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1장 29-30절

29 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30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하나님의 은혜는 심판을 피하게 하지만, 인간의 완악함은 그 은혜마저 피해간다. 유대인들은 주님께 메시아로서 표적을 보여달라고 요청하였다. 앞선 ‘바알세불’ 논쟁에서 일부 사람들이 주님께 표적을 요구하였다. 그들이 표적을 요구한 이유는 주님을 메시아로 영접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비난하고 모함하기 위해서였다. 이에 그들의 의도를 간파하신 주님은 본문에서 ‘요나의 표적’밖에 보일 표적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그들은 마음에 빛이 없어서 이미 주신 표적도 깨닫지 못하고 또다시 다른 표적을 구한 것이다.

그러나 주님은 어떤 표적도 그들에게 보이기를 원치 않으셨다. 

예수께서 말씀하시는 ‘요나의 표적’은 요나가 사흘 동안 물고기 배 속에 있다가 기적적으로 구출된 사건이었다. 요나는 후에 니느웨에서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했다. 그러므로 니느웨 사람들에게는 요나가 하나의 표적이 되었다. 주님도 그와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았다. 즉 예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는 부활의 사건이 메시아 되심을 보여주는 결정적 표적이 될 것을 암시한다.

왜 이토록 유대인들은 표적을 구하였던 것일까? 주님께서 표적을 안 보여주신 것도 아니고, 보여주신 표적이 부족한 것이 아니었다. 주님은 수많은 병자를 고치고, 귀신을 내어 쫓으시고, 죽은 자를 살리셨다. 그런데도 그들은 왜 자꾸 새로운 표적을 요구한 것일까? 그것은 그들의 마음속에 주님을 메시아로 받아들이려는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주님의 메시아 되시는 표적을 보고도 완악함으로 인해 또 다른 표적을 요구하였다. 결국, 그들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는 죄를 범하였으며 그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다. 죄인이 멸망하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 자신이 완악하기 때문이다.

Similar Posts

  • 2025년 8월 19일 화요일 / 골로새서 2장 13-15절

    8월 19일 화요일 / 골로새서 2장 13-15절 우리는 본질적으로 죄와 허물로 죽었던 자들입니다. 스스로는 아무런 힘도 없고 하나님과 단절된 상태였지만,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이 사실은 단순한 교리적 지식이 아니라, 오늘 우리가 삶을 대하는 근본 태도를 바꿔야 하는 진리입니다. 여전히 죄책감과 과거의 상처에 매여 있다면, 우리는 이미 주어진 생명의 은혜를 거절하는 셈입니다. 믿음으로 “살리심을 입은 자”라는…

  • 7월 11일 월요일

      누가복음 4장 14-15절 14 예수께서 성령의 능력으로 갈릴리에 돌아가시니 그 소문이 사방에 퍼졌고 15 친히 그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매 뭇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시더라 인간의 능력은 약하나 성령님의 능력은 강력하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힘으로 사는 자들이 아니다. 위로부터 부어주시는 성령님의 능력으로 사는 사람들이다. 예수님께서도 철저히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하신다.  ‘능력’이라는 단어는 헬라어로 ‘뒤나메이’라고 한다. 이 단어는 특별히…

  • 2월 25일 금요일

      우리의 신앙에 관한 글 나눕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들을 위해 선택한 이름들 가운데 흥미로운 사실 하나가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택하셨다.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이 실제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들이 있지만, 창세기 32장에서 이 이름이 주어진 정황은 다른 모든 가능성들 중에서 “그가 하나님과 씨름한다”는 의미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창 32:22–32; 호 12:3–4). 하나님이 무한하신 지혜…

  • 9월 3일 주일 (삼상27 고전8 겔6 시44)

    삼상 27 장 1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으리로다 사울이 이스라엘 온 영토 내에서 다시 나를 찾다가 단념하리니 내가 그의 손에서 벗어나리라 하고 2 다윗이 일어나 함께 있는 사람 육백 명과 더불어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건너가니라 3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저마다 가족을…

  • 11월 17일 토요일

    예레미야 42장 15-22절 15너희 유다의 남은 자여 이제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만일 애굽에 들어가서 거기에 살기로 고집하면 16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칠 것이요 너희가 두려워하는 기근이 애굽으로 급히 따라가서 너희에게 임하리니 너희가 거기에서 죽을 것이라 17무릇 애굽으로 들어가서 거기에 머물러 살기로 고집하는 모든 사람은 이와 같이 되리니 곧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을 것인즉…

  • 3월 21일 월요일

      창세기 48장 19-20절 19. 그의 아버지가 허락하지 아니하며 이르되 나도 안다 내 아들아 나도 안다 그도 한 족속이 되며 그도 크게 되려니와 그의 아우가 그보다 큰 자가 되고 그의 자손이 여러 민족을 이루리라 하고  20. 그 날에 그들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이 너로 말미암아 축복하기를 하나님이 네게 에브라임 같고 므낫세 같게 하시리라 하며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