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1장 35-38절

35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36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37 예수께서 낮에는 성전에서 가르치시고 밤에는 나가 감람원이라 하는 산에서 쉬시니

38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왕이 도시에 머물면, 그 도시는 왕의 도시가 된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는 성도에겐 좋은 소식이다. ‘이날은 온 지구상에 모든 사람에게 임할 것’(35절)이라고 말씀하신다. 이날을 막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에 모든 고난을 피하고 주님 앞에 설 수 있는 사람은 있다. ‘항상 기도하며 깨어있는 사람’(36절) 이다. 이들은 누구인가? 앞선 본문에서 말한 징조를 보고 결말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징조를 통해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졌음을 아는 사람은 그때를 준비하기 위해 기도한다. 

신랑을 기다리며 기름을 넉넉히 준비한 지혜로운 다섯 명의 처녀와 같다(마 25:4). 한밤중에 신랑이 온다는 소리에 기름을 준비하지 못한 어리석은 처녀들은 당황하며 분주하다. 하지만 기름을 넉넉히 준비한 지혜로운 처녀들은 여유롭게 신랑을 맞이한다. 

결말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기도로 준비하는 지혜가 있다. 하나님 나라를 기도하며 준비하는 깨어있는 사람은 오늘을 여유롭게 누릴 수 있다. 

주님께서 모든 말씀을 마치시고 복음을 전하신 후, 감람원에서 휴식하셨다.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앞둔 모습이라고 하기엔 여유롭다. 사명과 휴식을 모두 감당하시는 모습이다. 분주하거나 두려운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이 모습이 바로 모든 결말을 아는 사람의 모습이다. 결말을 위해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며, 세상이 주는 공포에도 여유롭게 반응하는 모습. 이것이 우리에게 필요한 모습이다. 우리는 이미 하나님 나라가 가까워졌음을 알리는 징조를 보아야 한다. 더불어 두려움 없이 깨어 기도하는 여유도 가져야 한다. 

Similar Posts

  • 1월 18일 월요일

      누가복음 6장 46절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오늘 하루도 주 안에서 우리 모두 승리하기를 간절히 축복한다. 우리가 주 안의 삶을 살면 반드시 복 받으며, 승리하게 되어 있다. 말씀이 주시는 약속이다. 이 약속이 우리 모두에게 오늘도 변함없이 성취되길 소망한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이라 부를 수…

  • 2025년 8월 18일 월요일 / 고린도전서 1장 22-24절

    8월 18일 월요일 / 고린도전서 1장 22-24절 유대인은 표적을, 헬라인은 지혜를 구했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여전히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증거, 이해할 수 있는 논리, 내 마음에 맞는 설명을 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조건에 맞추어 구원의 길을 마련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우리 요구와 기대를 정면으로 거슬러 십자가를 통해 구원을 주셨습니다. 십자가는 기적을 찾는 자에게는 약하고…

  • 4월 13일 화요일

    요한일서 4장 9-10절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십자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 ‘그리스도의 십자가’라니, 이 얼마나 무섭고도, 또한 영광스러운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 4월 2일 금요일

      전도서 2장 24절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결국 나는 사람이 먹고 마시는 것을 즐기고 자기의 일에 보람을 느끼며 사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기쁨도 하나님께서 주실 때만이 누릴 수 있다 (현대어 성경)   우리…

  • 11월 10일 목요일

      출애굽기 29장 35-37절 35 너는 내가 네게 한 모든 명령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그같이 하여 이레 동안 위임식을 행하되 36 매일 수송아지 하나로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며 또 제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깨끗하게 하고 그것에 기름을 부어 거룩하게 하라 37 너는 이레 동안 제단을 위하여 속죄하여 거룩하게 하라 그리하면 지극히 거룩한 제단이 되리니 제단에 접촉하는…

  • 2월 12일 화요일

    마태복음 12장 14-21절 14바리새인들이 나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거늘 15예수께서 아시고 거기를 떠나가시니 많은 사람이 따르는지라 예수께서 그들의 병을 다 고치시고 16자기를 나타내지 말라 경고하셨으니 17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 18보라 내가 택한 종 곧 내 마음에 기뻐하는 바 내가 사랑하는 자로다 내가 내 영을 그에게 줄 터이니 그가 심판을 이방에 알게 하리라 19그는 다투지도 아니하며 들레지도 아니하리니…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