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수요일 / 누가복음 22장 41-43절

  • 41 그들을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 42 이르시되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이거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 43 천사가 하늘로부터 예수께 나타나 힘을 더하더라

1. 기도는 선택이 아니라 항복입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설득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자신을 완전히 꺾어 드리는 항복의 순간입니다. 기도는 내 계획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내가 내려앉는 자리입니다.
오늘 나의 기도는 여전히 내가 주도하고 있는가, 아니면 하나님께 통째로 넘겨드리고 있는가?

2. ‘옮겨달라’고 기도하되, ‘감당하게 하소서’로 끝냅니다

예수님은 먼저 “이 잔을 옮기시옵소서”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기도는 도피가 아니라 책임의 무게를 안고 드린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내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으로 기도를 전환하십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발견해내는 통로이지, 나의 욕망을 정당화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나는 기도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바꾸려 드는가, 아니면 그 뜻에 나를 맞추는가?

3. 제자가 된다는 건 ‘버티는 능력’이 아니라 ‘굴복하는 용기’를 요구합니다

예수님은 이 기도에서 눈물겨운 인내를 보여주신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복종의 결단을 드러내셨습니다. 많은 신자들은 버티는 것을 믿음이라 생각하지만, 신약의 믿음은 ‘내려놓음’과 ‘순종’의 깊이로 평가됩니다.
나는 지금 ‘견디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순종하고 있는 것’인가?

Similar Posts

  • 3월 21일 화요일 (출32 요11 잠8 엡1)

    출 32 장 1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백성이 아론에게 이르러 말하되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2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의 아내와 자녀의 귀에서 금 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3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 고리를…

  • 9월 8일

    로마서 4장 13-25절 13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14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15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16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 2025년 8월 1일 금요일 / 요한복음 1장 1절

    8월 1일 금요일 / 요한복음 1장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이 말씀은 단순히 시작을 알리는 선언이 아니라, 모든 시간과 존재의 근원이 하나님 자신임을 드러냅니다. ‘태초’는 인간의 시간이 아니라,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이전의 영원한 시간을 가리킵니다. 요한은 그 영원의 자리에서 이미 말씀이 계셨음을 전하며, 예수 그리스도가 창조…

  • 2025년 5월 16일 금요일 / 예레미야 23장 5-6절

    5월 16일 금요일 / 예레미야 23장 5-6절 5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6그의 날에 유다는 구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우리는 하나님의 의로우심(또는 공의로우심)을 이해하려고 할 때, 보응(잘한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잘못한 사람에게는 벌을 주는 것)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 8월 22일 월요일

      누가복음 16장 14-18절 14 바리새인들은 돈을 좋아하는 자들이라 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거늘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사람 앞에서 스스로 옳다 하는 자들이나 너희 마음을 하나님께서 아시나니 사람 중에 높임을 받는 그것은 하나님 앞에 미움을 받는 것이니라 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17 그러나 율법의…

  • 3월 12일 금요일

      창세기 1장 28절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11장 4절   또 말하되 자, 성읍과 탑을 건설하여 그 탑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 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바벨탑을 쌓는 인간들의 죄는 무엇일까요?

One Comment

  1. 그가 아들이시면서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히브리서 5장 8절 )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에도 불구하고 고난을 통해 순종을 배우셨다고 말합니다. 이는 예수님조차도 순종을 이론이 아니라 실제 삶의 고통 속에서 체득하셨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다는 것은 감정에 의존하는 일이 아니라, 이해되지 않는 순간에도 하나님의 뜻을 붙드는 결단이며 훈련입니다. 고난은 하나님께 더 깊은 순종을 배우게 하시는 통로입니다. 예수님이 그러하셨듯, 우리도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뜻에 더 깊이 순종하는 사람으로 빚어져 가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