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8일 금요일 / 사도행전 2장 42절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초대교회 성도들은 예수님을 믿고 나서 “이제 어떻게 살아야 하지?”라는 고민을 안고 모여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그들의 삶은 아주 단순했습니다. 매일 사도들이 전해주는 말씀을 들으며, “아… 그렇구나. 이렇게 살아야 하는구나.” 하며 한 걸음씩 방향을 잡아 갔습니다. 마치 GPS가 계속 길을 잡아 주듯이, 말씀 앞에 서는 시간이 그들의 삶을 일정하게 만들어 주었던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그들이 정말 자주 함께했다는 겁니다. 밥을 같이 먹고, 힘든 일을 나누고, 서로를 챙기고, 필요하면 자기 것을 나눠 주기도 했습니다. 그냥 “교회에서 만나는 사이”가 아니라 진짜 가족처럼 지냈습니다. 사실 우리도 어려울 때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기도 부탁만 해도 마음이 훨씬 가벼워지잖아요? 초대교회는 그런 일들이 매일 일어나는 공동체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계속했습니다. 예배는 의무가 아니라 힘이 되는 시간이었고, 기도는 문제 해결 공식이 아니라 하나님과 다시 연결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지치고 흔들리는 날에도 이 자리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평범한 하루가 하나님이 주시는 기쁨과 용기로 채워졌던 것이죠. 초대교회가 특별한 비결이 있었던 게 아니라, 그냥 이런 평범한 걸 꾸준히 한 겁니다. 그리고 그 꾸준함이 공동체 전체를 살렸습니다.

Similar Posts

  • 12월 7일 월요일 (다니엘 10-12장)

      1.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이르되 내 주께서 나를 강건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10:19) 환상 중에 그리스도를 만나는 다니엘, 얼마나 큰 힘이 되었을까요? 부럽다고요? 천만에, 우리는 이러한 선포의 말씀을 늘 듣고 있습니다. 지금도 주님의 소리가 들리지 않으시나요? 말씀을 더욱 많이 읽으십시다.  2. 많은…

  • 2월 4일 목요일

    신명기 26장 18절 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   우리에게 말씀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영광스럽고 감사한 일인지 모르겠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해 우리에 대한 사랑을 신실하게 증명하셨고 또한 말씀의 순종을 통한 우리의 사랑을 요구하셨다. 하나님은 정말 우리를 사랑하신다. 말씀이 증명한다. 만약 말씀이 없다면 하나님의 사랑은…

  • 8월 15일 주일

      참 좋은 주일 입니다. 주일 설교를 듣는 영적 태도에 도전이 되는 글 (크리스토퍼 애쉬) 나눕니다.    어떻게 설교를 듣는가? 여러분은 이것이 어리석은 주제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물론 어떻게 TV를 시청하는가에 대해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리모컨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 설교를 듣는 것은 TV를 시청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설교를 듣는 것은 수동적인 활동으로 나에게…

  • 5월 6일 목요일

    귀한 글을 하나 소개합니다.  우리는 교회가 필요하다 그리고 교회는 우리가 필요하다 / 네이트 셜든 우리는 반드시 교회의 멤버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멤버’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마치 회비를 내고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서 이를 통해 멤버가 누리는 유익을 취하는 것을 생각할지 모른다. 하지만 교회 멤버십이란 교회의 본질에 대한 성경의 언어를 나타내는 것이다. 바울은 로마서 12장 4–5절에서 말한다. “우리가…

  • 5월 24일 금요일

    역대상 23장 1-32절 1다윗이 나이가 많아 늙으매 아들 솔로몬을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 2이스라엘 모든 방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을 모았더라 3레위 사람은 삼십 세 이상으로 계수하니 모든 남자의 수가 삼만 팔천 명인데 4그 중의 이만 사천 명은 여호와의 성전의 일을 보살피는 자요 육천 명은 관원과 재판관이요 5사천 명은 문지기요 사천 명은 그가 여호와께 찬송을 드리기 위하여 만든 악기로 찬송하는 자들이라 6다윗이 레위의 아들들을 게르손과 그핫과 므라리에 따라 각 반으로…

  • 3월 6일 토요일

      히브리서 11장 3절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우리는 믿음이 있으므로 이 세상의 삼라만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음을 압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모두 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압니다. (현대어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창조 기사를 정확하게 다시…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