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15장 1-3절

1 이 때에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이 이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니 일렀으되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음이로다

2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노래시며 나의 구원이시로다 그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시니 내가 그를 높이리로다

3 여호와는 용사시니 여호와는 그의 이름이시로다

모세는 홍해에 임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했다. 모세의 모습은 홍해 전과 후가 달라졌다. 홍해 전의 모세는 노년의 나이와 부족한 실력으로 본인 스스로 나약하다고 여기는 패배주의의 사람이었다. 하지만 홍해 사건 후 모세는 ‘내게 능력주시는 자 안에서 능치 못할 것이 없음’을 선포하는 적극적인 믿음의 소유자가 된다. 

홍해의 기적 후 모세는 하나님의 존재를 찬양한다. 나의 힘과 노래, 구원이시기에 하나님만 높이겠노라 찬양한다. 또한 하나님의 하신 일을 찬양한다. 적군들을 지푸라기처럼 사르셨고, 거센 물에 납처럼 가라앉게 하셨다. 마지막으로 하나님의 하실 일을 찬양한다. 가나안으로 이끄실 하나님을 찬양하며 주변 국가들을 두렵게 하실 것을 찬양한다.

찬양은 하나님의 존재와 하신 일, 하실 일을 드러내고 선포하게 한다. 그래서 찬양을 하면 위로부터 오는 힘이 있어 우리를 강하게 한다. 

Similar Posts

  • 11월 28일 토요일 (에스겔 34-36장)

      1. 내가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내 산 사방에 복을 내리며 때를 따라 소낙비를 내리되 복된 소낙비를 내리리라 (34:26) 고대 시대에는 그야말로 농경 기술이 전혀 발달되지 못한 천수답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정규적으로 내리는 비야말로 풍작을 갖다 주는 필수불가결한 것이었습니다. 바로 이러한 농경문화를 우리가 이해한다면, 때를 따라 내리는 비야말로 복 중의 복인 것입니다. 즉 영원히 구원받을 새 이스라엘(현재의…

  • 2월 8일

    사도행전 15장 12-21절 12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이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 고하는 것을 듣더니 13말을 마치매 야고보가 대답하여 가로되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14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저희를 권고하신 것을 시므온이 고하였으니 15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합하도다 기록된바 16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퇴락한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17이는 그 남은…

  • 8월 8일

    열왕기하 11장 1-21절 1아하시야의 어머니 아달랴가 그의 아들이 죽은 것을 보고 일어나 왕의 자손을 모두 멸절하였으나 2요람 왕의 딸 아하시야의 누이 여호세바가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를 왕자들이 죽임을 당하는 중에서 빼내어 그와 그의 유모를 침실에 숨겨 아달랴를 피하여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게 한지라 3요아스가 그와 함께 여호와의 성전에 육 년을 숨어 있는 동안에 아달랴가 나라를 다스렸더라 4일곱째 해에 여호야다가 사람을 보내 가리 사람의 백부장들과 호위병의 백부장들을 불러 데리고 여호와의 성전으로 들어가서 그들과 언약을 맺고 그들에게 여호와의 성전에서 맹세하게…

  • 2025년 4월 3일 목요일 / 예레미야 20장 11절

    4월 3일 목요일 / 예레미야 20장 11절 그러하오나 여호와는 두려운 용사 같으시며 나와 함께 하시므로 나를 박해하는 자들이 넘어지고 이기지 못할 것이오며 그들은 지혜롭게 행하지 못하므로 큰 치욕을 당하오리니 그 치욕은 길이 잊지 못할 것이니이다 당연하게도 성경은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다양한 이름과 비유를 통해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너무나도 풍성하여 단순히 “전능하신 분”이라고만 부르는 것으로는 그분의 힘을 온전히 표현할 수 없습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의…

  • 3월 22일 금요일

    마태복음 19장 1-12절 1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를 떠나 요단 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2큰 무리가 따르거늘 예수께서 거기서 그들의 병을 고치시더라 3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5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