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5장 8-10절

8   너는 서둘러 나가서 다투지 말라 마침내 네가 이웃에게서 욕을 보게 될 때에 네가 어찌할 줄을 알지 못할까 두려우니라

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10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네게 대한 악평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

한마디의 말이, 인생을 빚지게 혹은 빛나게 한다. 오늘 본문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관한 권면과 격언이다. 만약 이웃 간에 갈등이 생기면 신중하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한다. 성급하게 판단하여 다투러 나가면 안 된다. 증거가 부족하거나 정황을 잘못 이해하여 도리어 이웃에게 욕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송이나 사적인 다툼에서라도 무리한 변론을 위해 타인의 비밀을 폭로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이렇게 할 때, 소송에는 어느 정도 유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신의를 저버려 인간관계를 망친다. 평판도 나빠져 더 많은 것을 잃을 수 있다.

살아 가면서, 대화는 관계를 만드는 기초 중 하나이다. 잠언 저자는 적절한 말을 그 당시 고가 물품인 무늬를 새긴 은쟁반과 금 사과에 비유한다.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듣고 있는 사람의 귀에 한 금고리 장식과 같은 가치라고 한다.

 

 

Similar Posts

  • 2월 1일 월요일

    베드로전서 1장 23절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가장 어려운 경건 훈련이 영원을 믿는 것이다. 보이고 들려야 인정하고 두려워하는 우리의 연약함은 큰 걸림돌이 된다. 그런데 우리가 집중할 진리가 있다. 우리에게 구원을 주고 영원히 살게 한 것은 보이지 않고 들리지…

  • 5월 31일

    신명기 16장 1-17절 1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 8월 29일 월요일

      누가복음 19장 11-27절 11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있을 때에 비유를 더하여 말씀하시니 이는 자기가 예루살렘에 가까이 오셨고 그들은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날 줄로 생각함이더라 12 이르시되 어떤 귀인이 왕위를 받아가지고 오려고 먼 나라로 갈 때에 13 그 종 열을 불러 은화 열 므나를 주며 이르되 내가 돌아올 때까지 장사하라 하니라 14 그런데 그…

  • 9월 29일

    로마서 14장 1-12절 1믿음이 연약한 자를 너희가 받되 그의 의견을 비판하지 말라 2어떤 사람은 모든 것을 먹을 만한 믿음이 있고 믿음이 연약한 자는 채소만 먹느니라 3먹는 자는 먹지 않는 자를 업신여기지 말고 먹지 않는 자는 먹는 자를 비판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이 그를 받으셨음이라 4남의 하인을 비판하는 너는 누구냐 그가 서 있는 것이나 넘어지는 것이 자기 주인에게 있으매 그가 세움을…

  • 2025년 4월 30일 수요일 / 시편 116편 5절

    4월 30일 수요일 / 시편 116편 5절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우리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도다 자비는 하나님의 완전한 선하심을 보여주는 특징입니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자비로우시다고 여러 곳에서 말씀합니다. 오늘의 본문(시편 116:5)도 그 중 하나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우시기에 우리의 죄를 예수님 안에서 용서해 주시고, 자비로우시기에 그 죄로 인해 생긴 고통과 심판에서 우리를 건져주십니다. 사람은 다른 사람의 고통을 보고 마음이 움직여 자비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