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 수요일 / 열왕기하 19장 21-22절
21여호와께서 앗수르 왕에게 대하여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처녀 딸 시온이 너를 멸시하며 너를 비웃었으며 딸 예루살렘이 너를 향하여 머리를 흔들었느니라
22네가 누구를 꾸짖었으며 비방하였느냐 누구를 향하여 소리를 높였으며 눈을 높이 떴느냐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 그리하였도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라는 표현은 종종 하나님의 구별되심을 나타내는 특정한 행위들과 함께 사용됩니다. 거룩함의 기본적인 의미는 ‘구별됨’입니다. 예를 들어, 시편 78:41–43은 출애굽 당시 하나님께서 행하신 기적들을 언급하며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라고 부릅니다. 하나님은 창조 세계와는 전혀 다른 능력을 가지셨기에, 나일강의 물을 피로 변하게 하시는 것처럼(출 7:14–24) 자연의 일반적인 법칙을 뛰어넘는 일을 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사야 41:14는 우리의 “구속자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라고 확언합니다.
그분은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며(시 85:9), 피조물처럼 약속을 어기거나 실패하지 않으십니다. 또한, 인간적인 구원자는 일시적인 도움만 줄 수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철저히 구원하셔서 죄와 사탄, 그리고 죽음에서 완전히 해방하십니다(히 7:25). 따라서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는 구별되신 분으로서 측량할 수 없는 은혜를 베푸실 수 있습니다.
옛 언약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는 새 언약의 이스라엘(교회)에게도 여전히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옛 이스라엘에게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고 놀라운 능력을 나타내셨던 그 동일한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오늘날에도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위해 신실하게 약속을 지키시고 능력을 나타내십니다. 우리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의 편에 서 있다면, 두려워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