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2장 23절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당신의 백성으로 살 수 있는 힘을 제공한다. 그 힘은 세상이 줄 수 있는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천상의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을 받은, 즉 다른 말로 표현하면, 우리가 믿기 시작한 그 날로부터 이 힘은 우리를 위해 준비되어 있었다. 언제든지 우리가 원하면 우리를 하나님처럼 살게 하는 그 힘이다. 

믿어 온 년수가 그리 짦지 않은 우리는 현재 얼마나 하나님처럼 살고 있는지 되돌아 보자.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이 무엇인지는 잘 알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하나님 나라’라고도 부른다. 성경 말씀에서 말하는 이 ‘하나님 나라’의 역사는 영육간의 피비린내 나는 전쟁의 역사인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나라를 이루시는 우리 하나님은 냉정하시기 그지 없다. 우리는 이러한 하나님의 성품을 ‘공의’라고도 부른다. 

하나님을 제대로 섬기지 못한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가 간혹 미련하게 보일 때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우리 인간의 역약함을 대언하고 있을 뿐이다. 선택 받은 백성임을 자부하며 살았지만 결국 하나님에게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선택 받았다는 것에 안위를 받았고 선택 받았다는 것을 악용하였다. 선택 받음에 대한 책임은 철저히 외면하였다. 그 거룩한 책임 뒤에 오는 진정한 하나님의 평안을 깨닫지 못했다. 

그냥 내버려 두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한쪽 가슴으로 안아야 한다. 그러한 고투가 있을 때에 하나님의 냉정하심의 공의는 당연한 것으로 다가온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자랑하는 우리가 하나님을 욕되게 하지 않기를… 

Similar Posts

  • 10월 11일 수요일 (왕상14 골1 겔44 시97,98)

    열왕기상 14장 1그 때에 여로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병든지라 2여로보암이 자기 아내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일어나 변장하여 사람들이 그대가 여로보암의 아내임을 알지 못하게 하고 실로로 가라 거기 선지자 아히야가 있나니 그는 이전에 내가 이 백성의 왕이 될 것을 내게 말한 사람이니라 3그대의 손에 떡 열 개와 과자와 꿀 한 병을 가지고 그에게로 가라 그가 그대에게 이 아이가 어떻게 될지를 알게 하리라 4여로보암의 아내가 그대로 하여 일어나 실로로 가서 아히야의 집에 이르니 아히야는 나이가…

  • 2월 15일 월요일

      마가복음 14장 31절   베드로가 힘있게 말하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이와 같이 말하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3년 동안 엄청난 일들을 이루시며 동시에 가르치시며 제자양육을 하셨다. 그 모든 일들을 눈으로 목격하였고 수 많은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 모두가 주님의 진짜 가르침을 놓쳐 버렸다. 문화의 차이가 있고 종류의 차이가 있을지는 몰라도,…

  • 6월 6일 월요일

      잠언 24장 10절 네가 만일 환난 날에 낙담하면 네 힘이 미약함을 보임이니라   시련과 고통은 마음을 힘들게 한다. 그러나 시련과 고통은 때로 하나님의 참된 사랑에서 나오기도 한다.  사람은 어려움을 당해보면 그 사람의 참모습을 알 수 있다. 국난을 통해 충신과 간신이 가려진다. 마찬가지로 신앙인은 시련과 고통을 통해서 그 사람의 신앙의 인격과 지혜의 진정성 여부를 잘…

  • 8월 31일 목요일 (삼상24 고전5 겔3 시39)

    삼상 24 장 1 사울이 블레셋 사람을 쫓다가 돌아오매 어떤 사람이 그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다윗이 엔게디 광야에 있더이다 하니 2 사울이 온 이스라엘에서 택한 사람 삼천 명을 거느리고 다윗과 그의 사람들을 찾으러 들염소 바위로 갈새 3 길 가 양의 우리에 이른즉 굴이 있는지라 사울이 뒤를 보러 들어가니라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그 굴 깊은 곳에…

  • 3월 2일 화요일

      사도행전 3장 1절   제 구 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새   제 구시는 지금의 오후 3시다. 유대인들은 하루의 세 번씩 기도했다. 참 대단한 노력이다. 베드로와 요한이 이제 유대교로부터 새로운 소망의 기독교회를 형성해 나가면서 얼마나 신중히 하루하루를 지냈을까. 그 긴장된 삶 속에서도 하지 않아도 될 법한 종교적 틀을 그들은 깨지 않았다. 오히려 더욱 열심히 참석하며 계속해서 이어나갔다….

  • 6월 4일 주일 (신8 시91 사36 계6)

    신 8 장 1 내가 오늘 명하는 모든 명령을 너희는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고 번성하고 여호와께서 너희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리라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 알려 하심이라 3…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