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4장 18-20절

18 모세가 그의 장인 이드로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형제들에게로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알아보려 하오니 나로 가게 하소서 이드로가 모세에게 평안히 가라 하니라

19 여호와께서 미디안에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애굽으로 돌아가라 네 목숨을 노리던 자가 다 죽었느니라

20 모세가 그의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가는데 모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더라

보잘 것 없는 바이올린일지라도, 명연주자 손에 들리면 그 가치는 달라진다. 보잘 것이 없어도 하나님 손에 들리면 달라진다. 소명을 받은 모세는 가장 먼저 장인 이드로를 찾아가 형제들에게 가겠다고 말한다. 모세는 소명을 받고 왜 장인을 가장 먼저 찾아갔을까? 모세 주변의 가장 어른인 이드로에게 물어봄으로써 하나님의 소명을 다시 확인한 것이다. 소명의 대답은 분명하다. “평안히 가라”(18절).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세에게 또다시 소명을 확인해 주신다. “네 목숨을 노리던 자가 다 죽었느니라.”(19절) 모세가 궁중에서 쫓겨난 가장 큰 이유는 모세를 시기하던 세력에 의해 반란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그때의 두려움을 아직 떨치지 못한 모세에게 하나님께서는 “찾던 자들이 다 죽었다” 말씀하시며 거듭 확신을 주신다.

모세는 그의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애굽으로 돌아간다(20절). 애굽으로 향하는 모세에게서 위풍당당함은 찾을 수 없다. 겨우 나귀에 앉아 여행하는 초라한 노인처럼 보인다. 하지만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았음을 반전으로 말씀한다.

바울 사도가 고린도교회에 두 번째 보낸 편지에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고후6:9-10). 말씀하신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상기시킨다.

보잘 것 없는 마른 지팡이라 할지라도 하나님 손에 붙들린 도구가 되면 능력이 넘치게 된다. 도구에 어떤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반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도구라 할지라도 무용지물에 불과한 빈 껍데기와 같다.

Similar Posts

  • 9월 5일 목요일

    여호수아 3장 1-17절 1또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그와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과 더불어 싯딤에서 떠나 요단에 이르러 건너가기 전에 거기서 유숙하니라 2사흘 후에 관리들이 진중으로 두루 다니며 3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메는 것을 보거든 너희가 있는 곳을 떠나 그 뒤를 따르라 4그러나 너희와 그 사이 거리가 이천 규빗쯤 되게 하고 그것에 가까이 하지는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행할…

  • 4월 22일 금요일

      잠언 1장 7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세상을 바라보면 공허하나, 하늘을 바라보면 넉넉하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다(7절). 그래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하나님을 인정하고 순종해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 때 바른 지식이 세워지고 올바른 지혜가 생긴다. 그렇다면 진정한 삶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창조주 하나님을…

  • 6월 15일 월요일 (열왕기하 7-9장)

      1. 하나님의 권능의 힘으로 말미암은 하늘 나라의 군대의 소리가 아람 군대로 하여금 모든 소유를 즉시 버리고 도망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아람 군대는 ‘목숨’을 위하여 도망하였습니다. 그들의 순간적인 목숨은 구했는지는 몰라도 영원한 목숨은 그들에게 없습니다. 목숨, 생명, 삶… 정말 중요한 것 아닙니까?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생명 너머에 있는 또 다른 생명을 보는 것,…

  • 2월 5일 주일 (창38 막8 욥4 롬8)

    창세기 38 장 1 그 후에 유다가 자기 형제들로부터 떠나 내려가서 아둘람 사람 히라와 가까이 하니라 2 유다가 거기서 가나안 사람 수아라 하는 자의 딸을 보고 그를 데리고 동침하니 3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매 유다가 그의 이름을 엘이라 하니라 4 그가 다시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오난이라 하고 5 그가 또 다시 아들을 낳고…

  • 3월 9일 목요일 (출20 눅23 욥38 고후8)

    출 20 장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 2025년 9월 23일 화요일 / 사도행전 16장 11-15절

    9월 23일 화요일 / 사도행전 16장 11-15절 모든 사람이 복음을 듣는다고 다 믿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처음에는 거부하다가 나중에 믿음을 갖지만, 끝까지 믿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믿는 사람이 원래 더 착하거나 똑똑해서 구원받는 것은 아닙니다. 성경은 우리 모두가 죄로 인해 영적으로 죽어 있어서 스스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