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30장 24-28절

24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25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하는 개미와

26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27   임금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에 잡힐 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약은 몸이 아픈 자를 살리고, 지혜는 우둔한 자를 살린다. 아굴은 작으면서도 가장 지혜로운 것들을 열거한다. 개미는 먹을 것을 여름에 준비한다. 사반은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다. 메뚜기는 왕이 없어도 질서 있게 움직인다. 자신을 보호할 것이 없어도 모두 선망하는 왕궁에 사는 작은 도마뱀도 있다. 이것들이 지혜로운 이유는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먼저 준비하기 때문이다. 

세상에서는 크고 강한 자가 살아남는다. 힘 앞에 머리를 조아리고 힘을 얻기 위해 애를 쓴다. 그러나 마지막에 승리를 거두는 자들은 작지만 하루하루를 성실하게 살아가는 자들이다. 자신의 연약함을 알고 미리 준비한는 지혜는 사람에게도 교훈이 된다. 

이런 살리는 지혜는 하루아침에 얻어지지 않는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연스럽게 몸에 밴다. 만일 미련하여 교만했다면 속히 낮아져야 한다. 몰라서 악한 일을 도모했으면 속히 멈추고 돌아서야 한다. 우유를 저으면 엉긴 우유가 되는 것처럼 화는 키울수록 걷잡을 수 없는 분쟁이 일어난다. 겸손과 회개가 바로 나를 살리는 지혜다.

Similar Posts

  • 4월 18일 주일

      에베소서 2장 13절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하나님께 가까이 가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까이 오기 위해서 무슨 일을 하셨는지 묵상하는 것이다. 자격이 없는 인간을 당신에게로 인도하기 위해서 하나님은 어느 정도까지 감수하셨는가? 2천 년 전에 예루살렘 외곽의 지극히 작은 언덕에서 그의 사랑이 절정에 이르렀을 때, 그는 이…

  • 11월 10일 수요일

      소망에 관한 귀한 글 (폴 트립) 나눕니다.    내가 조앤(Joan)을 만나기 수년 전에, 그녀는 신앙을 가지게 되었고 성공해서 부유한 크리스천 사업가인 헨리(Henry)를 만나 결혼했다. 그들은 교외에 여유롭게 맨션을 짓고, 훌륭한 크리스천 친구들을 사귀었으며, 몇몇 흥미진진한 사역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수년이 훌쩍 지나, 조앤은 건강한 자녀를 셋이나 낳았다. 전반적으로 조앤에게 부족한 것은 거의 없었다. 처음에는 큰…

  • 10월 29일 토요일

      출애굽기 20장 1-8절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 4월 18일 목요일

    마태복음 27장 27-44절 27이에 총독의 군병들이 예수를 데리고 관정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그에게로 모으고 28그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히며 29가시관을 엮어 그 머리에 씌우고 갈대를 그 오른손에 들리고 그 앞에서 무릎을 꿇고 희롱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30그에게 침 뱉고 갈대를 빼앗아 그의 머리를 치더라 31희롱을 다 한 후 홍포를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혀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32나가다가 시몬이란 구레네 사람을 만나매…

  • 8월 26일 금요일

      누가복음 18장 29-30절 29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집이나 아내나 형제나 부모나 자녀를 버린 자는 30 현세에 여러 배를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하시니라 버려야 할 것을 버리지 못하는 자는, 그 자신이 버림을 당한다. 부자 청년 관원이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라고 질문한다. 인간은 계명을 지키려는 노력으로는 구원을…

  • 8월 10일

    열왕기하 13장 1-13절 1유다의 왕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의 제이십삼 년에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 왕이 되어 십칠 년간 다스리며 2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가고 거기서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3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노하사 늘 아람 왕 하사엘의 손과 그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 넘기셨더니 4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학대하므로 여호아하스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셨으니 이는 그들이 학대받음을 보셨음이라 5여호와께서 이에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시매 이스라엘 자손이 아람 사람의…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