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9장 5-6절

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 초대에 바로 반응한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크게 두 종류의 초대를 받는다. 하나는 하나님의 초대이고 또 하나는 세상의 초대이다. 겉보기에는 비슷하지만, 초대하는 주체가 다르다. 

오늘 말씀은 하나님의 초대를 소개한다. 하나님의 초대에 응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이 잔치에 참여하면 우리의 생명이 살아난다. 이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은혜로 충만해진 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이 은혜로 인하여 우리는 점점 지혜롭게 되고, 점점 ‘생명의 해’가 길어진다. 

길어진다는 것은 그의 나라에서 영원히 사는 걸 의미한다. 그렇게 하나님과 연합하게 된다. 그 연합은 사랑으로 가득 찬 연합이다. 심지어 하나님이 ‘책망’을 할지라도 그 책망조차 사랑으로 여긴다. 

우리 믿는 자의 인생은 이처럼 하나님 나라로 초대받은 인생이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일상은 그 나라로 가는 여정이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를 부르신다. 이 부르심은 복음의 초대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이 초대에 반응하여 참여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 복음의 외침이 들려야 한다. 지금 내게는 이 외침이 들리고 있는가? 또는 외치고 있는가? 수많은 일상의 사건, 대화, 예배, 삶에서 이 초대를 경험하고 있는가? 이것이 지금 당장 내가 기도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기도 제목이다.

Similar Posts

  • 3월 1일 화요일

      3. 희생하기 희생이라는 측면은 덜 친숙하지만 앞에서 설명한 소금의 두 가지 기능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스라엘 역사 초기에 모세는 이스라엘이 어떻게 여호와께 희생 번제를 바쳐야 하는지 설명했다.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레 2:13). 아마도 음식의 맛을 내고 고기가 상하지 않게…

  • 마음이 먼저 가는 곳(것) / 2026년 1월 27일 화요일 / 레위기 19장 4절

    마음이 먼저 가는 곳(것) 1월 27일 화요일 / 레위기 19장 4절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이 말씀은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이 떠오릅니다. 힘들 때, 불안할 때, 하나님보다 먼저 떠오르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기도보다 먼저 손이 가는 것, 마음이 먼저 반응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일 수도…

  • 11월 23일 화요일

      거룩한 습관에 관한 글 (다릴 데쉬) 나눕니다.    2020년이 끝났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기뻐했는지 기억하는가?  2021년이 끝나가는 지금, 그런 설렘은 이제 순진하게만 보인다. 팬데믹은 사라지지 않는다. 양극화는 여전히 높고, 사람들은 피곤하다. 많은 교회가 정상 회복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몇몇 보고서에 따르면 사임할 준비를 하는 목회자가 적지 않다.  장기 계획이 차질을 빚는 걸 즐길 사람은…

  • 9월 12일 토요일 (시편 135-138편)

      1. 시편 136편은 하나님의 ‘인자하심의 영원하심’을 계속해서 반복하며 노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자함이란 ‘착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착하십니다. 한국말로 착하다라는 말은 아이들에게 그리고 밑의 사람들에게 쓰는 용어인 것 같아서, 아마도 한국 성경책에는 ‘선하다’라는 말로 번역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편 136편에서는 선하시다라는 표현 대신에 인자하시다라는 말로 쓰여져 있습니다. 착한 어른을 인자하신 어른이란 말로 바꾼다면…

  • 6월 13일 주일

      말씀을 대할 때 어떤 기도를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바로 이 시편이 좋은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어떻게 해야 잘 들을 수 있을지에 관해서, 우리는 119편에서 다음 일곱 가지 기도 방법을 찾을 수 있다.      1. 하나님, 내 마음이 당신을 향해 커지게 하소서 “내 마음을 주의 증거들에게 향하게 하시고 탐욕으로 향하지 말게 하소서”(시 119:36). “주께서 내…

  • 12월 7일 월요일

    역대하 28장 16-27절   16그 때에 아하스 왕이 앗수르 왕에게 사람을 보내어 도와 주기를 구하였으니 17이는 에돔 사람들이 다시 와서 유다를 치고 그의 백성을 사로잡았음이며 18블레셋 사람들도 유다의 평지와 남방 성읍들을 침노하여 벧세메스와 아얄론과 그데롯과 소고 및 그 주변 마을들과 딤나및 그 주변 마을들과 김소 및 그 주변 마을들을 점령하고 거기에 살았으니 19이는 이스라엘 왕 아하스가 유다에서 망령되이 행하여 여호와께 크게 범죄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유다를 낮추심이라 20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이 그에게 이르렀으나 돕지 아니하고 도리어 그를 공격하였더라 21아하스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