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드리는 기도에 도움이 되는 글 (팀 켈러) 나눕니다. 

 

다른 많은 신자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매일 아침 경건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리고 다른 이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지속적인 경건의 시간을 갖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존 칼빈(John Calvin)의 기독교 강요에서 ‘매일 기도’와 관련해 하루에 한 번 기도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칼빈의 말을 읽었을 때, 내가 얼마나 놀랬을지 한번 상상해 보라.

칼빈은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는 권고를 지적하며, 뻔한 이야기 같지만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루 종일, 또 끊임없이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열망해야 한다고 썼다. 그리고는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너무도 약한 우리는 많은 도움이 필요하고, 또 너무도 게으른 우리는 자극을 필요로 하기에 우리 모두는 이런 훈련(기도)을 위한 시간을 따로 떼어놓아야 한다.”

칼빈은 비록 짧더라도 기도를 위한 시간을 따로 지정하라고 가르친다. 그리고 그 시간 동안에는 “우리의 마음이 오로지 기도에만 열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는 하루 중에 다음과 같은 다섯 번의 기도를 권고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일터로 나가기 전에

점심 식사 때

식사 후에(또는 일이 끝나고)

잠자리에 들 준비가 끝났을 때

그리고는 바로 이렇게 덧붙인다. “이런 기도가 결코 시간을 꼭 지켜야 한다는 일종의 미신적인 습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마치 ‘하나님께 진 기도의 빚을 갚자’는 식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도록 강요하겠다는 시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루 기도를 작성하기

기도에 관한 칼빈의 이런 권고에 대해서는 몇 년 전부터 이미 알고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서야 칼빈이 이 다섯 번의 기도를 ‘1542/45 제네바 교리문답’(1542/45 Geneva Catechism)에까지 실제로 포함시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개인과 가족 단위로 기도하는 데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칼빈의 기도문은 또한 나 자신의 기도문을 작성하는 데 초석이 되었다. 

내가 칼빈의 도움을 받아 기도문을 작성한 것처럼,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하기를 권고한다. 내 기도문을 사례로 삼아 당신 자신의 기도문을 만들어 보라. 나의 경우에 기도할 때 참고로 삼기 위해 쓴 일 분 정도 걸리는 기도문 내용은, 하나님의 임재와 더불어 성경을 통해서 매일 아침 배우는 진리를 다시 기억하는 데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이 기도문은 하나님 그리고 복음과 더불어 온종일을 살 수 있도록 내 하루 전체를 “미리 형성했다”(frame).

다음은 내가 쓴 기도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당신 자신의 기도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정도로만 사용하도록 하라.

아침에 깨어나서: 사랑을 구하는 기도

아버지, 잠에서 깨는 이 순간까지 제 목숨을 지켜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오늘 필요한 사랑을 공급해 주십시오. 먼저 당신의 사랑을 알도록 (그래서 내가 하루를 살면서 두려워하거나 조급해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또 당신을 향한 나의 사랑이 넘치게 (교만하거나 이기적이 되지 않도록) 해주십시오. 그리고 (냉담하거나 무관심하지 않고) 그 사랑을 다른 이에게 전하게 해주십시오. 당신의 영이 내 마음을 비추게 하시고, 그 비춤을 충분히 감당하도록 내 마음을 넓혀주십시오. 지속하지 못하는 좋은 시작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내가 당신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와 온전한 친교를 이루는 그날까지 나를 향한 당신의 은혜를 하루도 멈추지 말고 더 부어 주십시오. 그래서 내가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위대한 영광을 계속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잠들었다가 다시 깨어나는 것도 다 당신의 은혜로 가능하기에, 나로 하여금 오늘 하루도 기쁜 마음으로 살게 하소서. 이미 예수 그리스도가 나를 대신해서 죽으셨고 또 나의 의를 위해서 다시 살아나셨기에, 오늘 하루 무슨 일이 생기더라도 나도 언젠가 내가 마지막으로 잠에서 깨는 날이 있을 것임을, 내가 부활하는 날을 맞을 것임을 기억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인내를 구하는 기도

주님, 하루 종일 당신의 임재를, 당신의 약속 속에 담긴 결실과 인내를, 내게 필요한 지혜와 연민을, 그리고 위험과 역경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아버지의 보호하심을 느끼도록 도와주십시오. 오늘 일을 하는 중에 어떤 수준의 성공과 어려움을 맞더라도 다 당신이 주시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시고, 무엇보다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서 생기는 방해라면 기쁜 마음으로 감당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하루의 중간에: 임재와 기억을 구하는 기도

