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6일 화요일 / 다니엘 7장 9절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하나님은 시간 밖에 계시는 분입니다. 왜냐하면 시간 안에 존재한다는 것은 변화를 겪는다는 뜻이고, 하나님은 변하지 않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디모데전서 1:17, 말라기 3:6 참조). 그렇다고 해서 하나님이 시간 안으로 들어오실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시간 속으로 들어오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으로서 시간을 따라 사셨지만, 하나님의 본성으로는 시간의 영향을 받지 않으셨습니다 (요한복음 1:14).

하나님은 세상을 만드신 분이시고, 시간의 시작도 끝도 없으신 분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시간의 주인이십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영원하신 분이라는 사실을 “영원하신 하나님”(로마서 16:26)이라는 표현으로 직접 말해줍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을 “옛적부터 계신 이”라고 부릅니다 (다니엘 7:9). 하나님은 시간이 생기기도 전부터 계셨던 분이십니다. 시편 93:2는 “주께서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라고 말합니다.

옛날 중동 지역에서는 나이가 많고 오래된 것은 지혜와 존경의 상징이었습니다. 그래서 “옛적부터 계신 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의 영원하심뿐만 아니라, 우리가 그분 앞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도 가르쳐 줍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갈 때는 경외심과 존경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히브리서 12:28).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우리는 누구인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원하심을 이해하면 우리는 더 경건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예배에 임하게 됩니다. “옛적부터 계신 이”이신 하나님께는 우리가 최고의 존경을 드려야 마땅합니다.

Similar Posts

  • 5월 5일 주일

    역대상 7장 1절 – 8장 40절 1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와 야숩과 시므론 네 사람이며 2돌라의 아들들은 웃시와 르바야와 여리엘과 야매와 입삼과 스므엘이니 다 그의 아버지 돌라의 집 우두머리라 대대로 용사이더니 다윗 때에 이르러는 그 수효가 이만 이천육백 명이었더라 3웃시의 아들은 이스라히야요 이스라히야의 아들들은 미가엘과 오바댜와 요엘과 잇시야 다섯 사람이 모두 우두머리며 4그들과 함께 있는 자는 그 계보와 종족대로 능히 출전할 만한 군대가 삼만 육천 명이니 이는 그 처자가 많기 때문이며 5그의 형제 잇사갈의 모든 종족은 다 용감한 장사라 그 전체를…

  • 2025년 3월 12일 수요일 / 신명기 32장 10-12절

    3월 12일 수요일 / 신명기 32장 10-12절 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11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 12 여호와께서 홀로 그를 인도하셨고 그와 함께 한 다른 신이 없었도다 신적 완전성과 자존성은 주님께서 완전하시며…

  • 9월 20일 화요일

      출애굽기 1장 7-9절 7 이스라엘 자손은 생육하고 불어나 번성하고 매우 강하여 온 땅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8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애굽을 다스리더니 9 그가 그 백성에게 이르되 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이 우리보다 많고 강하도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겠다(창12:2)고 약속하셨다.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내려온 이스라엘 자손들은 모두 칠십 명에…

  • 2025년 7월 3일 목요일 / 요한복음 1장 1-3절

    7월 3일 목요일 / 요한복음 1장 1-3절 예수님을 믿고 친하게 지내며 의지하는 것이 영생입니다 (요 17:3).이렇게 하려면 예수님이 누구신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고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신 분입니다 (요 8:58, 출 3:14).하지만 예수님을 하나님이라고 말하면서도 하나님을 바르게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몰몬교나 일부 교파가 그런 예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한 분이지만 세 위격(성부, 성자, 성령)이 있다고 가르칩니다.세…

  • 1월 24일 월요일

      하나님의 약속에 관한 글 (에릭 레이몬드) 나눕니다.    당신의 삶에서 발생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무엇인가? 졸업? 취직? 결혼? 출산? 만약 당신이 아직 젊다면, 가장 간절히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창세기 35장은 벧엘과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야곱에 관하여 서술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사건인 그의 꿈과 씨름에 집중되어 있다. 이 두 사건의…

  • 4월 28일 수요일

      시편 119편 50절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자주 새롭게 되어야 한다. 아침마다 마시는 커피는 정신을 새롭게 신선하게 만든다. 잠은 육신을 새롭게 한다. 친구와 함께 수다를 떨며 큰소리로 웃는 것은 우리의 감정을 새롭게 만든다. 그러나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의 능력만이 우리의 마음과 영혼, 인간의 본질을 새롭게 할…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