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3편 1-3절

1  여호와여 나의 대적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일어나 나를 치는 자가 많으니이다

2  많은 사람이 나를 대적하여 말하기를 그는 하나님께 구원을 받지 못한다 하나이다 (셀라)

3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요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이시니이다

성도는 뜨거운 체험을 통해 견고해진다. 구원의 확신도 체험을 통하여 견고해진다. 인생에서 견디기 힘든 일 중 하나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서 배신을 당했을 때다. 지금 다윗은 아들 압살롬과 믿었던 신하들을 피해 도망치는 중이다. 그런 가운데 다윗은 하나님을 향해 견디기 힘든 참담한 상황을 호소한다. 다윗은 하나님께 구원받지 못한 것 같은 사면초가 상황에 의기소침해한다. 다윗은 자신을 향한 조롱에 비참할 뿐이다. 

그러나 다윗은 이런 곤경에서도 여호와를 바라보며 문제의 상황을 탄원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다윗은 자신의 하나님에 대하여 정확히 선포한다. 하나님은 나의 방패이며, 영광이고, 나의 머리를 드시는 분이라고 고백한다. ‘나의 방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겐 바아디’는 ‘나의 앞뒤에 씌운 방패’란 뜻이다. 모든 대적의 공격으로부터 하나님께서 철저히 보호하시고 구원하신다는 것이다. 과거 비천한 목동이었던 다윗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올려 놓으셨다. 왕이 된 다윗이 압살롬의 반역으로 생명의 위기에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다시 회복시키시고 번영케 해주실 것이라 다윗은 확신한다. 

Similar Posts

  • 11월 20일 주일

      출애굽기 34장 10-17절 1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보라 내가 언약을 세우나니 곧 내가 아직 온 땅 아무 국민에게도 행하지 아니한 이적을 너희 전체 백성 앞에 행할 것이라 네가 머무는 나라 백성이 다 여호와의 행하심을 보리니 내가 너를 위하여 행할 일이 두려운 것임이니라 11 너는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것을 삼가 지키라 보라 내가 네 앞에서…

  • 5월 19일 수요일

      전도서 3장 11절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또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셨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일의 시종을 사람으로 측량할 수 없게 하셨도다   태초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창조물들을 보시고 좋았다고 하셨다. 비록 인간의 죄로 인해 고장난 세상의 질서들이지만, 여전히 아름답다. 이리도 아름다운 세상에서 서로 기뻐하며 좋은 사람들과 좋은 일들을 함께 즐기는 하루…

  • 1월 6일

    사도행전 3장 1-10절 1제 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쌔 2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문에 두는 자라 3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 가려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4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5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오른손을 잡아…

  • 3월 31일 목요일

      마태복음 7장 1절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성경은 사람의 강점은 칭찬하고 실수나 약점을 비판하라고 말하지 않는다. 오히려 성경은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엡 4:32)고 말한다. 뿐만 아니라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 5월 11일 화요일

      시편 1편 6절   무릇 의인들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우리 모두는 각자 좋아하는 인생의 여행 길에 있다. 이 여행에는 출발점은 다 달라도 종착지는 같다. 하나님 나라다. 하나님 나라에 도착하기 위해 각자가 좋아하는 노선과 여행 방법을 선택해서, 지금도 부지런히 그곳을 향해 가고 있다.  조금은 힘들고, 조금은 멀게 느껴질지라도, 곧 종착지에 도착할 것이다….

  • 마음이 먼저 가는 곳(것) / 2026년 1월 27일 화요일 / 레위기 19장 4절

    마음이 먼저 가는 곳(것) 1월 27일 화요일 / 레위기 19장 4절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이 말씀은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이 떠오릅니다. 힘들 때, 불안할 때, 하나님보다 먼저 떠오르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기도보다 먼저 손이 가는 것, 마음이 먼저 반응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일 수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