오, 주 하나님, 음식과 피난처를 통해 나의 육신의 생명을 유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복음을 통해 내게 새생명 주심을 감사합니다. 나쁜 일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고 좋은 것들을 내게서 빼앗지 않으실 것이라는 평안을 주심을 감사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완전한 삶은 아직까지 오지 않았음을 확신하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이제 당신의 임재를 즐거이 누리게 해주십시오. 또한 내가 항상 짓는 죄악인 완벽주의적 일 중심주의, 비판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자기 위안에서 자유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이 세상의 것들을 향한 강렬한 욕망이 당신을 향한 나의 사랑을 오염시키지 않게 하시고, 오로지 내 마음이 저 위에 있는 것들, 나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오른편에 앉아 계시는 그곳으로만 향하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침 경건의 시간에 깨달은 것을 다시 기억할 것)

일을 마치고: 오늘 만나거나 시간을 함께 보낸 사람들을 위한 기도 

주님, 나의 가족, 친구, 그리고 이웃에게 이 땅에서 필요한 축복과 영적인 축복을 내려 주십시오. 우리에게 도움을 준 이들을 축복하시고 또 우리에게 해를 입혔거나 그런 마음을 가진 이들을 용서하시고 또 그들에게는 회개의 영을 부어주셔서 좋은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어려움과 고통에 처한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어 주시고, 그들이 꼭 필요로 하는 것을 채울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십시오. 이 모든 일들이 오직 선을 행하시며, 애통해 하시는, 당신의 아들이자 우리의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만을 위해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잠자리에 들며: 쉼을 위한 기도

오, 주님, 오늘 밤 모든 위험과 두려움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십시오. 몸만 쉬는 게 아니라, 오늘밤 주님이 바라는 모든 부분에서  쉼을 얻을 수 있도록, 영혼과 양심이 당신의 은혜와 사랑 안에서 영적인 쉼까지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하루도 죄를 짓지 않고 지나는 날이 없음을 잘 알고 있기에, 당신의 긍휼하심으로 나의 모든 죄악을 묻으시고 내가 당신의 임재하심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님의 얼굴을 봐서라도 나를 용서해주십시오. 마지막으로, 결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이 세상을 살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십시오. 그리하여 살든지 죽든지 당신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의 공로를 통해서 우리가 온전히 당신의 소유가 되도록 도와주십시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의지하여 나의 이 부족한 기도를 올려 드립니다. 아멘.

Similar Posts

  • 2월 22일 토요일

    창세기 32장 1-12절 1야곱이 길을 가는데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2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 3야곱이 세일 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자기보다 앞서 사자들을 보내며 4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내 주 에서에게 이같이 말하라 주의 종 야곱이 이같이 말하기를 내가 라반과 함께 거류하며 지금까지 머물러 있었사오며 5내게 소와 나귀와 양 떼와 노비가 있으므로 사람을 보내어…

  • 5월 21일 주일 (민30 시74 사22 벧후3)

    민 30 장 1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 지파의 수령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니라 2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할 것이니라 3 또 여자가 만일 어려서 그 아버지 집에 있을 때에 여호와께 서원한 일이나 스스로 결심하려고 한 일이 있다고 하자 4 그의 아버지가 그의 서원이나 그가 결심한…

  • 10월 10일 주일

      어느 사역자 (테사 톰슨) 귀한 간증을 통한 권면의 글 나눕니다.    거의 스무 명의 대학생이 우리 집에서 편안하게 지내기 시작했을 때, 나는 모든 게 제자리를 잡아간다고 느꼈다. 집은 깨끗했고 슬로우 쿠커에는 부드러운 바비큐 치킨이 가득했으며, 커피를 끓일 준비도 다 끝나 있었다. 남편이 청빙을 받아 최근 이사한 우리는 새로 부임한 교회에 충실하게 출석하는 인근 대학의…

  • 2025년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1월 14일 화요일 / 고린도전서 15장 57-58절 57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8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 주님이 사랑하는 사람은 승리의 순간순간을 보냅니다. 찬양으로 시작하는 아침에 승리하고 온갖 게으름과 싸우는 대낮에 승리하며 그리고 감사하기 위해 하나님을 묵상하는…

  • 4월 4일 목요일

    마태복음 23장 13-28절 13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14(없음) 15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한 사람을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16화 있을진저 눈 먼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17어리석은 맹인들이여 어느…

  • 3월 11일 목요일

      시편 119편 24-25절   24 주의 증거들은 나의 즐거움이요 나의 충고자니이다 25 내 영혼이 진토에 붙었사오니 주의 말씀대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24 주의 법규들은 나의 기쁨입니다. 그것들은 나의 조언자들입니다. 25 내가 먼지를 뒤집어쓰고 앉아 있습니다. 주의 말씀으로 나의 영혼을 새롭게 하소서 (쉬운 성경)   우리 삶의 정황이 힘이 들 때 영혼도 함께 지치고 쓰러진다. 당연한 연약함의 모습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