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8장 9-14절

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이 땅 환대는 짧지만, 하늘 환대는 영원하다. 본문에는 두 부류의 인물이 등장한다. 한 부류는 경건하다고 자부하는 바리새인과 세상으로부터 멸시받던 세리이다.

먼저 바리새인의 경우 기도할 때 세상 사람들이 듣도록 자신이 한 일들을 강조하며 기도한다. 11절에 ‘따로’는 ‘자기 자신에게’란 의미로 바리새인은 자기 자신만을 위한 기도를 한다는 뜻이다. 또 성전에서는 가식적인 헌금도 잘하고 기도도 열심히 하며 자신의 의로움을 드러내기도 한다. 그러나 누구도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자랑할 자격이 없다. 

반면에, 세리의 기도는 어떠한가? 가슴을 치며 자신을 불쌍히 여겨달라고 하나님께 간곡하게 기도한다. 여기서 ‘불쌍히 여겨 달라’는 세리의 기도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죄를 덮고 불쌍히 여기셔서 진노를 옮겨달라는 요청이다. 

세리는 하나님 앞에서 내세울 것이 없는 존재임을 정직하게 인정한다. 그리고 자신은 아무런 공로도 없으니 하나님께서 자신을 가까이해 주셔야 한다고 요청한다. 결국, 예수님께서는 세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의롭다고 인정해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기도는 간절함과 겸손함이 함께 있어야 한다.

Similar Posts

  • 3월 5일 목요일

    마가복음 2장 13-28절 13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큰 무리가 나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니라 14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 2월 26일 수요일

    창세기 34장 18-31절 18그들의 말을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이 좋게 여기므로 19이 소년이 그 일 행하기를 지체하지 아니하였으니 그가 야곱의 딸을 사랑함이며 그는 그의 아버지 집에서 가장 존귀하였더라 20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이 그들의 성읍 문에 이르러 그들의 성읍 사람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21이 사람들은 우리와 친목하고 이 땅은 넓어 그들을 용납할 만하니 그들이 여기서 거주하며 매매하게 하고 우리가 그들의 딸들을 아내로 데려오고 우리 딸들도 그들에게 주자 22그러나 우리 중의 모든 남자가 그들이 할례를 받음 같이 할례를 받아야…

  • 12월 31일 화요일

    시편 150편 1-6절 1할렐루야 그 성소에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 권능의 궁창에서 그를 찬양할찌어다 2그의 능하신 행동을 인하여 찬양하며 그의 지극히 광대하심을 좇아 찬양할찌어다 3나팔 소리로 찬양하며 비파와 수금으로 찬양할찌어다 4소고 치며 춤 추어 찬양하며 현악과 퉁소로 찬양할찌어다 5큰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하며 높은 소리 나는 제금으로 찬양할찌어다 6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찌어다 할렐루야 하나님은 호흡이 있는 모든 자에게 언제까지든지 찬양을…

  • 1월 8일 수요일

    창세기 6장 1-22절 1사람이 땅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2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3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 이십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4당시에 땅에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을 취하여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이 용사라…

  • 2월 21일 주일

      디모데전서 4장 5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리는 것이 우리 삶의 진정한 기쁨이다. 하나님은 지금도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거룩하니 우리도 거룩하라고… 거룩 안에 하나님의 뜻이 있고 우리의 기쁨 또한 거룩 안에 있음을 묵상하자.  바울이 디모데에게 거룩에 관한 귀한 방법을 제시한다.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거룩해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거룩이라고 하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