바로 음녀의 집이지만 우리는 결국 그곳의 문을 열게 된다. 너무 어두워 아무것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혜의 울타리를 벗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애써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지혜의 말씀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겨내셨다. 그렇기에 우리 역시 지혜의 울타리 안에 머무를 때 음녀의 유혹을 이겨낸다. 가족처럼 항상 마주해야 하는 주의 말씀이 우리 삶의 울타리가 된다.

Similar Posts

  • 9월 12일 화요일 (삼하7 고후1 겔15 시56,57)

    삼하 7 장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3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4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가서 내…

  • 1월 24일

    사도행전 9장 32-43절 32때에 베드로가 사방으로 두루 행하다가 룻다에 사는 성도들에게도 내려갔더니 33거기서 애니아라 하는 사람을 만나매 그가 중풍병으로 상 위에 누운지 팔년이라 34베드로가 가로되 애니아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를 낫게 하시니 일어나 네 자리를 정돈하라 한대 곧 일어나니 35룻다와 사론에 사는 사람들이 다 그를 보고 주께로 돌아가니라 36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37그 때에 병들어 죽으매 시체를 씻어 다락에…

  • 11월 28일 토요일

    역대하 22장 1-12절   1예루살렘 주민이 여호람의 막내 아들 아하시야에게 왕위를 계승하게 하였으니 이는 전에 아라비아 사람들과 함께 와서 진을 치던 부대가 그의 모든 형들을 죽였음이라 그러므로 유다 왕 여호람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되었더라 2아하시야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사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일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달랴요 오므리의 손녀더라 3아하시야도 아합의 집 길로 행하였으니 이는 그의 어머니가 꾀어 악을 행하게 하였음이라 4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에…

  • 6월 18일 목요일 (열왕기하 16-18장)

      1. 이스라엘과 아람의 연합군이 유다를 공격합니다. 곤경에 처한 유다 왕 아하스는 이웃 나라 앗수르에 도움을 요청하곤 맙니다. 하나님의 백성들끼리 싸우는 것도 모자라, 이웃 나라와 연합하여 동조하고 또 한편은 이웃 나라에 원군을 요청하다니… 이 얼마나 한심한 일입니까? 심지어 아하스는 앗수르 왕에게 아첨하기를, “나는 왕의 신복이요 왕의 아들입니다”라고 까지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완전히 잊어 버리고…

  • 12월 31일 목요일

    시편 44편 1-26절   1하나님이여 주께서 우리 조상들의 날 곧 옛날에 행하신 일을 그들이 우리에게 일러 주매 우리가 우리 귀로 들었나이다 2주께서 주의 손으로 뭇 백성을 내쫓으시고 우리 조상들을 이 땅에 뿌리 박게 하시며 주께서 다른 민족들은 고달프게 하시고 우리 조상들은 번성하게 하셨나이다 3그들이 자기 칼로 땅을 얻어 차지함이 아니요 그들의 팔이 그들을 구원함도 아니라 오직 주의 오른손과 주의…

  • 2월 2일 목요일 (창34 막5 욥1 롬5)

    창세기 34 장 1 레아가 야곱에게 낳은 딸 디나가 그 땅의 딸들을 보러 나갔더니 2 히위 족속 중 하몰의 아들 그 땅의 추장 세겜이 그를 보고 끌어들여 강간하여 욕되게 하고 3 그 마음이 깊이 야곱의 딸 디나에게 연연하며 그 소녀를 사랑하여 그의 마음을 말로 위로하고 4 그의 아버지 하몰에게 청하여 이르되 이 소녀를 내 아내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