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3일 월요일 / 베드로후서 1장 20-21절

20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소설이나 혹은 수필집, 특별히 경건 서적을 읽어 본 분들이 있나요? 독서는 참 좋은 것입니다. 옛날의 국영수를 공부하는 것과는 달리 독서는 어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좋은 것입니다. 더욱이 좋은 책은 우리로 하여금 몰입하게 합니다. 지은이에 대해 공부하게도 하고 이야기의 정황을 먼저 이해하고자 몰입합니다. 그래야 글을 올바로 이해하고, 배우고, 똑바로 비평할 수 있지요. 저자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어느 한 일부분의 글만을 집중해서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무책임하게 비판하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요.

성경 말씀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왜냐하면 종이 위의 글이기 때문이지요. 자칫 읽는 사람의 주관으로 바라보면, 성경 말씀은 사람의 생각을 지지해 주고 도와주는 탁월한 경건서적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는 ‘먼저’ 알아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성경말씀은 그 어떤 사람들의 책보다도 개인적인 해석과 적용이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는 책입니다. 맞습니다. 각 개인 성도들의 상황에 맞게 적용되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합니다. 하나님의 살아 있는 호흡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존재와 인간을 위한 그분의 구원의 열심 그리고 그분의 뜻이 샘솟는 곳이지요. 우리의 말씀에 대한 집중이 ‘사사로운’ 것이 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말씀을 통한 은혜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기를 원합니다. 악함과 싸워야 하는 하나님의 나라에서 늘 연약할 수 있는 우리의 모습을 위로하고 달래는 것이 성경말씀이 있는 이유가 아닙니다.

Similar Posts

  • 1월 6일

    사도행전 3장 1-10절 1제 구시 기도 시간에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올라갈쌔 2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사람들이 메고 오니 이는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구걸하기 위하여 날마다 미문이라는 성전문에 두는 자라 3그가 베드로와 요한이 성전에 들어 가려함을 보고 구걸하거늘 4베드로가 요한으로 더불어 주목하여 가로되 우리를 보라 하니 5그가 저희에게 무엇을 얻을까 하여 바라보거늘 6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 7오른손을 잡아…

  • 7월 10일 금요일 (역대하 22-24장)

      1.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여호람의 뒤를 이은 유다 왕, 아하시야는 글자 그대로 마마 보이였습니다. 이스라엘의 악한 왕조 오므리 왕가의 사람인 어머니의 뜻대로 정치를 한 것입니다. 42세에 왕이 되었음에도 어머니의 치마 폭을 넘지를 못했습니다. 악한 왕이 되는 것도 참으로 여러 가지입니다.  2. 아하시야 왕의 악한 어머니 아달랴가 예루살렘을 다스릴 때, 용기를 내어 어린 요아스를 왕으로…

  • 2025년 11월 21일 금요일 / 고린도전서 3장 18절

    11월 21일 금요일 / 고린도전서 3장 18절 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바울은 교회 안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 외부의 박해보다 ‘자기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 판단이 옳다고 확신하는 순간, 영적 성장이 멈춥니다. 하나님 앞에서는 늘 배우는 자, 점검하는 자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영적 교만은 조용히,…

  • 1월 25일

    사도행전 10장 1-16절 1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2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3하루는 제 구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가로되 고넬료야 하니 4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가로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가로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하여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5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6저는 피장 시몬의 집에…

  • 6월 11일 목요일

    고린도전서 7장 1-24절   1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2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기 남편을 두라 3남편은 그 아내에 대한 의무를 다하고 아내도 그 남편에게 그렇게 할지라 4아내는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남편이 하며 남편도 그와 같이 자기 몸을 주장하지 못하고 오직 그 아내가 하나니 5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 3월 11일 토요일 (출22 요1 욥40 고후10)

    출 22 장 1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 소 다섯 마리로 갚고 양 한 마리에 양 네 마리로 갚을지니라 2 도둑이 뚫고 들어오는 것을 보고 그를 쳐죽이면 피 흘린 죄가 없으나 3 해 돋은 후에는 피 흘린 죄가 있으리라 도둑은 반드시 배상할 것이나 배상할 것이 없으면 그 몸을 팔아…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