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24장 44-48절

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제자들은 아직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과 사망 권세를 이기신 부활의 신비를 이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예수님은 제자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신다. 

‘열어’의 문자적 의미는 ‘닫혀진 것을 완전히 열다’이다. 그러나 추상적 의미로 쓰일 때는 ‘어떤 이로 하여금 어떤 것을 이해하게 하다’는 뜻을 지닌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닫혀 있는 영적 지각 능력을 완전히 열어 이해하게 하셨음을 나타낸다. 제자들은 비로소 성경의 예언이 뜻하는바, 예수님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이해하게 된다.

예수님은 자신에 관해 기록된 구약의 약속을 세 개의 동사로 요약한다. 고난받다, 살아나다, 전파되다. 예수님은 그리스도로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고난을 받았다. 그리고 살아나셨다. 마지막으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다. 이 마지막 예언은 이제 제자들을 통해 성취될 것이다. 

제자들은 지금까지 예수님을 둘러싸고 일어난 모든 일의 목격자고 증인이다. 예수님은 증인이 된 제자들을 땅끝까지 파송할 계획을 품고 계신다. 그래서 제자들에게 필수적인 장비를 갖춰 주신다. 바로 아버지께서 오래전부터 선지자들을 통해 약속하신 성령이다.

제자들은 성령 즉, 위로부터 오는 능력을 옷 입어야 한다. ‘능력’으로 번역된 ‘뒤나민’은 ‘하나님의 힘’, ‘구원을 이루는 힘’이란 의미로 사용된다. 제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힘, 곧 성령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구원을 이뤄가는 자들이 된다. 

Similar Posts

  • 8월 19일 월요일

    에스겔 23장 36-49절 36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네가 오홀라와 오홀리바를 심판하려느냐 그러면 그 가증한 일을 그들에게 말하라 37그들이 행음하였으며 피를 손에 묻혔으며 또 그 우상과 행음하며 내게 낳아 준 자식들을 우상을 위하여 화제로 살랐으며 38이 외에도 그들이 내게 행한 것이 있나니 당일에 내 성소를 더럽히며 내 안식일을 범하였도다 39그들이 자녀를 죽여 그 우상에게 드린 그 날에 내 성소에 들어와서 더럽혔으되 그들이 내 성전 가운데에서 그렇게 행하였으며 40또…

  • 3월 13일 토요일

      요한복음 6장 29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   예수님을 구원의 주로 잘 믿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이 믿음을 하나님 일이라 가르치고 계신다. 그런데 이 믿음은 우리의 노력으로도 되지 않는 일이며, 하나님의 선물이요 우리의 소유도 아니다.  하나님의 일을 제대로 하는 우리 교회가 되길 소망한다. 우리의 힘으로도 안…

  • 12월 23일 주일

    이사야 9장 1-7절 1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3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4이는 그들이 무겁게 멘 멍에와 그들의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 12월 1일 주일

    요한계시록 7장 1-17절 1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 7월 14일 화요일

    이사야 3장 13절 – 4장 6절   13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14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고관들을 심문하러 오시리니 포도원을 삼킨 자는 너희이며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한 물건이 너희의 집에 있도다 15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에 맷돌질하느냐 주 만군의 여호와 내가 말하였느니라 하시도다 16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시되 시온의 딸들이 교만하여 늘인 목, 정을 통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작거려 걸으며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시도다 17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 로마서 11장 현대어 성경 번역본

    1 그러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거부하고 버리신 것이겠습니까? 천만의 말씀입니다. 나 역시 아브라함의 후손으로서 베냐민 지파에 속하는 이스라엘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해 주기 바랍니다.  2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선택한 당신의 백성을 버리신 일이 없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만 상기해 보아도 알 수 있지 않습니까? 일찍이 예언자 엘리야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어떻게 예언자들을 죽이고 하나님의 제단을 헐어 버렸는가 하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